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Sub Teacher 국어

국어 6-2 5단원 5~6차시는 글쓴이의 생각을 파악하고 자신의 생각과 비교하는 활동

7~8차시는 토론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다른 사람의 생각을 비교하는 활동

9~10차시는 감상을 바탕으로 글쓴이와 대화하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과서 상으로는 각 차시마다 열하일기, 착한 사마리아인의 법, 자율 주제로 구성이 되어 있지만

문학 작품, 토론 등 다양한 유형의 글이 얽혀 있어 내용의 통일성이 부족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리하여, 한 개의 작품으로 5단원 중 후반부를 관통하는 수업 내용으로 다음과 같이 재구성하여 보았습니다.

<수업 개요>

1) 필요 준비물 : 이야기 책 만들기 (1인당 1부), 펀치, 커터칼(가위), 링(1인당 1개), 학습지 (1인당 1부)

2) 수업 전개

[준비 : 이야기 책 만들기] - 소요시간 : 1차시

가. 이야기 책 만들기 활동지를 테두리와 굵은선에 따라 모두 잘라줍니다.

나. 자른 종이를 <시작> - <알파벳> - <숫자> - <가나다> 순으로 정리합니다.

다. 종이의 왼쪽 위 부분을 펀치로 뚫고 링으로 묶어줍니다.

[5~6차시 / 9~10차시 : 원래 작품과 자신이 재구성한 작품, 다른 사람의 작품을 감상하며 생각 비교하기]

<원작 : 아낌없이 주는 나무> - 소요시간 : 3차시

(활동 1. 작품 재구성 해보기)

가. 이야기 속의 인물 (나무, 소년)이 되어 인물이 처한 상황에서 자신이라면 어떻게 행동할 지 이야기 책을 읽으며 생각하고 다음 행동을 선택합니다.

나. 자신이 선택한 내용에 따라 페이지를 이동하여 다음 이야기를 살펴보며 이

 

 

국어 5단원 5-6차시(교사용).hwp 국어 5단원 5-6차시.hwp ​​​​​​​이야기 책 만들기.hwp ​​​​​​​


  1. 2학기 독서단원, 1단원 <작품 속 인물 인터뷰, 나의 삶과 관련짓기> 프로젝트(수행평가 활용)

  2. 6학년 2학기 7단원 글 고쳐 쓰기 수행평가지

  3. (활동지) 인물 소개하기 / 8단원 인물의 삶을 찾아서 수행평가 활용

  4. 국어 6학년 2학기 2단원 관용표현 수행평가(상황에 어울리는 관용표현)

  5. 우리반 뉴스 제작 수행평가 (수행평가)

  6. 내 마음대로 재구성 2 - 카타르 월드컵

  7. ⭐ [온책읽기] 진화 인간 _ 학습지 및 PPT (5,6학년)

  8. 5. 글에 담긴 생각과 비교해요(단원평가-아이스크림 편집본)

  9. [온책읽기/독서교육] 첫사랑 라이브 1부

  10. (미디어리터러시-국어, 창체) EBS 드라마 <네가빠진세계> 감상 학습지 (5~6화)

  11. 온책읽기 <5번 레인> 독서 골든벨

  12. 6단원 3차시, 4차시 / 광고에 나타난 표현의 적절성을 살펴볼 수 있다(허위, 과장 광고 만들기)

  13. ⭐ [5단원] 1-2차시 글쓴이의 생각을 파악하며 읽어야 하는 까닭

  14. 2학기 6단원 1-2차시 뉴스와 광고보고 관심가지기

  15. 6단원 광고에 나타난 표현의 적절성 살펴보기

  16. 5단원 1-2차시 superego 선생님 활동지 연계 PPT

  17. 6-2 5단원 5~10차시. 글쓴이의 생각 파악과 자신의 생각 비교 / 글쓴이와 대화 / 토론 통합 재구성 수업 (하나의 주제로 관통하는 5단원 학습)

  18. [연극 단원] [연극놀이] 지금 바로 쉽게! 즐거워지는 '거울 놀이'

  19. 6단원 1차시 세계에 관심 가지기 (동동죽겠지 선생님 수업 활동지)

  20. 국어 5단원 재구성 [나의 사춘기에게] 프로젝트 수업 (교과서X)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