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Sub Teacher 국어

조회 수 21 추천 수 0 댓글 0
Atachment
첨부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학기말 작은 선물-롤링페이퍼로 짧은 글짓기

 

오늘은 2021 학년도의 마지막 등교일이었다. 학년을 마무리하는 아이들에게 어떤 하루를 선물하면 좋을까 고민하다가 롤링페이퍼 활동을 계획하기로 했다. 롤링페이퍼는 학생 각자가 친구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글로 써서 전달하는 활동이다. 평소 같으면 롤링페이퍼를 순서대로 돌려가며 메시지를 주고 받았을 것이다.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페이퍼를 직접 돌리지 못하는 어려움이 있기에 오늘은 방법을 조금 변경해 보았다.

준비물

이면지(학급 인원수만큼), 예쁜 색지나 크라프트지(학급 인원수만큼)

방법

  1. 학생들은 이면지 1장을 학급 인원수만큼 자른다. 우리 반은 25명이라서 한 학생이 25조각(본인 포함)을 만들었다.

  1. 모든 종이 조각에다 본인의 이름과 친구에게 하고 싶은 말을 적는다. 종이 1조각에는 1명의 친구에게 전할 말을 적는다. ex) '철수는 000이다.' 선생님은 철수의 이름을 불러주고, 학생들은 다같이 철수에게 전할 말을 적는다. 나머지 친구들에게 전할 말도 차례대로 적어 나간다. 호흡을 잘 맞추면 24명의 친구들에게 전하는 메시지가 비슷한 시간 내에 완성된다.

  1. 모든 종이 조각을 선생님께 제출한다. 이때 친구의 이름별로 분류하여 제출한다.

  1. 선생님은 롤링페이퍼를 완성한다. 철수의 롤링페이퍼에는 24명의 친구들이 쓴 메시지가 담겨 있다. 코로나로 인해 페이퍼를 서로 돌리지 못하는 상황이라 선생님의 수고가 조금은 필요하겠다. 이렇게 완성된 롤링페이퍼는 한 학생에게 한 장씩 선물하게 된다.

활동의 좋은 점

1. 짧은 글짓기로 내 마음을 전달할 수 있다. 친구와 더욱 친밀해지는 느낌이 든다.

2. 다양 문장을 경험할 수 있다. 내가 만든 문장은 생각을 이끌어내어 조직한 결과물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물론 선생님의 간략한 설명이 필요하겠다.) 아이들에게 '철수는 000이다.' 라는 예시를 주면, 아이들은 비유, 묘사, 서술, 분석의 문장들을 만들어낸다. 의도치 않게 문장을 만드는 과정까지 학습하게 된다.

3. 친구들로부터 얻은 긍정의 메시지로 자신감이 생긴다.

4. 친구들의 마음을 오랫동안 간직할 수 있다. 예쁜 추억이 되면 좋겠다는 바람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https://blog.naver.com/gaulee161001/222236540306 를 확인하시면 좋습니다^^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면 좋겠습니다!

 

1.jpg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83 3학년 국어-가 교과서 명탐정 10문제 file 51886256 2025.03.07 24
82 3학년 [1단원] 6차시 감각적 표현의 재미를 느끼며 시 감상하기 수업 PPT/활동지 file 49503406 2025.03.07 45
81 3학년 3-1-2단원 [1차시] 배울 내용 살펴보기 file 68830677 2025.03.07 39
80 3학년 3-1-2단원 [2-4차시] 문장의 짜임 이해하기 file 80617751 2025.03.07 83
79 4학년 [2022개정]1단원 깊이 있게 읽어요 만들기 자료 공유합니다. 28702165 2025.03.07 60
78 4학년 [4-1: 1단원:깊이 있게 읽어요.](5-6차시)(쓱싹 지우개 게임,인물의 성격과 역할 정리)인물들의 관계를 중심으로 이야기 흐름 파악하기. file 07640819 2025.03.07 61
77 4학년 국어 가 명탐정 file 62729375 2025.03.07 21
76 4학년 받아쓰기 및 예쁘게 글씨쓰기 file 89464673 2025.03.07 21
75 4학년 국어 첫 시간 집중력 놀이 file 29012169 2025.03.07 27
74 4학년 4-1-1 (9~10) 글의 내용 짐작하기 (🌱씨앗을 부탁해🌱) 수업 자료ppt file 25719071 2025.03.07 182
73 4학년 4학년 1학기 받아쓰기 코팅활용본 file 35297124 2025.03.07 34
72 4학년 [1단원]2차시(38-41쪽)_인물들의 관계를 파악하는 방법 알기 file 86277067 2025.03.07 65
71 4학년 1-3차시. 이야기의흐름파악하는 방법(어머니의시험) file 20327777 2025.03.07 48
70 글쓰기 글쓰기 주제 모음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3.10 23
69 4학년 💛2단원. 서로 다른 의견 전차시 수업 PPT(두클래스)💛 file 17234303 2025.04.16 10
68 4학년 4-1-2(6차시) 자신의 생각과 비교하며 글 읽기 교과서 중심 수업, 짧은 애니메이션 감상 후 의견 적기 file 69123211 2025.04.16 8
67 4학년 [2단원]6차시(90-93쪽)_글쓴이의 의견을 파악해야 하는 까닭 알기 file 91536409 2025.04.16 8
66 4학년 [놀이+교과서] 2단원 6차시. 자신의 생각과 비교하며 글 읽기 file 06603380 2025.04.16 9
65 [온책읽기] 한밤중 달빛 식당 - 조용히손만듭니다, 오그림 선생님 자료 수정, 참고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10
64 4학년 ❤️[4-1:2단원 서로 다른 의견](7-8차시)(구글AR동물원 체험)글쓴이의 의견을 파악해야 하는 까닭을 알아봅시다. file 14701043 2025.04.16 13
Board Pagination Prev 1 ...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Next
/ 21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