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Sub Teacher 국어

조회 수 39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3-4차시 ppt는 거의 스토리를 이용한 동기유발(?) 정도로만 썼고, 전기문을 자세하게 다루고 활동들을 추가해서 수업했어요. 인디 다른 선생님들 자료 보면서 좋은 활동들 아이디어를 많이 얻었습니다.ㅎㅎ

  • 전기문들이 문학에 비해 딱딱해서 그런지 아이들이 좀 어려워 하는 것 같아요. 저희 반 아이들 같은 경우엔 김만덕 읽으면서 어휘를 엄청 어려워 하더라구요.

  • 첫 시간은 글을 먼저 쭉 읽기 (혼자 내용에 집중해서 읽었습니다)
    다시 모르는 단어 체크하면서 한 번 더 읽기 --> 총 2~3번 읽었습니다.
    글 읽는데만 15분정도 걸렸고, 다 읽고 나서는 모르는 단어 질문 받아 설명해줬어요.
    (기생, 수양딸, 객줏집, 검소, 근심, 조정, 석(단위), 어진, 규범 이런 단어들 물어 보더라고요ㅎㅎ)

  • 교과서 195쪽 문제 풀고 (3)번 문제에서 가치관을 이야기 할 때 '도덕에서 다뤘던 미덕'을 떠올려보자고 하고 미덕이나 감정과 관련된 낱말이나 단어 위주로 칠판에 가득 적었어요.
    (상냥함, 배려, 나눔, 아름다움, 마음이 따뜻함, 사려깊은, 겸손 등)
    이 과정에서 아이들이 업적이나 상황을 위주로 전기문 내용을 다시 떠올려보게 되는 것 같아 좋았습니다. 생각보다 답변도 풍부하게 나오고요.

  • 교과서 먼저 끝낸 뒤에 두 번째 시간엔 핫시팅을 해봤습니다. 모둠별로 앉아 각 모둠의 김만덕을 먼저 뽑았어요. (제가 정해 줬습니다.) 포스트잇에 각자 질문 써보라고 했고,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무엇인가요?' 처럼 글의 내용과 관련 없는 질문 하지 않기 강조했습니다. 질문 쓰는 걸 어려워하는 아이들이 있어서 '어떤 일을 했을 때/ 사건이 벌어졌을 때의 감정이 어땠는지' 써 보도록 제안 했는데 좋은 질문들이 많이 나왔어요.

  • 교실 앞에 여분 의자 3개를 가져다 두고, 동시에 3명의 김만덕이 나와서 질문에 답 한 사람은 다음 김만덕으로 교체되는 형식으로 진행했어요. (3명이 동시에 나와있으니까 아이들도 덜 민망해하고, 옆에 친구가 있어서 그런지 좀 더 자신있게 말하는 것 같았습니다ㅎㅎ 어려운 질문이 나와도 생각나는 사람이 먼저 답하면 되니까 시간 끌지 않고 집중도도 높아졌어요. 순환이 빨라 좋았어요.)

  • 장난스럽게 진행될까봐 걱정했는데, 핫시팅에 반응이 너무 좋고 아이들도 진지하게 잘 참여해서 저희 반은 6단원 전기문 3개 모두 20분씩 핫시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

.

.

✔ 그림 출처 pixabay(저작권 표시 없이 상업 이용 가능한 사진)
✔ ppt 템플릿은 직접 제작하였습니다.

 

 

국어_4-2-6-03_ppt수업_떼떼쌤.pptx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376 4학년 [놀이 3종+미술 연계] 2단원 11~12차시. 배운 내용 실천하기(3차시 가능) file 29701595 2025.04.16 25
375 4학년 [비바샘x몽당분필] 4학년 국어 1단원 어휘 퀴즈 ppt 모음(복습, 받아쓰기 가능) file 73299378 2025.04.16 34
374 4학년 [비바샘 x 몽당분필] 4학년 국어 독서 단원 어휘퀴즈 ppt 모음 (복습 가능) file 93941127 2025.04.16 26
373 4학년 [4-1-2단원] 13차시(국어활동 30~39쪽) '전교 어린이회장 만들기 작전' 확인 문제 file 04683991 2025.04.16 34
372 4학년 🎁1학기 2단원 11,12차시 단원 마무리하기 활동🎁 file 67127503 2025.04.16 26
371 4학년 [4-1:2단원 서로 다른 의견](11-12차시) (우리반 추억만들기/ 패들렛 활용수업)기억에 남을 우리 반 추억 만들기 file 03766749 2025.04.16 31
370 4학년 [2단원]11-12차시(108-109쪽)_배운 내용 실천하기 file 67305027 2025.04.16 28
369 4학년 [4학년 국어-📚 이야기를 읽고 깊이 생각해 보는 토의 활동! 🗣️] file 13938870 2025.04.16 25
368 4학년 글쓴이의 의견 평가하기 '우리 반에서 음식을 시켜먹는다면 어떤 음식을 시킬까?' 학습지 99891940 2025.04.16 31
367 4학년 4-1-3. 자세하게 살펴요 (하나의 흐름으로 끝내기) file 35102697 2025.04.16 28
366 4학년 4-1-2. 서로 다른 의견 (9~10) 글을 읽고 글쓴이의 의견 평가하기 file 32666863 2025.04.16 29
365 4학년 [4-1-2단원] 9~10차시(100~107쪽) 글을 읽고 글쓴이의 의견 평가하기 / 따라 쓰기 활동지 활용 토의 file 67272918 2025.04.16 26
364 4학년 [놀이+교과서] 2단원 9~10차시. 글쓴이의 의견과 자신의 의견 평가하기 file 53511277 2025.04.16 27
363 4학년 [2단원] 9-10차시(100-107쪽)_글을 읽고 글쓴이의 의견 평가하기 file 72746448 2025.04.16 31
362 4학년 🎁1학기 2단원 9,10차시 글을 읽고 글쓴이의 의견 평가기🎁 file 33720324 2025.04.16 27
361 4학년 겁보만보 4학년 온 책 읽기 권장도서 독서퀴즈 file 54132450 2025.04.16 103
360 4학년 온책읽기 <잘못뽑은 반장> 활동자료 file 75082213 2025.04.16 53
359 4학년 2-6차시. 글쓴이의 의견을 파악해야 하는 까닭 알기 file 28068946 2025.04.16 32
358 4학년 2단원 절차에 따라 토의하기 (학급회의 설문조사, 대본, 결과) file 95643765 2025.04.16 37
357 4학년 1학기 2단원 소단원 2 자신의 생각과 비교하며 글 읽기(6차시~10차시 전체 학습지 및 PPT) file 86863091 2025.04.16 29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2 Next
/ 22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