인디스쿨. 즐기는여쌤이되자 선생님 자료 수정
이렇게 어림수업을 1차시 진행했는데, 이해하는데 시간이 더 필요하여 다음 1차시를 더해서 수업함.
시작 전. 수학은 이전에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새로운 내용을 설명하는 과목임을 이야기. 평소에도 자주 이야기함.
새롭게 원의 넓이를 알고싶어함. 하지만 우리는 원의 넓이를 알 수 없음.
그래서 예전에 배운 넓이 구하는 방법들을 이용해야함.
직사각형 구하는 방법(공식 + 1cm2 칸 세기), 마름모, 평행사변형, 사다리꼴, 삼각형 구하는 방법을 칠판에 써놓음.
학습문제. 원의 넓이 어림하기
-
원의 넓이 어림하기
학습지를 보며 원의 넓이를 어림해봐라. 원의 넓이를 가장 그럴듯하게 생각해보는 것이다.
앞에 칠판에 적힌 너희들이 배웠던 방법을 이용하여 최대한 그럴듯하게 어림해라.
어림은 하나의 값으로 나올 수도 있고, 범위로도 나올 수 있다.
뒷장은 연습장이고, 제일 그럴듯한 것을 앞장에 하나쓰기
개인별 완성 후 짝끼리 설명하기
모둠별 설명 후 모둠에서 1개만 골라 발표하기
모둠의 의견을 모아 우리반 어림 방법으로 정하기 - 모둠 발표가 끝날때마다 칠판 선생님 정리종이에 각각 정리함.
최종 우리반 어림 방법으로 만듦.
우리반에서는 3가지 방법이 나옴.
-
원 안의 온전한 칸의 수(4) < 원 < 원 밖의 정사각형(16)
-
원 안의 가장큰도형인 마름모(8) < 원 < 원 밖의 정사각형(16) => 그리고 그 중간값(12)
-
직사각형과 삼각형을 이용하여 최대한 원을 채운다. (아래에서는 8직사각형, 2직사각형 2개, 0.5삼각형 4개 => 총 14)
-
원의 넓이 정리하기
학생들에게 작은 원스티커를 나누어 주고 노트에 각 방법을 정리하게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