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Sub Teacher 국어

1학기 때는 어찌하다, 어떠하다, 무엇이다 구분 없이

문장을 그냥 두 부분으로만 나눴었는데...

어른들도 잘 모를 것 같은데 ㅠㅠ 서술어부의 종류를 나누는 건 너무 어려운 부분인 것 같아요.

교과서 풀기 전에 1시간 활동지+게임하고 교과서는 복습 정리용으로 하려고 만들었어요.

예전 받은 좋은 자료들을 활용했습니다.

 

그리고...

지도서에 주어, 서술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말라고 해서...

제 마음대로 그냥 이름을 붙였습니다.

주어부 -> 문장의 주인공

서술어부 -> 주인공에 대한 설명

 

<활동>

활동1_문장의 짜임 이해하기

1. <문장의 주인공>과 <주인공에 대한 설명>이 무엇인지 이해하기

2-(1),(2). <문장의 주인공>을 누가 와 무엇이 로 분류하기

(누가를 사람, 동물로/ 무엇이를 사람이 아닌 것으로 분류하게 했는데 이게 맞는지 모르겠어요;;

예전 인디에서 받은 자료에 다람쥐를 '누가'로 분류해놓으셨길래 사람과 동물을 누가로 넣었습니다.)

3. <주인공에 대한 설명>을 어찌하다, 어떠하다, 무엇이다로 분류하기

 

활동2_ 문장의 짜임 연습하기

: 예전에 인디에서 받은 좋은 자료를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활동3_ 문장의 짜임 놀이하기

: 인디에서 받아 1학기 국어시간에 활용했던 건데, 이번엔 아이들이 서술어부만 쓰게 했어요.

ppt의 각 서술어부 종류의 예시는 일부러 다음에 공개될 누가/무엇이와 안 어울리게 써놨어요 ㅎㅎ

스스로 생각해보라고...

① <주인공에 대한 설명>의 종류(어찌하다, 어떠하다, 무엇이다)가 공개되면

아이들이 주어부를 상상하며 활동지의 굵은 테두리 안에 자유롭게 씁니다.

② <문장의 주인공>이 공개되면 활동지의 <문장의 주인공> 칸에

공개된 주어부를 씁니다.

③ 주어와 서술어를 연결했을 때 문장의 짜임이 자연스러운지 보고

자연스러우면 O, 그렇지 않으면 X

(저희반은 소인수라 아이들이 자기가 쓴 걸 먼저 다 읽게 하고

그다음에 답을 공개했어요. 그리고 제가 자연스러운지 판단해주었습니다.)

④ 문장의 짜임 O 의 개수 = 내 점수

 

곳곳에 저희반 이름(우주반)과 아이들 이름이 들어 있느니 각 반 아이들 이름으로

수정해서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활동지의 정답은 모두 ppt에 나와있습니다!

 

 

국어 5-(1),(2) 문장의 짜임 활동지.hwp

국어 5-(1),(2) 문장의 짜임에 맞게 말하기(인디).pptx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56 4학년 방귀몬스터 학습지 file 53413493 2023.10.17 51
255 4학년 3단원 9-10차시 표어 만들기 학습지 file 70680881 2023.10.17 46
254 4학년 국어 3단원 7-8차시 온라인 대화를 할 때 지켜야 할 예절 알기 file 87516932 2023.10.17 36
253 4학년 6단원. 본받고 싶은 인물을 찾아봐요 프로젝트1 (정약용) 67617196 2023.10.17 39
252 4학년 ❤(온책읽기) 샬롯의 거미줄 8차시 독후활동지 공유합니다❤ file 59544120 2023.10.17 40
251 4학년 5단원 의견이 드러나게 글을 써요_1-8차시 수업 피피티 자료 file 17210533 2023.10.17 43
250 4학년 4단원 이야기 속 세상- 이야기를 꾸며 책 만들기 (재구성, 나는 작가다 프로젝트, 공개수업 지도안) file 59667210 2023.10.17 35
249 4학년 (만들기) 3단원 바르고 공손하게_ 대화 예절 표어로 만들기 file 77523988 2023.10.17 79
248 4학년 국어 3단원 9-10차시 대화 예절을 표어로 만들기 file 38331909 2023.10.17 35
247 4학년 [온책읽기] 잘 따돌리는 기술 - 헛소문, 가짜뉴스, 진심 (feat. 온책읽기 학습지) file 01791137 2023.10.17 61
246 4학년 국어 4단원 1-2차시 이야기를 읽어 본 경험 말하기 file 12936215 2023.10.17 37
245 4학년 6단원. 본받고 싶은 인물을 찾아봐요 수원화성 프로젝트2(과거시험보기) file 44738456 2023.10.17 40
244 4학년 5단원. 목홧값을 누가 물어야하나 역할극 대본 file 55772617 2023.10.17 43
243 4학년 국어 3단원 대화예절 표어 file 10286399 2023.10.17 86
242 4학년 국어 4단원 3-4차시 인물, 사건, 배경을 생각하며 이야기 읽기 file 40130832 2023.10.17 45
241 4학년 국어 4단원 5-6차시 인물의 성격을 짐작하며 이야기 읽기 file 57134325 2023.10.17 62
240 4학년 대화예절을 표어로 만들기 표어 예시자료 88768197 2023.10.17 42
239 4학년 (낱말풀이 학습지)5. 의견이 드러나게 글을 써요 - 목홧값을 누가 물어야 하나 file 52007897 2023.10.17 36
238 4학년 (낱말풀이 학습지)5. 의견이 드러나게 글을 써요 -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는 글 쓰기 file 12688361 2023.10.17 31
237 4학년 (낱말풀이 학습지)6. 본받고 싶은 인물을 찾아봐요 - 김만덕 file 46402129 2023.10.17 75
Board Pagination Prev 1 ... 5 6 7 8 9 10 11 12 13 14 ... 22 Next
/ 22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