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Sub Teacher 국어

1학기 때에 긴긴밤 책을 온책읽기로 읽고 마지막 차시를 동료장학으로 마무리했습니다.

이미 훌륭한 선생님들의 자료가 많이 있어 참고하면서 했는데

그 중에 제일 좋았던 자료를 빌려서 썼기 때문에

여기 올리기도 민망하지만 ^^;; (허락해주신 dreamrtea 선생님 감사합니다!)

스스로 마음에 들었던 (????) 수업이라 혹시나 도움이 될까 올려 봅니다.

일단 그 전에 온책읽기로 7장까지 읽었는데 읽을 때마다 모르는 단어를 표시하고 인상 깊었던 장면을 줄 긋는 작업(?)을 쭉 해서 습관화 시켰습니다. 워크북도 병행했구요.

워크북은 검색해보면 많이 있으니 그 중에서 골라 쓰시면 될 것 같아요. (무책임......)

 

동기유발로는 ‘지구 상에 남은 암컷 흰코뿔소 두 마리’ 영상을 시청했습니다. (유튜브) 5분

작가 인터뷰를 보니 이 책을 쓰게 된 계기가 이 다큐를 보고 쓰게 되었다고 하더라구요.

그 이야기도 해주면서 활동 시작.

 

활동 1은 마지막 8장을 온책읽기 했는데 저희반은 한명이 한 문장 씩 읽고 넘어가는 거였거든요. 문장 수를 세어보니 30문장 쯤? 되는것 같아 한바퀴 돌고 나머지는 제가 읽으며 마무리 했습니다. 실물화상기를 틀어두고 저는 제 나름 인상 깊은 장면에 줄을 그으면 아이들도 자기 나름 찾아서 줄을 긋더라구요. (이건 이전 1~7장에서 계속 연습) - 10분

 

활동 2는 줄거리를 요약해보는 활동입니다. 책에 있는 18개의 그림 아래에 요약하는 칸을 만들었는데 시간 내에 모두 다 쓰긴 어려울 것 같아서 1~9번, 10~18번 그림으로 두 개의 학습지를 만들어 반반씩 나눠주었습니다. 그럼에도 시간이 많이 부족해서 내용을 더 여러 개 미리 써서 제시하면 좋을 것 같아요. -10분(계획 했으나 20분 걸림 ㅠㅠ)

 

활동 3은 인상깊은 장면을 쓰고 그 이유를 말해보는 시간인데 내가 미리 줄 그어둔 내용을 옮겨적고 그 이유를 썼습니다. 이해가 안되는 경우가 있을까봐 제가 한걸 예시로 보여주었구요. 이 활동이 참 좋았는데 각자 자기가 인상 깊은 장면이 다양하고 이유도 다양하고. 그래서 좋았어요. - 10분

 

마무리는 온책읽기를 하고 느낀 점을 이야기해보고 이 이야기에서 제일 이야기하고자 하는 메세지를 보여주고 마무리 했습니다. -5분

 

개인적으로 너무 감동적으로 읽은 책이라 수업 하면서도 너무 행복(????)했습니다.

꼭 한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

 

 

긴긴밤 수업 PPT.pptx

동료장학수업과정안.hwp

활동3포스트잇.hwp

활동2학습지.hwp ​​​​​​​

 

 

 


  1. 5단원 1-2차시 문장의 짜임에 맞게 말하기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03724946 Views14
    Read More
  2. 4단원 이야기 속 세상 '이야기 꾸며 책 만들기' 도안과 활동영상입니다!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61937964 Views15
    Read More
  3. 국어 4단원 9-10차시 이야기를 꾸며 책만들기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92620813 Views14
    Read More
  4. [2학기 6단원 9-10차시] [연극관습] '거울놀이' 자신의 미래 모습을 발표할 수 있다 (211~213쪽)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01784085 Views13
    Read More
  5. 6단원_본받고 싶은 인물을 찾아봐요_수업 PPT_1-10차시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13669803 Views15
    Read More
  6. 3.바르고 공손하게 - 보드게임 대화 예절 체크리스트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60298806 Views19
    Read More
  7. [국어 말하기듣기] [연극놀이] 손만 있으면 가능한 '박수 전달하기' 놀이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19216963 Views15
    Read More
  8. [어휘력퀴즈] "동서남북 한글자 찾기 어휘력 퀴즈" | 말놀이| 낱말퀴즈|자투리시간|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98625646 Views15
    Read More
  9. [온책읽기 4학년] 또쓰또 탐정단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96757739 Views14
    Read More
  10. 5단원 5-6차시 재구성: 선생님께 의견 제시하기!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24812238 Views16
    Read More
  11. (낱말풀이 학습지)8. 생각하며 읽어요 - 당나귀를 팔러 간 아버지와 아이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39910243 Views14
    Read More
  12. (낱말풀이 학습지)6. 본받고 싶은 인물을 찾아봐요 - 헬렌 켈러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81858091 Views15
    Read More
  13. [온책읽기 4학년] 오즈의 마법사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43746068 Views81
    Read More
  14. [온책읽기] 콰앙! 수업자료(PPT, 활동지, 지도안) 올립니다.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09167747 Views40
    Read More
  15. 6단원:본받고 싶은 인물을 찾아봐요 (1-2차시) (지우개퀴즈/100명의 위인노래/ 인물마인드맵/인물맞히기/인물조사하기) 본받고 싶은 인물을 소개해봅시다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53128346 Views28
    Read More
  16. [2학기 6단원:본받고 싶은 인물을 찾아봐요] (5-6차시) ( 교실복권/ 탐관오리 마피아)전기문의 특성을 알아봅시다.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12722542 Views14
    Read More
  17. 2학기 6단원:본받고 싶은 인물을 찾아봐요 (3-4차시) (명언맞히기/ 내가부자라면?/ 핫시팅/ 10글자 가치관 쓰기/ 내 가치관적어보기) 전기문의 특성을 알아봅시다.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18213606 Views15
    Read More
  18. 4학년 국어- 목홧값을 누가 물어야 하나 대본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64773139 Views14
    Read More
  19. 이야기를 꾸며 책을 만들 수 있다.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04357386 Views12
    Read More
  20. 책을 읽고 생각을 나누어요(독서 단원), 긴긴밤 온책읽기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91586711 Views25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Next
/ 9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