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Sub Teacher 국어

1학기 때는 어찌하다, 어떠하다, 무엇이다 구분 없이

문장을 그냥 두 부분으로만 나눴었는데...

어른들도 잘 모를 것 같은데 ㅠㅠ 서술어부의 종류를 나누는 건 너무 어려운 부분인 것 같아요.

교과서 풀기 전에 1시간 활동지+게임하고 교과서는 복습 정리용으로 하려고 만들었어요.

예전 받은 좋은 자료들을 활용했습니다.

 

그리고...

지도서에 주어, 서술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말라고 해서...

제 마음대로 그냥 이름을 붙였습니다.

주어부 -> 문장의 주인공

서술어부 -> 주인공에 대한 설명

 

<활동>

활동1_문장의 짜임 이해하기

1. <문장의 주인공>과 <주인공에 대한 설명>이 무엇인지 이해하기

2-(1),(2). <문장의 주인공>을 누가 와 무엇이 로 분류하기

(누가를 사람, 동물로/ 무엇이를 사람이 아닌 것으로 분류하게 했는데 이게 맞는지 모르겠어요;;

예전 인디에서 받은 자료에 다람쥐를 '누가'로 분류해놓으셨길래 사람과 동물을 누가로 넣었습니다.)

3. <주인공에 대한 설명>을 어찌하다, 어떠하다, 무엇이다로 분류하기

 

활동2_ 문장의 짜임 연습하기

: 예전에 인디에서 받은 좋은 자료를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활동3_ 문장의 짜임 놀이하기

: 인디에서 받아 1학기 국어시간에 활용했던 건데, 이번엔 아이들이 서술어부만 쓰게 했어요.

ppt의 각 서술어부 종류의 예시는 일부러 다음에 공개될 누가/무엇이와 안 어울리게 써놨어요 ㅎㅎ

스스로 생각해보라고...

① <주인공에 대한 설명>의 종류(어찌하다, 어떠하다, 무엇이다)가 공개되면

아이들이 주어부를 상상하며 활동지의 굵은 테두리 안에 자유롭게 씁니다.

② <문장의 주인공>이 공개되면 활동지의 <문장의 주인공> 칸에

공개된 주어부를 씁니다.

③ 주어와 서술어를 연결했을 때 문장의 짜임이 자연스러운지 보고

자연스러우면 O, 그렇지 않으면 X

(저희반은 소인수라 아이들이 자기가 쓴 걸 먼저 다 읽게 하고

그다음에 답을 공개했어요. 그리고 제가 자연스러운지 판단해주었습니다.)

④ 문장의 짜임 O 의 개수 = 내 점수

 

곳곳에 저희반 이름(우주반)과 아이들 이름이 들어 있느니 각 반 아이들 이름으로

수정해서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활동지의 정답은 모두 ppt에 나와있습니다!

 

 

국어 5-(1),(2) 문장의 짜임 활동지.hwp

국어 5-(1),(2) 문장의 짜임에 맞게 말하기(인디).pptx


  1. 본받고싶은인물소개하기_움직이는캐릭터 만들기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11380911 Views14
    Read More
  2. [어휘력퀴즈] " 또다른 동서남북 한글자 찾기 어휘력 퀴즈" | 수업집중| 말놀이| 낱말퀴즈|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81354044 Views14
    Read More
  3. 국어 5단원 5-6차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는 글 쓰기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63562905 Views17
    Read More
  4. 7단원_독서 감상문을 써요_1-10차시_수업 피피티 자료입니다.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35812565 Views13
    Read More
  5. 5단원 스토리텔링 PPT 수업 자료 (떼떼쌤 님 자료 활용) (11/8 수정 완료. 전차시 자료 파일 존재)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06894593 Views46
    Read More
  6. 국어 5단원 3-4차시 문장의 짜임을 생각하며 의견 표현하기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29288246 Views19
    Read More
  7. (미디어리터러시-국어, 창체) EBS 드라마 <네가빠진세계> 감상 학습지 (1~4화)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72379529 Views20
    Read More
  8. 국어 5-(1),(2) 문장의 짜임에 맞게 말하기 - 교과서 전 활동지, 텔레파시 놀이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95653509 Views17
    Read More
  9. [2학기 6단원:본받고 싶은 인물을 찾아봐요] (7-8차시) ( 듣지못한다면,보지못한다면/ 헬렌명언모음/장애체험/편지쓰기)본받을 점을 생각하며 전기문을 읽을 수 있다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83033624 Views13
    Read More
  10. (낱말풀이 학습지)8. 생각하며 읽어요 - 8. 생각하며 읽어요 - 글을 읽고 의견 평가, 의견이 드러나게 글 쓰기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58467085 Views14
    Read More
  11. 목홧값을 누가 물어야 하나 대본(28명)과 영상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40987362 Views16
    Read More
  12. (수정) [초성퀴즈] "세계명작동화 제목 맞히기 20개" |말놀이| 반짝그림힌트| 자투리시간|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65451086 Views15
    Read More
  13. [2학기 6단원:본받고 싶은 인물을 찾아봐요] (9-10차시) ( (유관순이야기/ 다양한 분야의 인물/ 화폐만들기)자신의 미래 모습을 담은 화폐만들기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60339144 Views20
    Read More
  14. 3단원 바르고공손하게 대화예절 평가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45027037 Views18
    Read More
  15. 학급신문양식올려요/5.의견이 드러나게 글을 써요/7,8차시 의견을 제시하는 글을 쓰고 친구들과 의견 나누기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71458901 Views15
    Read More
  16. 국어 5단원 '문장의 짜임에 맞게 말하기' 공개 수업 자료(과정안, PPT)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85607746 Views27
    Read More
  17. 2학기 5단원 의견을 드러내는 글을 써요 - 1-2차시 문장의 짜임에 맞게 말하기 (PPT / 학습지)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08959981 Views19
    Read More
  18. 국어 5단원 1-2차시 문장의 짜임에 맞게 말하기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36948201 Views17
    Read More
  19. 5단원 수업 자료 공지...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21845237 Views13
    Read More
  20. 2단원 마음을 전하는 글쓰기 (고민 사연 답글 달기 활동)

    Date2023.10.17 Category4학년 By97425344 Views13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Next
/ 9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