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Sub Teacher 국어

조회 수 18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3-4차시 ppt는 거의 스토리를 이용한 동기유발(?) 정도로만 썼고, 전기문을 자세하게 다루고 활동들을 추가해서 수업했어요. 인디 다른 선생님들 자료 보면서 좋은 활동들 아이디어를 많이 얻었습니다.ㅎㅎ

  • 전기문들이 문학에 비해 딱딱해서 그런지 아이들이 좀 어려워 하는 것 같아요. 저희 반 아이들 같은 경우엔 김만덕 읽으면서 어휘를 엄청 어려워 하더라구요.

  • 첫 시간은 글을 먼저 쭉 읽기 (혼자 내용에 집중해서 읽었습니다)
    다시 모르는 단어 체크하면서 한 번 더 읽기 --> 총 2~3번 읽었습니다.
    글 읽는데만 15분정도 걸렸고, 다 읽고 나서는 모르는 단어 질문 받아 설명해줬어요.
    (기생, 수양딸, 객줏집, 검소, 근심, 조정, 석(단위), 어진, 규범 이런 단어들 물어 보더라고요ㅎㅎ)

  • 교과서 195쪽 문제 풀고 (3)번 문제에서 가치관을 이야기 할 때 '도덕에서 다뤘던 미덕'을 떠올려보자고 하고 미덕이나 감정과 관련된 낱말이나 단어 위주로 칠판에 가득 적었어요.
    (상냥함, 배려, 나눔, 아름다움, 마음이 따뜻함, 사려깊은, 겸손 등)
    이 과정에서 아이들이 업적이나 상황을 위주로 전기문 내용을 다시 떠올려보게 되는 것 같아 좋았습니다. 생각보다 답변도 풍부하게 나오고요.

  • 교과서 먼저 끝낸 뒤에 두 번째 시간엔 핫시팅을 해봤습니다. 모둠별로 앉아 각 모둠의 김만덕을 먼저 뽑았어요. (제가 정해 줬습니다.) 포스트잇에 각자 질문 써보라고 했고,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무엇인가요?' 처럼 글의 내용과 관련 없는 질문 하지 않기 강조했습니다. 질문 쓰는 걸 어려워하는 아이들이 있어서 '어떤 일을 했을 때/ 사건이 벌어졌을 때의 감정이 어땠는지' 써 보도록 제안 했는데 좋은 질문들이 많이 나왔어요.

  • 교실 앞에 여분 의자 3개를 가져다 두고, 동시에 3명의 김만덕이 나와서 질문에 답 한 사람은 다음 김만덕으로 교체되는 형식으로 진행했어요. (3명이 동시에 나와있으니까 아이들도 덜 민망해하고, 옆에 친구가 있어서 그런지 좀 더 자신있게 말하는 것 같았습니다ㅎㅎ 어려운 질문이 나와도 생각나는 사람이 먼저 답하면 되니까 시간 끌지 않고 집중도도 높아졌어요. 순환이 빨라 좋았어요.)

  • 장난스럽게 진행될까봐 걱정했는데, 핫시팅에 반응이 너무 좋고 아이들도 진지하게 잘 참여해서 저희 반은 6단원 전기문 3개 모두 20분씩 핫시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

.

.

✔ 그림 출처 pixabay(저작권 표시 없이 상업 이용 가능한 사진)
✔ ppt 템플릿은 직접 제작하였습니다.

 

 

국어_4-2-6-03_ppt수업_떼떼쌤.pptx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342 4학년 2-4차시. 절차에 따라 토의하기 newfile 89058690 2025.04.16 1
341 4학년 2-2차시. 토의 주제에 알맞은 의견 마련하기 newfile 32442053 2025.04.16 1
340 4학년 ❤️[4-1:2단원 서로 다른 의견](7-8차시)(구글AR동물원 체험)글쓴이의 의견을 파악해야 하는 까닭을 알아봅시다. newfile 14701043 2025.04.16 1
339 [온책읽기] 한밤중 달빛 식당 - 조용히손만듭니다, 오그림 선생님 자료 수정, 참고 new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1
338 4학년 [놀이+교과서] 2단원 6차시. 자신의 생각과 비교하며 글 읽기 newfile 06603380 2025.04.16 1
337 4학년 [2단원]6차시(90-93쪽)_글쓴이의 의견을 파악해야 하는 까닭 알기 newfile 91536409 2025.04.16 1
336 4학년 4-1-2(6차시) 자신의 생각과 비교하며 글 읽기 교과서 중심 수업, 짧은 애니메이션 감상 후 의견 적기 newfile 69123211 2025.04.16 1
335 4학년 💛2단원. 서로 다른 의견 전차시 수업 PPT(두클래스)💛 newfile 17234303 2025.04.16 1
334 글쓰기 글쓰기 주제 모음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3.10 18
333 4학년 1-3차시. 이야기의흐름파악하는 방법(어머니의시험) file 20327777 2025.03.07 37
332 4학년 [1단원]2차시(38-41쪽)_인물들의 관계를 파악하는 방법 알기 file 86277067 2025.03.07 58
331 4학년 4학년 1학기 받아쓰기 코팅활용본 file 35297124 2025.03.07 26
330 4학년 4-1-1 (9~10) 글의 내용 짐작하기 (🌱씨앗을 부탁해🌱) 수업 자료ppt file 25719071 2025.03.07 164
329 4학년 국어 첫 시간 집중력 놀이 file 29012169 2025.03.07 18
328 4학년 받아쓰기 및 예쁘게 글씨쓰기 file 89464673 2025.03.07 16
327 4학년 국어 가 명탐정 file 62729375 2025.03.07 16
326 4학년 [4-1: 1단원:깊이 있게 읽어요.](5-6차시)(쓱싹 지우개 게임,인물의 성격과 역할 정리)인물들의 관계를 중심으로 이야기 흐름 파악하기. file 07640819 2025.03.07 46
325 4학년 [2022개정]1단원 깊이 있게 읽어요 만들기 자료 공유합니다. 28702165 2025.03.07 46
324 3학년 3-1-2단원 [2-4차시] 문장의 짜임 이해하기 file 80617751 2025.03.07 36
323 3학년 3-1-2단원 [1차시] 배울 내용 살펴보기 file 68830677 2025.03.07 20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1 Next
/ 21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