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Sub Teacher 국어

1학기 때에 긴긴밤 책을 온책읽기로 읽고 마지막 차시를 동료장학으로 마무리했습니다.

이미 훌륭한 선생님들의 자료가 많이 있어 참고하면서 했는데

그 중에 제일 좋았던 자료를 빌려서 썼기 때문에

여기 올리기도 민망하지만 ^^;; (허락해주신 dreamrtea 선생님 감사합니다!)

스스로 마음에 들었던 (????) 수업이라 혹시나 도움이 될까 올려 봅니다.

일단 그 전에 온책읽기로 7장까지 읽었는데 읽을 때마다 모르는 단어를 표시하고 인상 깊었던 장면을 줄 긋는 작업(?)을 쭉 해서 습관화 시켰습니다. 워크북도 병행했구요.

워크북은 검색해보면 많이 있으니 그 중에서 골라 쓰시면 될 것 같아요. (무책임......)

 

동기유발로는 ‘지구 상에 남은 암컷 흰코뿔소 두 마리’ 영상을 시청했습니다. (유튜브) 5분

작가 인터뷰를 보니 이 책을 쓰게 된 계기가 이 다큐를 보고 쓰게 되었다고 하더라구요.

그 이야기도 해주면서 활동 시작.

 

활동 1은 마지막 8장을 온책읽기 했는데 저희반은 한명이 한 문장 씩 읽고 넘어가는 거였거든요. 문장 수를 세어보니 30문장 쯤? 되는것 같아 한바퀴 돌고 나머지는 제가 읽으며 마무리 했습니다. 실물화상기를 틀어두고 저는 제 나름 인상 깊은 장면에 줄을 그으면 아이들도 자기 나름 찾아서 줄을 긋더라구요. (이건 이전 1~7장에서 계속 연습) - 10분

 

활동 2는 줄거리를 요약해보는 활동입니다. 책에 있는 18개의 그림 아래에 요약하는 칸을 만들었는데 시간 내에 모두 다 쓰긴 어려울 것 같아서 1~9번, 10~18번 그림으로 두 개의 학습지를 만들어 반반씩 나눠주었습니다. 그럼에도 시간이 많이 부족해서 내용을 더 여러 개 미리 써서 제시하면 좋을 것 같아요. -10분(계획 했으나 20분 걸림 ㅠㅠ)

 

활동 3은 인상깊은 장면을 쓰고 그 이유를 말해보는 시간인데 내가 미리 줄 그어둔 내용을 옮겨적고 그 이유를 썼습니다. 이해가 안되는 경우가 있을까봐 제가 한걸 예시로 보여주었구요. 이 활동이 참 좋았는데 각자 자기가 인상 깊은 장면이 다양하고 이유도 다양하고. 그래서 좋았어요. - 10분

 

마무리는 온책읽기를 하고 느낀 점을 이야기해보고 이 이야기에서 제일 이야기하고자 하는 메세지를 보여주고 마무리 했습니다. -5분

 

개인적으로 너무 감동적으로 읽은 책이라 수업 하면서도 너무 행복(????)했습니다.

꼭 한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

 

 

긴긴밤 수업 PPT.pptx

동료장학수업과정안.hwp

활동3포스트잇.hwp

활동2학습지.hwp ​​​​​​​

 

 

 


  1. 책을 읽고 생각을 나누어요(독서 단원), 긴긴밤 온책읽기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91586711 Views59
    Read More
  2. 국어 4단원 7-8차시 사건의 흐름을 생각하며 이야기 읽기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51383998 Views35
    Read More
  3. 5단원 1,2차시 - 모두 다르게! 게임 활동지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69670028 Views43
    Read More
  4. (낱말풀이 학습지)젓가락 달인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75110743 Views36
    Read More
  5. [온책읽기] 나는 안중근이다_학습지 및 PPT (3,4학년)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74649686 Views49
    Read More
  6. (낱말풀이 학습지)6. 본받고 싶은 인물을 찾아봐요 - 정약용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91432749 Views38
    Read More
  7. (낱말풀이 학습지)6. 본받고 싶은 인물을 찾아봐요 - 김만덕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46402129 Views75
    Read More
  8. (낱말풀이 학습지)5. 의견이 드러나게 글을 써요 -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는 글 쓰기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12688361 Views31
    Read More
  9. (낱말풀이 학습지)5. 의견이 드러나게 글을 써요 - 목홧값을 누가 물어야 하나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52007897 Views36
    Read More
  10. 대화예절을 표어로 만들기 표어 예시자료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88768197 Views42
    Read More
  11. 국어 4단원 5-6차시 인물의 성격을 짐작하며 이야기 읽기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57134325 Views62
    Read More
  12. 국어 4단원 3-4차시 인물, 사건, 배경을 생각하며 이야기 읽기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40130832 Views45
    Read More
  13. 국어 3단원 대화예절 표어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10286399 Views86
    Read More
  14. 5단원. 목홧값을 누가 물어야하나 역할극 대본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55772617 Views43
    Read More
  15. 6단원. 본받고 싶은 인물을 찾아봐요 수원화성 프로젝트2(과거시험보기)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44738456 Views40
    Read More
  16. 국어 4단원 1-2차시 이야기를 읽어 본 경험 말하기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12936215 Views37
    Read More
  17. [온책읽기] 잘 따돌리는 기술 - 헛소문, 가짜뉴스, 진심 (feat. 온책읽기 학습지)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01791137 Views61
    Read More
  18. 국어 3단원 9-10차시 대화 예절을 표어로 만들기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38331909 Views35
    Read More
  19. (만들기) 3단원 바르고 공손하게_ 대화 예절 표어로 만들기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77523988 Views79
    Read More
  20. 4단원 이야기 속 세상- 이야기를 꾸며 책 만들기 (재구성, 나는 작가다 프로젝트, 공개수업 지도안)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59667210 Views36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3 4 5 6 7 8 9 Next
/ 9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