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Sub Teacher 국어

조회 수 33 추천 수 0 댓글 0
Atachment
첨부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학기말 작은 선물-롤링페이퍼로 짧은 글짓기

 

오늘은 2021 학년도의 마지막 등교일이었다. 학년을 마무리하는 아이들에게 어떤 하루를 선물하면 좋을까 고민하다가 롤링페이퍼 활동을 계획하기로 했다. 롤링페이퍼는 학생 각자가 친구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글로 써서 전달하는 활동이다. 평소 같으면 롤링페이퍼를 순서대로 돌려가며 메시지를 주고 받았을 것이다.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페이퍼를 직접 돌리지 못하는 어려움이 있기에 오늘은 방법을 조금 변경해 보았다.

준비물

이면지(학급 인원수만큼), 예쁜 색지나 크라프트지(학급 인원수만큼)

방법

  1. 학생들은 이면지 1장을 학급 인원수만큼 자른다. 우리 반은 25명이라서 한 학생이 25조각(본인 포함)을 만들었다.

  1. 모든 종이 조각에다 본인의 이름과 친구에게 하고 싶은 말을 적는다. 종이 1조각에는 1명의 친구에게 전할 말을 적는다. ex) '철수는 000이다.' 선생님은 철수의 이름을 불러주고, 학생들은 다같이 철수에게 전할 말을 적는다. 나머지 친구들에게 전할 말도 차례대로 적어 나간다. 호흡을 잘 맞추면 24명의 친구들에게 전하는 메시지가 비슷한 시간 내에 완성된다.

  1. 모든 종이 조각을 선생님께 제출한다. 이때 친구의 이름별로 분류하여 제출한다.

  1. 선생님은 롤링페이퍼를 완성한다. 철수의 롤링페이퍼에는 24명의 친구들이 쓴 메시지가 담겨 있다. 코로나로 인해 페이퍼를 서로 돌리지 못하는 상황이라 선생님의 수고가 조금은 필요하겠다. 이렇게 완성된 롤링페이퍼는 한 학생에게 한 장씩 선물하게 된다.

활동의 좋은 점

1. 짧은 글짓기로 내 마음을 전달할 수 있다. 친구와 더욱 친밀해지는 느낌이 든다.

2. 다양 문장을 경험할 수 있다. 내가 만든 문장은 생각을 이끌어내어 조직한 결과물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물론 선생님의 간략한 설명이 필요하겠다.) 아이들에게 '철수는 000이다.' 라는 예시를 주면, 아이들은 비유, 묘사, 서술, 분석의 문장들을 만들어낸다. 의도치 않게 문장을 만드는 과정까지 학습하게 된다.

3. 친구들로부터 얻은 긍정의 메시지로 자신감이 생긴다.

4. 친구들의 마음을 오랫동안 간직할 수 있다. 예쁜 추억이 되면 좋겠다는 바람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https://blog.naver.com/gaulee161001/222236540306 를 확인하시면 좋습니다^^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면 좋겠습니다!

 

1.jpg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376 4학년 [놀이 3종+미술 연계] 2단원 11~12차시. 배운 내용 실천하기(3차시 가능) file 29701595 2025.04.16 28
375 4학년 [비바샘x몽당분필] 4학년 국어 1단원 어휘 퀴즈 ppt 모음(복습, 받아쓰기 가능) file 73299378 2025.04.16 37
374 4학년 [비바샘 x 몽당분필] 4학년 국어 독서 단원 어휘퀴즈 ppt 모음 (복습 가능) file 93941127 2025.04.16 29
373 4학년 [4-1-2단원] 13차시(국어활동 30~39쪽) '전교 어린이회장 만들기 작전' 확인 문제 file 04683991 2025.04.16 40
372 4학년 🎁1학기 2단원 11,12차시 단원 마무리하기 활동🎁 file 67127503 2025.04.16 30
371 4학년 [4-1:2단원 서로 다른 의견](11-12차시) (우리반 추억만들기/ 패들렛 활용수업)기억에 남을 우리 반 추억 만들기 file 03766749 2025.04.16 33
370 4학년 [2단원]11-12차시(108-109쪽)_배운 내용 실천하기 file 67305027 2025.04.16 31
369 4학년 [4학년 국어-📚 이야기를 읽고 깊이 생각해 보는 토의 활동! 🗣️] file 13938870 2025.04.16 31
368 4학년 글쓴이의 의견 평가하기 '우리 반에서 음식을 시켜먹는다면 어떤 음식을 시킬까?' 학습지 99891940 2025.04.16 34
367 4학년 4-1-3. 자세하게 살펴요 (하나의 흐름으로 끝내기) file 35102697 2025.04.16 32
366 4학년 4-1-2. 서로 다른 의견 (9~10) 글을 읽고 글쓴이의 의견 평가하기 file 32666863 2025.04.16 33
365 4학년 [4-1-2단원] 9~10차시(100~107쪽) 글을 읽고 글쓴이의 의견 평가하기 / 따라 쓰기 활동지 활용 토의 file 67272918 2025.04.16 31
364 4학년 [놀이+교과서] 2단원 9~10차시. 글쓴이의 의견과 자신의 의견 평가하기 file 53511277 2025.04.16 29
363 4학년 [2단원] 9-10차시(100-107쪽)_글을 읽고 글쓴이의 의견 평가하기 file 72746448 2025.04.16 32
362 4학년 🎁1학기 2단원 9,10차시 글을 읽고 글쓴이의 의견 평가기🎁 file 33720324 2025.04.16 31
361 4학년 겁보만보 4학년 온 책 읽기 권장도서 독서퀴즈 file 54132450 2025.04.16 105
360 4학년 온책읽기 <잘못뽑은 반장> 활동자료 file 75082213 2025.04.16 56
359 4학년 2-6차시. 글쓴이의 의견을 파악해야 하는 까닭 알기 file 28068946 2025.04.16 42
358 4학년 2단원 절차에 따라 토의하기 (학급회의 설문조사, 대본, 결과) file 95643765 2025.04.16 38
357 4학년 1학기 2단원 소단원 2 자신의 생각과 비교하며 글 읽기(6차시~10차시 전체 학습지 및 PPT) file 86863091 2025.04.16 34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2 Next
/ 22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