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Sub Teacher 국어

4학년 1학기 2단원 6차시(90-93쪽)_글쓴이의 의견을 파악해야 하는 까닭 알기 수업자료 입니다.

차시를 굉장히 많이 토막내놨네요..ㅠ

교과서 흐름대로 진행됩니다.

본차시의 목표는 글쓴이의 의견을 파악해야 햐 하는 까닭을 아는 것입니다.

자칫하다가는 텍스트 그 자체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기에 본 차시 ppt에는 글과 관련된 동기유발, 깊은 질문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 활동1: 내용 파악하기

    -읽기 전 자료와 제목을 살펴보고 글을 읽습니다. 글을 읽은 뒤 이 글에서 많이 나온 낱말과 문장을 찾아봅니다. 이후에 글쓴이가 이러한 글을 쓴 이유에 대해 함께 고민합니다.

  • 활동2: 의견과 사실

    -해당 내용은 3학년 내용입니다. 다만 내년 4학년들은 이 부분을 학습하지 못하고 올라와서 4학년 부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올해 아이들은 중복 학습이므로 복습 차원으로 간단히 짚어주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 활동3: 의견 파악

    -오늘 한 활동을 되돌아보면서 의견을 파악하는 방법과 까닭을 정리합니다.

    _______________

    다음 차시는 다음주 월요일 중 업로드 예정입니다.

    문의 사항이나 수정 사항은 댓글이나 쪽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____________

    선생님들 안녕하세요! 해당 차시 업로드 한 자료에 오류가 있어 게시물을 재업로드할 예정입니다. 더 큰 오류 확산을 막기 위하여 수정 전까지 게시물을 삭제하겠습니다. 재업로드 완료했습니다.

    오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문의해주신 선생님 감사합니다.)

    사실이란 참과 거짓을 구별할 수 있는 것이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어떤 사람이 하지 않은 일을 했다고 우기면 해당 부분은 허위 사실로 기록이 됩니다. 이에 사실이어도 거짓일 수 있으며 사실과 진실은 엄연히 다르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그래서 "보행자 신호등이 빨간불일 때 보행자는 횡단보도를 건너야 한다"라는 문구를 사실이긴 하지만 거짓인 사실로 추가해두었습니다.

    허나 해당 문장에는 이미 "~해야 한다"라는 의견을 나타내는 어미가 사용되었습니다. 허위사실을 진술하는 경우에는 "민수가 빨간불에 길을 건넜다"라고 되어야 했을 것입니다. 해당 오류에 대하여 인지하지 못하였고, 문의가 들어온 이후에 다시금 생각을 하며 오류임을 인지하였습니다. 이미 수업자료를 사용하신 선생님들껜 죄송한 마음입니다. 더욱 꼼꼼히 점검하고 공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356 글쓰기 맞춤법 노래, 학습지 입니다. file 17249651 2023.10.17 59
355 글쓰기 비 오는 날 감상에 젖어 시 한편 어떠세요? - 우산 동시 책- file 24927958 2023.10.17 29
354 글쓰기 [동시쓰기 지도ppt] 김종상 시인 연수 자료를 바탕으로 만듬. file 08247005 2023.10.17 53
353 글쓰기 여름방학에 국어 기초학습 프로그램을 하는데요. 25487013 2023.10.17 29
352 글쓰기 하브루타 토의 토론 활동 설명서 file 26432848 2023.10.17 35
351 글쓰기 아이들이 꾸준하게 글을 쓰는 아주 간단한 방법 60607278 2023.10.17 70
350 글쓰기 폰카시 프로젝트 file 53086737 2023.10.17 30
349 글쓰기 놀면 뭐하니에 나왔던 맞춤법 자료 올립니다~ file 66711983 2023.10.17 29
348 글쓰기 시쓰기 지도 참고 자료 file 05549831 2023.10.17 39
347 글쓰기 이야기 꾸미기 학습지 file 63918656 2023.10.17 29
346 글쓰기 가을에 어울리는 동시 (출처:올챙이발가락) 입니다. file 68382517 2023.10.17 56
345 글쓰기 [바른 글씨 쓰기 지도] 바른 글씨 쓰기 지도를 위한 글씨 쓰기 대회 file 89035375 2023.10.17 37
344 글쓰기 주장하는 글쓰기 설명, 예시자료, 관련 링크 file 81877946 2023.10.17 50
343 글쓰기 저학년 글쓰기 방법 안내 file 18058886 2023.10.17 35
342 글쓰기 독서감상문 양식 + 댓글 file 69428949 2023.10.17 40
341 글쓰기 속담&창의력 프로젝트(고양이 목에 방울 달기, 상상하여 글쓰기) file 09724551 2023.10.17 56
340 5학년 6. 타당성을 생각하며 토론해요 3-4차시 (역사활동 연계?) file 66140786 2023.10.17 32
339 5학년 국어 137쪽 문장호응이 잘못된 부분 찾기 활동자료 file 19721266 2023.10.17 67
338 5학년 5단원 5-6차시 허준 뒷이야기 보며 매체 자료의 주요 내용 정리하기 file 45958740 2023.10.17 34
337 5학년 5. 여러 가지 매체 자료(매체 자료의 특성을 생각하며 이야기를 읽고 현실 세계와 비교하기) file 94476617 2023.10.17 32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2 Next
/ 22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