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단원 <분수의 전설> 제작자입니다.
4단원도 재구성이 필요할 것 같아 다시 도전했습니다...
미리 하려고 했는데 사회 자료도 만드느라;;
--
4단원은 <소수와 함께>입니다. <신과 함께>에서 이름만 따왔습니다.
청소년 소설(?)이 되어버렸습니다.
스토리텔링을 선호하지 않으시면 지워주셔도 됩니다. 본차시에는 언급되지 않아서요.
--
-
배운 내용 떠올리기
-
(소수)×(자연수)
-
(자연수)×(소수)
-
'소수점 찍기술'
-
(소수)×(소수)
-
소수점의 위치 변화
--
재구성 포인트 :
교과서 구성이 상위권 외의 학생들에게는 너무 난이도가 높아 보입니다.
1. (소수)×(자연수)와 2. (자연수)×(소수) 파트는 어림/그림/수직선/소수→분수/0.1, 0.01의 개수/자연수 곱셈으로 바꾼 뒤 1/10배, 1/100배 등의 방법을 교사의 제시 후 학생이 연습하는 구성입니다. 특히 마지막 두 가지 방법은 형식화(자연수의 곱셈으로 계산한 뒤 소수점 자리 수에 따라 소수점 찍기)와 관련이 있으므로 반복 연습하며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3. '소수점 찍기술'이 형식화와 관련된 파트입니다. 분수의 곱셈 단원에서 원리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상태로 학원에서 배운 것을 기계적으로 적용하는 학생들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파트 3 전까지는 형식화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학생들에게도 단계별로 이해를 무한 강조할 예정...!(혼자 앞서나가지 말 것!)
4. (소수)×(소수) 파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풀어본 후 형식화를 업그레이드(각 소수의 자리 수 더해서 소수점 찍기)하는 구성입니다.
5. 소수점의 위치 변화 파트는 교과서처럼 규칙을 발견해보고 연습한 뒤 형식화를 완성하고 응용 문제까지 풀어보는 구성입니다.
연습 문제, 응용 문제는 대부분 지도서 USB 형성 평가, 매일 학습지에서 가져왔습니다.
풀이까지 PPT로 제작하기는 제가 힘들어서ㅠㅠ 학생들과 함께 해보시길 바랍니다!
--
배민 을지로체 사용했습니다.
https://woowahan-cdn.woowahan.com/static/fonts/BMEULJIROTTF.ttf?2e60d3cf
--
활동지에 쪽번호가 없어서 수정했습니다. (이미 인쇄했는데 ㅠㅠ)
2학기 스토리텔링 재구성은 4단원이 끝입니다 ㅎㅎㅎ
단원 마무리용 간단한 게임도 나중에 업로드할 계획입니다.
(대충 이마에 자연수나 소수 붙이고 날 소수 두 자리 수로 만들어줘~ 이런 게임)
댓글, 후기 남겨주시는 선생님들 다들 감사합니다!!! 남은 2학기 힘내세요!
소수와 함께(3_5).ppt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