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Sub Teacher 국어

◆수업과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에듀테크와 인공지능

일시 : 2025년 4월 20일 10시 30분~12시 20분

링크 : https://educator.edunet.net/local/ubmooc/view.php?id=29417

◆캔바와 메타버스 ZEP을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일시 : 2025년 4월 27일 10시 00분~11시 50분

링크 : https://educator.edunet.net/local/ubmooc/view.php?id=29409

◆진쌤이 말하는 캔바와 투닝 그리고 에듀테크로 어떤 수업을 할 수 있을까?

일시 : 2025년 4월 28일 18시 00분~19시 50분

링크 : https://educator.edunet.net/local/ubmooc/view.php?id=29414

 

학급에서 토론이나 토의를 진행할 때, 학생들이 활발하게 참여하고 자신의 의견을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막상 토의를 시작하려고 하면 "무엇을 말해야 할지 모르겠어요!"라고 머뭇거리는 아이들이 많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VS 게임’은 토의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학생들이 가볍게 참여하며 의견을 정리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입니다. 재미있는 주제를 가지고 자연스럽게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면서 논리적인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거예요. 😊

💡 ‘VS 게임’이란?

두 가지 선택지 중 하나를 골라 친구들과 의견을 나누는 활동이에요.

예를 들어,

✔️ "여름 방학 vs 겨울 방학"

✔️ "단짠 음식 vs 매콤 음식"

✔️ "책 읽기 vs 영화 보기"

✔️ "초능력을 가질 수 있다면, 순간이동 vs 투명인간?"

이처럼 학생들이 흥미를 가질 만한 주제를 선정하여 가볍게 대화를 나누는 방식이에요.

단순히 "난 이게 좋아!"라고 말하는 게 아니라,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이유를 정리해서 말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 활동 방법

🔹 1단계: 주제 선택하기

  • 주어진 VS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해요.

  • 교사가 직접 정해주거나, 학생들이 하고 싶은 주제를 고를 수도 있어요.

🔹 2단계: 짝과 의견 나누기

  • 짝을 이루어 선택한 주제에 대해 서로의 의견을 나눠요.

  • 각자 자신이 선택한 이유를 구체적으로 말하며 논리적으로 정리해요.

🔹 3단계: 모둠별 토의하기

  • 모둠을 구성해 각자의 선택을 발표하고, 친구들의 생각을 공유해요.

  • 같은 선택을 한 친구들과 공통점을 찾고, 반대 의견을 가진 친구들과 차이점을 비교해 봅니다.

🔹 4단계: 최종 정리 후 발표하기

  • 개별적으로 다시 한 번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고 발표합니다.

  • 친구들의 생각을 들으며 자신의 입장을 바꿀 수도 있고, 더욱 확고한 주장을 펼칠 수도 있어요.

 

​자세한 수업 방법은 https://blog.naver.com/4bpencilteacher/223817137007 을 참고해주세요.

지식샘터 연수도 많은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1학기 2단원 9,10차시 글을 읽고 글쓴이의 의견 평가기🎁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33720324 Views3
    Read More
  2. 겁보만보 4학년 온 책 읽기 권장도서 독서퀴즈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54132450 Views19
    Read More
  3. 온책읽기 <잘못뽑은 반장> 활동자료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75082213 Views17
    Read More
  4. 2-6차시. 글쓴이의 의견을 파악해야 하는 까닭 알기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28068946 Views9
    Read More
  5. 2단원 절차에 따라 토의하기 (학급회의 설문조사, 대본, 결과)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95643765 Views6
    Read More
  6. 1학기 2단원 소단원 2 자신의 생각과 비교하며 글 읽기(6차시~10차시 전체 학습지 및 PPT)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86863091 Views6
    Read More
  7. [온책읽기] 내가 라면을 먹을 때 그림책읽기, 지금 이 순간 세계 곳곳의 어린이는 무엇을 하고 있을까? 평화 인권교육에 대한 이야기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69450497 Views3
    Read More
  8. [국어 어휘력 자료] 식목일 관련 낱말 20개 ( + 초성퀴즈활동지 )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31635333 Views3
    Read More
  9. [4학년 국어-2. 서로 다른 의견] 🗣 토의를 시작할 때, 흥미롭게 분위기를 여는 ‘VS 게임’! 🎉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23196161 Views3
    Read More
  10. 💖[4-1:2단원 서로 다른 의견](9-10차시)(스마트폰 중독 자가진단/스마트폰 중독 해결에 대한 의견/ 수직선토론/의견평가)글을 읽고 글쓴이의 의견을 평가할 수 있다.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19226728 Views3
    Read More
  11. [2단원] 7-8차시(94-99쪽)_글쓴이의 의견과 자신의 의견 비교하기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98375741 Views3
    Read More
  12. 4-1-2 국어활동 전교어린이회장만들기 낱말 찾기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08819892 Views3
    Read More
  13. 4-1-2(7~8차시) 자신의 생각과 비교하며 글 읽기 수업자료 + 그림책 첨부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58996265 Views10
    Read More
  14. 1단원 '씨앗을 부탁해 ' 읽기 전 앞부분 요약 자료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38488733 Views3
    Read More
  15. 2단원 절차에 따라 토의하기 도입 영상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66638719 Views6
    Read More
  16. [도움영상+질문+놀이] 2단원 7~8. 글쓴이의 의견과 내 의견 비교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05303840 Views3
    Read More
  17. 🎁1학기 2단원 7,8차시 글쓴이의 의견과 자신의 의견 비교하기🎁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27574584 Views3
    Read More
  18. [어휘력 체계적 향상] 어휘력 낱말퀴즈 시리즈: 나라 국(國)이 들어간 낱말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51197058 Views3
    Read More
  19. 4학년 국어 매체 단원 인터넷에서 자료를 찾아요 수업용 피피티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31221965 Views5
    Read More
  20. [2022개정]3단원 자세하게 살펴요 만들기 자료 공유합니다.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37431814 Views9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1 Next
/ 21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