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Sub Teacher 국어

조회 수 33 추천 수 0 댓글 0
Atachment
첨부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학기말 작은 선물-롤링페이퍼로 짧은 글짓기

 

오늘은 2021 학년도의 마지막 등교일이었다. 학년을 마무리하는 아이들에게 어떤 하루를 선물하면 좋을까 고민하다가 롤링페이퍼 활동을 계획하기로 했다. 롤링페이퍼는 학생 각자가 친구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글로 써서 전달하는 활동이다. 평소 같으면 롤링페이퍼를 순서대로 돌려가며 메시지를 주고 받았을 것이다.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페이퍼를 직접 돌리지 못하는 어려움이 있기에 오늘은 방법을 조금 변경해 보았다.

준비물

이면지(학급 인원수만큼), 예쁜 색지나 크라프트지(학급 인원수만큼)

방법

  1. 학생들은 이면지 1장을 학급 인원수만큼 자른다. 우리 반은 25명이라서 한 학생이 25조각(본인 포함)을 만들었다.

  1. 모든 종이 조각에다 본인의 이름과 친구에게 하고 싶은 말을 적는다. 종이 1조각에는 1명의 친구에게 전할 말을 적는다. ex) '철수는 000이다.' 선생님은 철수의 이름을 불러주고, 학생들은 다같이 철수에게 전할 말을 적는다. 나머지 친구들에게 전할 말도 차례대로 적어 나간다. 호흡을 잘 맞추면 24명의 친구들에게 전하는 메시지가 비슷한 시간 내에 완성된다.

  1. 모든 종이 조각을 선생님께 제출한다. 이때 친구의 이름별로 분류하여 제출한다.

  1. 선생님은 롤링페이퍼를 완성한다. 철수의 롤링페이퍼에는 24명의 친구들이 쓴 메시지가 담겨 있다. 코로나로 인해 페이퍼를 서로 돌리지 못하는 상황이라 선생님의 수고가 조금은 필요하겠다. 이렇게 완성된 롤링페이퍼는 한 학생에게 한 장씩 선물하게 된다.

활동의 좋은 점

1. 짧은 글짓기로 내 마음을 전달할 수 있다. 친구와 더욱 친밀해지는 느낌이 든다.

2. 다양 문장을 경험할 수 있다. 내가 만든 문장은 생각을 이끌어내어 조직한 결과물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물론 선생님의 간략한 설명이 필요하겠다.) 아이들에게 '철수는 000이다.' 라는 예시를 주면, 아이들은 비유, 묘사, 서술, 분석의 문장들을 만들어낸다. 의도치 않게 문장을 만드는 과정까지 학습하게 된다.

3. 친구들로부터 얻은 긍정의 메시지로 자신감이 생긴다.

4. 친구들의 마음을 오랫동안 간직할 수 있다. 예쁜 추억이 되면 좋겠다는 바람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https://blog.naver.com/gaulee161001/222236540306 를 확인하시면 좋습니다^^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면 좋겠습니다!

 

1.jpg

 


  1. [온책읽기/독서교육] 기묘한 소원 3권 1부

    Date2023.10.17 Category글쓰기 By29292670 Views74
    Read More
  2. 5단원 영화 '혹성탈출-진화의 시작' 온영화읽기 수업

    Date2023.10.17 Category5학년 By64223240 Views49
    Read More
  3. 6. 타당성을 생각하며 토론해요, 단원 전체 재구성 프로젝트 <함께 하는 토론>

    Date2023.10.17 Category5학년 By42073212 Views36
    Read More
  4. 토론단원 흐름 제시

    Date2023.10.17 Category5학년 By48188122 Views50
    Read More
  5. [2학기 6단원] 10~11차시: 일대일 토론(시험은 꼭 필요한가?)&토론 소감문 작성

    Date2023.10.17 Category5학년 By08713854 Views36
    Read More
  6. [2학기 6단원] 8~9차시: 두마음 토론(시험이냐 친구냐)

    Date2023.10.17 Category5학년 By66174053 Views44
    Read More
  7. (독서교육)📙책으로 보는 운세✨+💎보물찾기 게임!👍+후기 추가

    Date2023.10.17 Category5학년 By90737979 Views54
    Read More
  8. (아리쌤) 토론 절차 방법 알기 책자 활동 _ 학습지 포함

    Date2023.10.17 Category5학년 By51865363 Views49
    Read More
  9. 국-나-7단원 낱말의 뜻을 짐작하며 읽기 학습지

    Date2023.10.17 Category5학년 By98336430 Views36
    Read More
  10. 5단원 5-6차시 알맞은 방법으로 매체 자료를 읽고 주요 내용 정리하기

    Date2023.10.17 Category5학년 By33243297 Views33
    Read More
  11. 5단원 7-8차시 매체 자료의 특성을 생각하며~ (마녀사냥)

    Date2023.10.17 Category5학년 By81396104 Views33
    Read More
  12. 연극의 특성 살펴보기 동기유발 영상 빵꾸똥꾸가 짱

    Date2023.10.17 Category5학년 By75272848 Views69
    Read More
  13. (아리쌤) 6. 타당성을 생각하며 토론해요 _ 토론이 필요한 경우 알아보기 _책자활동 (+학습지 +수업후기)

    Date2023.10.17 Category5학년 By57618292 Views41
    Read More
  14. [20세기 소녀] 자투리 시간 영화 감상 및 토론 활동지

    Date2023.10.17 Category5학년 By48240992 Views82
    Read More
  15. 토의 대본(시나리오) 사회자 없는 버전

    Date2023.10.17 Category5학년 By35366918 Views65
    Read More
  16. [8단원] 5~6차시 여러 사람 앞에서 조사한 내용을 발표할 수 있다.

    Date2023.10.17 Category5학년 By52394560 Views61
    Read More
  17. 5. 여러 가지 매체 자료(매체 자료의 특성을 생각하며 이야기를 읽고 현실 세계와 비교하기)

    Date2023.10.17 Category5학년 By94476617 Views34
    Read More
  18. 5단원 5-6차시 허준 뒷이야기 보며 매체 자료의 주요 내용 정리하기

    Date2023.10.17 Category5학년 By45958740 Views36
    Read More
  19. 국어 137쪽 문장호응이 잘못된 부분 찾기 활동자료

    Date2023.10.17 Category5학년 By19721266 Views68
    Read More
  20. 6. 타당성을 생각하며 토론해요 3-4차시 (역사활동 연계?)

    Date2023.10.17 Category5학년 By66140786 Views33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Next
/ 22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