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기 토론 단원에서 연습해야만 6학년에서 뭔가 좀 되더라구요~ㅎㅎ
저희 교실에서는 토론의 절차와 토론의 형태를 익히는 데 중점을 두어 수업했습니다.^^
토론의 3단계 활동지는 인디에서 검색하다 발견했는데 어떤 선생님인지 기억이 안나네요... 혹시 아시는 분은 링크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수업 흐름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도입하면서 우리 교실에서 토론하고 싶은 주제를 몇 가지 받고 토론의 절차 익힌 후 토론 해볼 것이다라고 미리 말합니다.
-
교과서에서 근거 자료의 타당성 수업을 진행하고 제가 앞서 올린 자료를 활용해 근거 자료를 찾는 것이 쉽지 않음을 알아봅니다.
https://indischool.com/boards/libLanguage/37279121 -
다음 차시에 교과서에 제시된 mp3를 들으며 토론의 절차와 적절한 토론 매너를 익힙니다. 교과서 내용이 너무 잘 되어 있어서 여러 번 들으며 교과서 내용으로 수업 합니다.
https://indischool.com/boards/libLanguage/37207936 -
첨부 파일에 있는 활동지를 주고 1번 도입에서 나왔던 우리 반 토론 주제를 정해 찬성과 반대를 모두 조사하는 시간을 줍니다.
조사를 통해 뒷장 <00의 근거>를 적고 그를 바탕으로 찬성과 반대 모두의 주장 펼치기를 정리합니다. -
1:1 토론 진행합니다. 찬성-반대 / 반대-찬성 으로 진행하며 연습을 합니다.
친구의 주장 펼치기를 들으며 반론하기 표에 반론할 내용을 메모하도록 합니다. 중간 중간 협의 시간에 대본을 완성하도록 하여 절차에 맞춰 토론 진행하는 연습을 합니다. -
토론을 마치고, 타당한 근거 자료를 제시하여 글을 작성하라고 하였습니다. 그 글을 읽고 타당하다고 생각하는 글에 따라 우리 반 규칙을 변경하겠다고 했더니 열심히 적더라고요ㅎㅎ
-
본격적인 토론으로 동물원 유지/폐지 문제를 다루어 준비하고 1:1 토론을 진행합니다. (첨부 파일의 활동지 그대로 다시 인쇄)
이 것은 인터넷에 수많은 자료들이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앞에 우리 반 문제로 진행한 토론보다 훨씬 더 토론 다운 토론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