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Sub Teacher 국어

◆수업과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에듀테크와 인공지능

일시 : 2025년 4월 20일 10시 30분~12시 20분

링크 : https://educator.edunet.net/local/ubmooc/view.php?id=29417

◆캔바와 메타버스 ZEP을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일시 : 2025년 4월 27일 10시 00분~11시 50분

링크 : https://educator.edunet.net/local/ubmooc/view.php?id=29409

◆진쌤이 말하는 캔바와 투닝 그리고 에듀테크로 어떤 수업을 할 수 있을까?

일시 : 2025년 4월 28일 18시 00분~19시 50분

링크 : https://educator.edunet.net/local/ubmooc/view.php?id=29414

 

학급에서 토론이나 토의를 진행할 때, 학생들이 활발하게 참여하고 자신의 의견을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막상 토의를 시작하려고 하면 "무엇을 말해야 할지 모르겠어요!"라고 머뭇거리는 아이들이 많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VS 게임’은 토의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학생들이 가볍게 참여하며 의견을 정리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입니다. 재미있는 주제를 가지고 자연스럽게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면서 논리적인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거예요. 😊

💡 ‘VS 게임’이란?

두 가지 선택지 중 하나를 골라 친구들과 의견을 나누는 활동이에요.

예를 들어,

✔️ "여름 방학 vs 겨울 방학"

✔️ "단짠 음식 vs 매콤 음식"

✔️ "책 읽기 vs 영화 보기"

✔️ "초능력을 가질 수 있다면, 순간이동 vs 투명인간?"

이처럼 학생들이 흥미를 가질 만한 주제를 선정하여 가볍게 대화를 나누는 방식이에요.

단순히 "난 이게 좋아!"라고 말하는 게 아니라,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이유를 정리해서 말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 활동 방법

🔹 1단계: 주제 선택하기

  • 주어진 VS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해요.

  • 교사가 직접 정해주거나, 학생들이 하고 싶은 주제를 고를 수도 있어요.

🔹 2단계: 짝과 의견 나누기

  • 짝을 이루어 선택한 주제에 대해 서로의 의견을 나눠요.

  • 각자 자신이 선택한 이유를 구체적으로 말하며 논리적으로 정리해요.

🔹 3단계: 모둠별 토의하기

  • 모둠을 구성해 각자의 선택을 발표하고, 친구들의 생각을 공유해요.

  • 같은 선택을 한 친구들과 공통점을 찾고, 반대 의견을 가진 친구들과 차이점을 비교해 봅니다.

🔹 4단계: 최종 정리 후 발표하기

  • 개별적으로 다시 한 번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고 발표합니다.

  • 친구들의 생각을 들으며 자신의 입장을 바꿀 수도 있고, 더욱 확고한 주장을 펼칠 수도 있어요.

 

​자세한 수업 방법은 https://blog.naver.com/4bpencilteacher/223817137007 을 참고해주세요.

지식샘터 연수도 많은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396 6학년 6-2 5단원 1~2차시 글쓴이의 생각을 파악하며 글을 읽어야 하는 까닭 알기 (재구성 수업 자료) file 37679811 2023.10.16 26
395 6학년 [국어6-2-5단원](1,2차시)내가 원하는 우리나라_어휘 학습지 file 56678168 2023.10.16 27
394 6학년 (미디어리터러시-국어, 창체) EBS 드라마 <네가빠진세계> 감상 학습지 (1~4화) file 86543793 2023.10.16 30
393 6학년 스마트 기부 확산 관련 영상 259쪽 77189119 2023.10.16 30
392 6학년 (수업놀이) 5단원 5~6차시 <기와 조각과 똥 덩어리> 내용 파악하기 / 문제사냥놀이 file 05084771 2023.10.16 27
391 6학년 샬롯의 거미줄 인물카드 file 49322917 2023.10.16 47
390 6학년 [어휘력퀴즈] " 또다른 동서남북 한글자 찾기 어휘력 퀴즈" | 수업집중| 말놀이| 낱말퀴즈| 29667599 2023.10.16 29
389 6학년 ⭐ [4단원] 8~9차시 영상 발표회 및 재구성 file 05785153 2023.10.16 31
388 6학년 6-2 5단원 3~4차시. 작품을 감상하고 말하는 이의 생각 파악하기 (보충/심화 자료) file 33475981 2023.10.16 31
387 6학년 3단원 타당한 근거로 글을 써요 (논설문 평가표) file 49952914 2023.10.16 53
386 6학년 국어 5단원 재구성 [나의 사춘기에게] 프로젝트 수업 (교과서X) file 96565825 2023.10.16 49
385 6학년 6단원 1차시 세계에 관심 가지기 (동동죽겠지 선생님 수업 활동지) file 89282222 2023.10.16 33
384 6학년 [연극 단원] [연극놀이] 지금 바로 쉽게! 즐거워지는 '거울 놀이' 49213807 2023.10.16 30
383 6학년 6-2 5단원 5~10차시. 글쓴이의 생각 파악과 자신의 생각 비교 / 글쓴이와 대화 / 토론 통합 재구성 수업 (하나의 주제로 관통하는 5단원 학습) file 06911977 2023.10.16 30
382 6학년 5단원 1-2차시 superego 선생님 활동지 연계 PPT file 20861022 2023.10.16 30
381 6학년 6단원 광고에 나타난 표현의 적절성 살펴보기 file 00602493 2023.10.16 32
380 6학년 2학기 6단원 1-2차시 뉴스와 광고보고 관심가지기 file 93905607 2023.10.16 27
379 6학년 ⭐ [5단원] 1-2차시 글쓴이의 생각을 파악하며 읽어야 하는 까닭 file 34266790 2023.10.16 30
378 6학년 6단원 3차시, 4차시 / 광고에 나타난 표현의 적절성을 살펴볼 수 있다(허위, 과장 광고 만들기) file 93967649 2023.10.16 34
377 6학년 온책읽기 <5번 레인> 독서 골든벨 file 93563445 2023.10.16 91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2 Next
/ 22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