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Sub Teacher 국어

조회 수 33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3-4차시 ppt는 거의 스토리를 이용한 동기유발(?) 정도로만 썼고, 전기문을 자세하게 다루고 활동들을 추가해서 수업했어요. 인디 다른 선생님들 자료 보면서 좋은 활동들 아이디어를 많이 얻었습니다.ㅎㅎ

  • 전기문들이 문학에 비해 딱딱해서 그런지 아이들이 좀 어려워 하는 것 같아요. 저희 반 아이들 같은 경우엔 김만덕 읽으면서 어휘를 엄청 어려워 하더라구요.

  • 첫 시간은 글을 먼저 쭉 읽기 (혼자 내용에 집중해서 읽었습니다)
    다시 모르는 단어 체크하면서 한 번 더 읽기 --> 총 2~3번 읽었습니다.
    글 읽는데만 15분정도 걸렸고, 다 읽고 나서는 모르는 단어 질문 받아 설명해줬어요.
    (기생, 수양딸, 객줏집, 검소, 근심, 조정, 석(단위), 어진, 규범 이런 단어들 물어 보더라고요ㅎㅎ)

  • 교과서 195쪽 문제 풀고 (3)번 문제에서 가치관을 이야기 할 때 '도덕에서 다뤘던 미덕'을 떠올려보자고 하고 미덕이나 감정과 관련된 낱말이나 단어 위주로 칠판에 가득 적었어요.
    (상냥함, 배려, 나눔, 아름다움, 마음이 따뜻함, 사려깊은, 겸손 등)
    이 과정에서 아이들이 업적이나 상황을 위주로 전기문 내용을 다시 떠올려보게 되는 것 같아 좋았습니다. 생각보다 답변도 풍부하게 나오고요.

  • 교과서 먼저 끝낸 뒤에 두 번째 시간엔 핫시팅을 해봤습니다. 모둠별로 앉아 각 모둠의 김만덕을 먼저 뽑았어요. (제가 정해 줬습니다.) 포스트잇에 각자 질문 써보라고 했고,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무엇인가요?' 처럼 글의 내용과 관련 없는 질문 하지 않기 강조했습니다. 질문 쓰는 걸 어려워하는 아이들이 있어서 '어떤 일을 했을 때/ 사건이 벌어졌을 때의 감정이 어땠는지' 써 보도록 제안 했는데 좋은 질문들이 많이 나왔어요.

  • 교실 앞에 여분 의자 3개를 가져다 두고, 동시에 3명의 김만덕이 나와서 질문에 답 한 사람은 다음 김만덕으로 교체되는 형식으로 진행했어요. (3명이 동시에 나와있으니까 아이들도 덜 민망해하고, 옆에 친구가 있어서 그런지 좀 더 자신있게 말하는 것 같았습니다ㅎㅎ 어려운 질문이 나와도 생각나는 사람이 먼저 답하면 되니까 시간 끌지 않고 집중도도 높아졌어요. 순환이 빨라 좋았어요.)

  • 장난스럽게 진행될까봐 걱정했는데, 핫시팅에 반응이 너무 좋고 아이들도 진지하게 잘 참여해서 저희 반은 6단원 전기문 3개 모두 20분씩 핫시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

.

.

✔ 그림 출처 pixabay(저작권 표시 없이 상업 이용 가능한 사진)
✔ ppt 템플릿은 직접 제작하였습니다.

 

 

국어_4-2-6-03_ppt수업_떼떼쌤.pptx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43 5학년 (온책읽기/독서) '오늘의 마법' file 66391741 2023.10.17 27
142 5학년 (아리쌤) 5-2/7.중요한 내용을 요약해요_낱말 짐작 게임 활동하기 (+게임 활동지 + 설명) file 83764336 2023.10.17 38
141 5학년 2학기 5단원 토론하기 전 준비 학습지, 동료평가 판정 기준표 file 08458983 2023.10.17 30
140 5학년 2학기 5단원 알리고 싶은 인물 소개하기 file 38078513 2023.10.17 30
139 5학년 그림 보고 속담 맞히기 게임 86714003 2023.10.17 60
138 5학년 되다/ 돼다 구별학습지 file 96936678 2023.10.17 30
137 5학년 5-2(5)여러 가지 매체 자료 - 영화 한산 학습지 file 82969292 2023.10.17 41
136 5학년 국어 5단원(영상 매체)&도덕 5단원 갈등해결 수업(양파의 왕따일기) file 42670750 2023.10.17 29
135 5학년 국어 5단원과 사회를 융합해서 한방에 하는 아이디어 55180280 2023.10.17 28
134 5학년 [온책읽기/독서교육] 첫사랑 라이브 1부 file 69662916 2023.10.17 36
133 5학년 (미디어리터러시-국어, 창체) EBS 드라마 <네가빠진세계> 감상 학습지 (5~6화) file 20617745 2023.10.17 32
132 5학년 5단원 알맞은 방법으로 매체 자료를 읽고 주요 내용 정리하기 file 32091780 2023.10.17 27
131 5학년 [온책읽기/독서교육] 기묘한 소원 3권 2부 file 98769247 2023.10.17 28
130 5학년 모둠별 온작품 읽기 활동 87740614 2023.10.17 25
129 5학년 [연극 단원] [연극놀이] 지금 바로 쉽게! 즐거워지는 '거울 놀이' 62564829 2023.10.17 32
128 5학년 (수정) [초성퀴즈] "세계명작동화 제목 맞히기 20개" |말놀이| 반짝그림힌트| 자투리시간| 18868188 2023.10.17 29
127 5학년 (아리쌤) 타당성을 생각하며 토론해요_주제를 정해 토론하기 (+토론자료 ) file 77772809 2023.10.17 30
126 5학년 한학기 한권읽기 -강남 사장님 독서골든벨 20문제 file 62532654 2023.10.17 30
125 5학년 [2학기 7단원] 1~2차시: 낱말의 뜻을 짐작하며 읽어야 하는 까닭(그림책 활용, 학습놀이) file 73762358 2023.10.17 38
124 5학년 (독서단원) 온책읽기 - 내 발바닥 곰 발바닥 file 13336381 2023.10.17 30
Board Pagination Prev 1 ...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 21 Next
/ 21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