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연극하는 선생님 Mask유 입니다 :)
4학년 1학기 국어 2단원 ‘글쓴이의 의견을 파악하고, 자신의 의견을 써 보는’ 단원과 연계하여,
‘문화유산 공개’에 대한 찬반 의견을 비교하고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는 활동지를 구성해보았습니다.
이 수업은 교과서 100~107쪽 내용을 기반으로,
읽기 → 정보 정리 → 비판적 사고 → 자신의 의견 쓰기 → 집단 토의로 이어지는 흐름을 자연스럽게 담고 있습니다.
⭐️활동 개요
1. 교과서 101쪽 글을 읽고, 102~103쪽 활동을 진행합니다.
2. 105쪽 글을 읽은 뒤, 106쪽에 글쓴이의 주장과 근거를 정리해봅니다.
3. 문화유산 공개에 대한 양측 입장(찬성/반대)의 추가 근거를 다음과 같이 제시해 사고를 확장합니다.
● 찬성:
- 직접 보고 느끼며 체험할 수 있다
- 체험을 통해 보호 의식이 생긴다
- 지역 경제와 문화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
- 우리 모두가 누려야 할 자산이다
● 반대:
- 관리·보존 비용이 많이 든다
- 많은 사람이 방문하면 훼손 위험이 있다
- 일부 방문자의 부주의로 피해 발생
- 습도·온도 등 환경 요인으로 손상될 수 있다
4. 문화유산은 공개되어야 한다는 자신의 의견을 정리합니다.
5. (활동지 활용) 자신의 의견과 반대 의견의 글을 각각 따라 써 보며 균형 잡힌 시각을 형성합니다.
6. 짝 활동과 모둠 활동을 통해 ‘공개하면서도 문화유산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토의합니다. (교과서 107쪽)
7. 모둠에서 나온 다양한 아이디어 중 가장 설득력 있는 의견을 정리해 학급 전체에 발표합니다.
*수업의 흐름은 (독해 )→ (비판적 사고) → (균형 잡힌 글쓰기) → (집단토의 및 협업적 정리)로 이어집니다.
⚠️ 활동지는 텍스트 따라 쓰기 도구인 [Dooddoo](https://ddooddoo.com)를 활용해 제작되었습니다.
⚠️ 본 자료는 교육 목적의 비상업적 용도로만 사용 가능하며, 상업적 활용 또는 무단 2차 배포는 금지됩니다.
⚠️ 출처를 명시한 상태에서 자유롭게 수정 및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
🎬 유튜브 콘텐츠 안내
더 많은 연극놀이·교육연극 수업 영상은 👉 유튜브에서 "연극하는 선생님"을 검색해 주세요!
---
📚 출간 도서 안내
《연극놀이 100》
- 출간: 2025, 학교도서관저널
- 수록: 100가지 연극놀이와 즉흥 활동, 활동별 영상 QR 수록
🔗 [책 보러 가기 (YES24)](https://www.yes24.com/product/goods/142164978)
---
《마음 성장 수업, 교육연극》
- 출간: 2024, 미래엔
- 교육연극 수업의 철학과 실제
🔗 [책 보러 가기 (YES24)](https://www.yes24.com/Product/Goods/124579177)
---
🎥 교원 직무연수 추천
《연극놀이로 시작하는 예술교육 여행》(15차시)
- 예술을 새롭게 바라보는 감수성 중심의 연극놀이 수업
- 기능 중심을 넘는 미적 감각과 교실 혁신
- 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 제공, 무료 연수
🔗 [연수 신청 바로가기](https://www.centraledu.kr)
(*전국 교원 누구나 신청 가능*)
---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이나 유튜브로 문의 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