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Sub Teacher 국어

3~4차시는 낱말의 뜻을 짐작하며 읽는 차시입니다. 1~2차시에 배운 짐작하는 방법을 활용하지요. 그런데 3~4차시 교과서 구성을 보면 굉장히 혼란스럽습니다. 그림책 <존경합니다, 선생님>을 지문으로 활용한 것까지는 좋았는데 후속 활동의 색깔이 뒤죽박죽입니다.

차시 목표는 '낱말을 짐작하며 읽기'인데, 갑자기 질문을 만들어 핫씨팅을 하면서 글의 주제를 찾다가 자신의 마음을 강조하는 글을 쓰라고 주문합니다. 그러다보니 차시 목표는 뒷전으로 밀려나서 낱말을 짐작해서 써 보는 칸도, 낱말의 뜻을 확인해서 정리하는 칸도, 그 낱말을 활용해서 문장을 만들어 보는 칸도 없습니다.

이렇게 교과서가 엉망진창일 때는 수업의 목표만 생각하면 됩니다. '낱말을 짐작하며 읽기'. 이것만 생각하고 수업을 재구성해 진행합니다.

 

자세한 수업내용은 '행복한 김선생의 학교톡톡'(https://blog.naver.com/teacher0325/222575119057)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도입: 전차시 상기

  • 활동1: 지문 읽기/낱말의 뜻 짐작하기

  • 활동2: 낱말의 뜻 확인하기

  • 활동3: 낱말의 뜻과 이를 활용한 문장 탐색하기(학습놀이 활용)

  • 정리: 심화활동-'내 인생의 보물' 글쓰기 숙제 안내

 

[3-4차시] 릴레이 짝찾기(낱말_뜻_문장).hwp

5학년 2학기 7단원 3_4차시.pdf ​​​​​​​

[3-4차시] 낱말의 뜻을 짐작하며 읽기.pptx


  1. (추가버전)🎧🎵동요로 요약 연습+✏사회 핵심비법노트(요약본) 만들기+🖼수업 후 학생 작품사진 추가!

  2. [2학기 7단원] 7~8차시: 글의 구조에 따라 요약하기(그림책 활용 동기유발, 읽기놀이 활용)

  3. [2학기 7단원] 5~6차시: 글을 요약하는 방법 알기(학습놀이 활용)

  4. 7단원 다른 과목 교과서 요약하기 예시

  5. '5번 레인' 온 책 읽기 활동지 (독서단원, 2단원)

  6. (미디어리터러시-국어, 창체) EBS 드라마 <네가빠진세계> 감상 학습지 (9~10화)

  7. [연극 단원] [연극놀이] 친구들의 그물 사이를 요리조리! '고기잡이' 놀이

  8. 2학기 7단원 5차시 글을요약하는방법

  9. 문장의 호응 관계 수행평가 문제

  10. 7. 중요한 내용을 요약해요 심화 활동(헷갈리는 낱말 바로 알기, 기사 읽고 요약하기)

  11. (아리쌤) [국어] 5-2/7.글을 요약하는 방법 알기_책자 활동 (+학습지 + 수업활동)

  12. [국어] 5-2/7.낱말의 뜻을 짐작하며 읽기_존경합니다, 선생님_책자 활동 (+학습지)

  13. [2학기 7단원] 3~4차시: 낱말의 뜻을 짐작하며 읽기(학습놀이 활용)

  14. 5단원 김득신 조사 학습지

  15. (미디어리터러시-국어, 창체) EBS 드라마 <네가빠진세계> 감상 학습지 (7~8화)

  16. (온책읽기/독서) '오늘의 마법'

  17. (아리쌤) 5-2/7.중요한 내용을 요약해요_낱말 짐작 게임 활동하기 (+게임 활동지 + 설명)

  18. 2학기 5단원 토론하기 전 준비 학습지, 동료평가 판정 기준표

  19. 2학기 5단원 알리고 싶은 인물 소개하기

  20. 그림 보고 속담 맞히기 게임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Next
/ 5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