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Sub Teacher 국어

1학기 때는 어찌하다, 어떠하다, 무엇이다 구분 없이

문장을 그냥 두 부분으로만 나눴었는데...

어른들도 잘 모를 것 같은데 ㅠㅠ 서술어부의 종류를 나누는 건 너무 어려운 부분인 것 같아요.

교과서 풀기 전에 1시간 활동지+게임하고 교과서는 복습 정리용으로 하려고 만들었어요.

예전 받은 좋은 자료들을 활용했습니다.

 

그리고...

지도서에 주어, 서술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말라고 해서...

제 마음대로 그냥 이름을 붙였습니다.

주어부 -> 문장의 주인공

서술어부 -> 주인공에 대한 설명

 

<활동>

활동1_문장의 짜임 이해하기

1. <문장의 주인공>과 <주인공에 대한 설명>이 무엇인지 이해하기

2-(1),(2). <문장의 주인공>을 누가 와 무엇이 로 분류하기

(누가를 사람, 동물로/ 무엇이를 사람이 아닌 것으로 분류하게 했는데 이게 맞는지 모르겠어요;;

예전 인디에서 받은 자료에 다람쥐를 '누가'로 분류해놓으셨길래 사람과 동물을 누가로 넣었습니다.)

3. <주인공에 대한 설명>을 어찌하다, 어떠하다, 무엇이다로 분류하기

 

활동2_ 문장의 짜임 연습하기

: 예전에 인디에서 받은 좋은 자료를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활동3_ 문장의 짜임 놀이하기

: 인디에서 받아 1학기 국어시간에 활용했던 건데, 이번엔 아이들이 서술어부만 쓰게 했어요.

ppt의 각 서술어부 종류의 예시는 일부러 다음에 공개될 누가/무엇이와 안 어울리게 써놨어요 ㅎㅎ

스스로 생각해보라고...

① <주인공에 대한 설명>의 종류(어찌하다, 어떠하다, 무엇이다)가 공개되면

아이들이 주어부를 상상하며 활동지의 굵은 테두리 안에 자유롭게 씁니다.

② <문장의 주인공>이 공개되면 활동지의 <문장의 주인공> 칸에

공개된 주어부를 씁니다.

③ 주어와 서술어를 연결했을 때 문장의 짜임이 자연스러운지 보고

자연스러우면 O, 그렇지 않으면 X

(저희반은 소인수라 아이들이 자기가 쓴 걸 먼저 다 읽게 하고

그다음에 답을 공개했어요. 그리고 제가 자연스러운지 판단해주었습니다.)

④ 문장의 짜임 O 의 개수 = 내 점수

 

곳곳에 저희반 이름(우주반)과 아이들 이름이 들어 있느니 각 반 아이들 이름으로

수정해서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활동지의 정답은 모두 ppt에 나와있습니다!

 

 

국어 5-(1),(2) 문장의 짜임 활동지.hwp

국어 5-(1),(2) 문장의 짜임에 맞게 말하기(인디).pptx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43 5학년 7. 중요한 내용을 요약해요 - 낱말의 뜻 짐작하기 퀴즈 file 10708005 2023.10.17 21
242 5학년 [연극 단원] [연극놀이] 상상력과 표현력을 높여주는 '신기한 공' 놀이 83063623 2023.10.17 21
241 5학년 [온책읽기/독서교육] 첫사랑 라이브 2부 file 53482633 2023.10.17 22
240 5학년 글을 읽고 근거 자료의 타당성 평가하기(탑10 짝찾기 수업놀이) file 72367025 2023.10.17 24
239 5학년 다른 과목의 교과서를 읽고 요약할 수 있다.(교과서 심화 활동, ppt, 종이만 필요) file 69127353 2023.10.17 23
238 5학년 [연극대본] 일대일토론_ 공부하는 데 시험은 꼭 필요한가 (행복한 김선생님 활용) file 43002074 2023.10.17 19
237 5학년 (미디어리터러시-국어, 창체) EBS 드라마 <네가빠진세계> 감상 학습지 (11~12화) file 19576307 2023.10.17 21
236 5학년 [사회 연계] 5단원. 여러가지 매체 자료 - (구글 문서로)알리고 싶은 역사적 인물 소개하기 38530001 2023.10.17 19
235 5학년 발표 상호 평가표 입니다. file 53741149 2023.10.17 38
234 5학년 5학년 국어 학기말 종합의견 (평어) file 57978213 2023.10.17 39
233 5학년 [상식퀴즈] "알아두면 유익한 상식 40문제" | 초등상식 |골든벨| 44755791 2023.10.17 34
232 5학년 [국어] 5-2/7.다른과목의 교과서 읽고 요약하기_모둠활동 file 89306908 2023.10.17 24
231 5학년 2학기 8단원 3~4차시 발표 주제를 생각하며 자료를 조사하고 구성하기(1) [재구성] file 22637552 2023.10.17 25
230 5학년 6. 타당성을 생각하며 토론해요_주제를 정해 토론하기(토론관련) file 67963169 2023.10.17 24
229 5학년 7. 중요한 내용을 요약해요.(요약하기 연습용) file 53978461 2023.10.17 32
228 5학년 [그림책 토론]<나는> 읽고 동물 실험, 윤리적 소비 알아보기 file 91436198 2023.10.17 25
227 4학년 국어 3단원 3-4차시 대화 예절을 지키며 대화하는 방법 알기 file 33737286 2023.10.17 22
226 4학년 (4학년 수업놀이) 국어 4단원 3~4차시 인물, 사건, 배경을 생각하며 이야기 읽기(딩고 게임) file 84639043 2023.10.17 28
225 5학년 2학기 8단원 1~2차시 우리말이 훼손된 사례 살펴보기 [재구성] file 32515832 2023.10.17 29
224 5학년 국어 3단원 5-6차시 예절을 지키며 회의하기 file 68702166 2023.10.17 30
Board Pagination Prev 1 ... 4 5 6 7 8 9 10 11 12 13 ... 21 Next
/ 21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