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Sub Teacher 국어

<함께 하는 토론>은 5학년 2학기 국어 <6. 타당성을 생각하며 토론해요> 재구성 프로젝트입니다. 학생들의 경험을 나눌 수 있고 조사·면담 활동이 가능하며 찬성과 반대가 균형 있게 배분될 수 있는 토론 주제로 ‘키오스크 사용은 확대되어야 한다.’를 선정하였습니다. 먼저 토론이 필요한 경우(교과서 1~2차시)와 토론의 절차와 방법(교과서 5~6차시)을 알아본 뒤 연습을 위해 간단한 주제로 토론을 해봅니다. 그다음 본격적인 토론 주제를 확인한 뒤 조사·면담 계획을 세워봅니다. 결과를 같은 편과 공유한 뒤 타당하고 적절한 자료 수집 방법(교과서 3~4차시)을 알아보고 인터넷으로 조사 활동을 합니다. 이제까지의 조사 및 면담 결과를 바탕으로 토론을 준비하고 실행한 뒤(교과서 7~8차시) 되돌아보는 것으로 마무리합니다. 총 8시간 내외 소요 예정이며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1시간=40분)

학급 상황에 맞게 수정 후 사용해 주세요.

 

  1. 토론이 뭐야?(1시간)

-토의와 토론의 차이점

-토의가 필요한 경우, 토론이 필요한 경우

-토론의 절차와 방법(교과서 5~6차시와 병행)

-토론할 때 주의사항 

  1. 토론, 한 번 해볼까?(2~3시간)

-토론 주제와 역할 정하기

(발언 기회를 늘리기 위해 주제를 두 가지 제시하여 4모둠으로 나뉘어 참여할 수 있도록 함)

주제 1 : 강아지는 네 다리가 모두 들어가는 바지를 입어야 한다.

주제 2 : 기린은 목 윗부분에 목도리를 매야 한다.

-준비하기(자료 조사는 생략)

-연습하기

-토론하고 스스로 평가하기

-다른 주제로 하는 토론을 볼 때는 경청하며 활동지에 잘된 점과 보완할 점 정리하기

  1. 토론, 제대로 해볼까?(1시간)

-토론 주제 확인 후 역할 정하기

-주제 이해하기

 

 

국어_5-2-6-01_08_PPT수업_함께 하는 토론_PPT.pptx

국어_5-2-6-01_08_PPT수업_함께 하는 토론_활동지.hwp ​​​​​​​


  1. <긴긴밤> 한 권 읽기 전,중,후 활동 공유

  2. 교과서 글 마녀사냥(악플전쟁) 뒷 이야기

  3. 5단원 영화 '혹성탈출-진화의 시작' 온영화읽기 수업

  4. 6. 타당성을 생각하며 토론해요, 단원 전체 재구성 프로젝트 <함께 하는 토론>

  5. 토론단원 흐름 제시

  6. [2학기 6단원] 10~11차시: 일대일 토론(시험은 꼭 필요한가?)&토론 소감문 작성

  7. [2학기 6단원] 8~9차시: 두마음 토론(시험이냐 친구냐)

  8. (독서교육)📙책으로 보는 운세✨+💎보물찾기 게임!👍+후기 추가

  9. (아리쌤) 토론 절차 방법 알기 책자 활동 _ 학습지 포함

  10. 국-나-7단원 낱말의 뜻을 짐작하며 읽기 학습지

  11. 5단원 5-6차시 알맞은 방법으로 매체 자료를 읽고 주요 내용 정리하기

  12. 5단원 7-8차시 매체 자료의 특성을 생각하며~ (마녀사냥)

  13. 연극의 특성 살펴보기 동기유발 영상 빵꾸똥꾸가 짱

  14. (아리쌤) 6. 타당성을 생각하며 토론해요 _ 토론이 필요한 경우 알아보기 _책자활동 (+학습지 +수업후기)

  15. [20세기 소녀] 자투리 시간 영화 감상 및 토론 활동지

  16. 토의 대본(시나리오) 사회자 없는 버전

  17. [8단원] 5~6차시 여러 사람 앞에서 조사한 내용을 발표할 수 있다.

  18. 5. 여러 가지 매체 자료(매체 자료의 특성을 생각하며 이야기를 읽고 현실 세계와 비교하기)

  19. 5단원 5-6차시 허준 뒷이야기 보며 매체 자료의 주요 내용 정리하기

  20. 국어 137쪽 문장호응이 잘못된 부분 찾기 활동자료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Next
/ 5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