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Sub Teacher 국어

◆수업과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에듀테크와 인공지능

일시 : 2025년 4월 20일 10시 30분~12시 20분

링크 : https://educator.edunet.net/local/ubmooc/view.php?id=29417

◆캔바와 메타버스 ZEP을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일시 : 2025년 4월 27일 10시 00분~11시 50분

링크 : https://educator.edunet.net/local/ubmooc/view.php?id=29409

◆진쌤이 말하는 캔바와 투닝 그리고 에듀테크로 어떤 수업을 할 수 있을까?

일시 : 2025년 4월 28일 18시 00분~19시 50분

링크 : https://educator.edunet.net/local/ubmooc/view.php?id=29414

 

학급에서 토론이나 토의를 진행할 때, 학생들이 활발하게 참여하고 자신의 의견을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막상 토의를 시작하려고 하면 "무엇을 말해야 할지 모르겠어요!"라고 머뭇거리는 아이들이 많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VS 게임’은 토의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학생들이 가볍게 참여하며 의견을 정리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입니다. 재미있는 주제를 가지고 자연스럽게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면서 논리적인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거예요. 😊

💡 ‘VS 게임’이란?

두 가지 선택지 중 하나를 골라 친구들과 의견을 나누는 활동이에요.

예를 들어,

✔️ "여름 방학 vs 겨울 방학"

✔️ "단짠 음식 vs 매콤 음식"

✔️ "책 읽기 vs 영화 보기"

✔️ "초능력을 가질 수 있다면, 순간이동 vs 투명인간?"

이처럼 학생들이 흥미를 가질 만한 주제를 선정하여 가볍게 대화를 나누는 방식이에요.

단순히 "난 이게 좋아!"라고 말하는 게 아니라,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이유를 정리해서 말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 활동 방법

🔹 1단계: 주제 선택하기

  • 주어진 VS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해요.

  • 교사가 직접 정해주거나, 학생들이 하고 싶은 주제를 고를 수도 있어요.

🔹 2단계: 짝과 의견 나누기

  • 짝을 이루어 선택한 주제에 대해 서로의 의견을 나눠요.

  • 각자 자신이 선택한 이유를 구체적으로 말하며 논리적으로 정리해요.

🔹 3단계: 모둠별 토의하기

  • 모둠을 구성해 각자의 선택을 발표하고, 친구들의 생각을 공유해요.

  • 같은 선택을 한 친구들과 공통점을 찾고, 반대 의견을 가진 친구들과 차이점을 비교해 봅니다.

🔹 4단계: 최종 정리 후 발표하기

  • 개별적으로 다시 한 번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고 발표합니다.

  • 친구들의 생각을 들으며 자신의 입장을 바꿀 수도 있고, 더욱 확고한 주장을 펼칠 수도 있어요.

 

​자세한 수업 방법은 https://blog.naver.com/4bpencilteacher/223817137007 을 참고해주세요.

지식샘터 연수도 많은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1학기 2단원 9,10차시 글을 읽고 글쓴이의 의견 평가기🎁

  2. 겁보만보 4학년 온 책 읽기 권장도서 독서퀴즈

  3. 온책읽기 <잘못뽑은 반장> 활동자료

  4. 2-6차시. 글쓴이의 의견을 파악해야 하는 까닭 알기

  5. 2단원 절차에 따라 토의하기 (학급회의 설문조사, 대본, 결과)

  6. 1학기 2단원 소단원 2 자신의 생각과 비교하며 글 읽기(6차시~10차시 전체 학습지 및 PPT)

  7. [온책읽기] 내가 라면을 먹을 때 그림책읽기, 지금 이 순간 세계 곳곳의 어린이는 무엇을 하고 있을까? 평화 인권교육에 대한 이야기

  8. [국어 어휘력 자료] 식목일 관련 낱말 20개 ( + 초성퀴즈활동지 )

  9. [4학년 국어-2. 서로 다른 의견] 🗣 토의를 시작할 때, 흥미롭게 분위기를 여는 ‘VS 게임’! 🎉

  10. 💖[4-1:2단원 서로 다른 의견](9-10차시)(스마트폰 중독 자가진단/스마트폰 중독 해결에 대한 의견/ 수직선토론/의견평가)글을 읽고 글쓴이의 의견을 평가할 수 있다.

  11. [2단원] 7-8차시(94-99쪽)_글쓴이의 의견과 자신의 의견 비교하기

  12. 4-1-2 국어활동 전교어린이회장만들기 낱말 찾기

  13. 4-1-2(7~8차시) 자신의 생각과 비교하며 글 읽기 수업자료 + 그림책 첨부

  14. 1단원 '씨앗을 부탁해 ' 읽기 전 앞부분 요약 자료

  15. 2단원 절차에 따라 토의하기 도입 영상

  16. [도움영상+질문+놀이] 2단원 7~8. 글쓴이의 의견과 내 의견 비교

  17. 🎁1학기 2단원 7,8차시 글쓴이의 의견과 자신의 의견 비교하기🎁

  18. [어휘력 체계적 향상] 어휘력 낱말퀴즈 시리즈: 나라 국(國)이 들어간 낱말

  19. 4학년 국어 매체 단원 인터넷에서 자료를 찾아요 수업용 피피티

  20. [2022개정]3단원 자세하게 살펴요 만들기 자료 공유합니다.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1 Next
/ 21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