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2단원 절차에 따라 토의하기 (학급회의 설문조사, 대본, 결과)

by 95643765 posted Apr 16, 202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많은 도움 받고 있습니다.

저희 학교에서는 오늘 전교 어린이 회의가 있었습니다. 2단원 절차에 따라 토의하기에 맞추어 학급 회의를 실시하고, 결과를 전달했습니다. (지난 시간에 모둠 토의를 한 번 했습니다.)

담임이 되고 처음 학급 회의를 진행하여 걱정이 컸는데, 가만히 지켜보니 학생들끼리 처음에는 좀 낯설어하다가 점점 알아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발표 연습도 가능합니다.

미리캔버스로 만든 설문조사지와 사회자용 대본, 결과를 첨부합니다. 사진은 저희 반 회의 결과입니다.

늘 감사드리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수업 흐름>

1. 시작 발문 및 설문조사

-학급 회의를 경험해 본 적이 있나요?

-우리 교실만이 아닌, 학교 전체와 관련 있는 의견으로 '복도에서 걷기'가 많이 나왔습니다. 오늘은 이 주제에 대해 토의하겠습니다.

-설문조사는 잘못한 사람을 찾고자 하는 것이 아닙니다. 해결 방법을 찾기 위해 모두 정직하고 진지하게 참여하길 바랍니다.

-문항에 동그라미하기, 다른 의견이 있으면 ':' 옆에 쓰도록 안내

 

2. 학급 회의 실시

-수업 전에 사회자 대본을 인쇄하여 반장에게 줍니다. 사회자라고 설명합니다.

-부반장은 '수 세기, 거두기' 역할과 '숫자 적기, 다른 의견 칠판에 적기' 역할을 맡깁니다.

 

3. 정리

-이전에 경험한 학급 회의와 오늘 한 학급 회의에서 다른 점이 있나요?

-학급 회의를 한 감상을 말해봅시다.

-절차에 따라 토의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20250402_092859.jpg

20250402_092850.jpg

복도에서 걸으려면.png.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