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Sub Teacher 국어

조회 수 19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3-4차시 ppt는 거의 스토리를 이용한 동기유발(?) 정도로만 썼고, 전기문을 자세하게 다루고 활동들을 추가해서 수업했어요. 인디 다른 선생님들 자료 보면서 좋은 활동들 아이디어를 많이 얻었습니다.ㅎㅎ

  • 전기문들이 문학에 비해 딱딱해서 그런지 아이들이 좀 어려워 하는 것 같아요. 저희 반 아이들 같은 경우엔 김만덕 읽으면서 어휘를 엄청 어려워 하더라구요.

  • 첫 시간은 글을 먼저 쭉 읽기 (혼자 내용에 집중해서 읽었습니다)
    다시 모르는 단어 체크하면서 한 번 더 읽기 --> 총 2~3번 읽었습니다.
    글 읽는데만 15분정도 걸렸고, 다 읽고 나서는 모르는 단어 질문 받아 설명해줬어요.
    (기생, 수양딸, 객줏집, 검소, 근심, 조정, 석(단위), 어진, 규범 이런 단어들 물어 보더라고요ㅎㅎ)

  • 교과서 195쪽 문제 풀고 (3)번 문제에서 가치관을 이야기 할 때 '도덕에서 다뤘던 미덕'을 떠올려보자고 하고 미덕이나 감정과 관련된 낱말이나 단어 위주로 칠판에 가득 적었어요.
    (상냥함, 배려, 나눔, 아름다움, 마음이 따뜻함, 사려깊은, 겸손 등)
    이 과정에서 아이들이 업적이나 상황을 위주로 전기문 내용을 다시 떠올려보게 되는 것 같아 좋았습니다. 생각보다 답변도 풍부하게 나오고요.

  • 교과서 먼저 끝낸 뒤에 두 번째 시간엔 핫시팅을 해봤습니다. 모둠별로 앉아 각 모둠의 김만덕을 먼저 뽑았어요. (제가 정해 줬습니다.) 포스트잇에 각자 질문 써보라고 했고,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무엇인가요?' 처럼 글의 내용과 관련 없는 질문 하지 않기 강조했습니다. 질문 쓰는 걸 어려워하는 아이들이 있어서 '어떤 일을 했을 때/ 사건이 벌어졌을 때의 감정이 어땠는지' 써 보도록 제안 했는데 좋은 질문들이 많이 나왔어요.

  • 교실 앞에 여분 의자 3개를 가져다 두고, 동시에 3명의 김만덕이 나와서 질문에 답 한 사람은 다음 김만덕으로 교체되는 형식으로 진행했어요. (3명이 동시에 나와있으니까 아이들도 덜 민망해하고, 옆에 친구가 있어서 그런지 좀 더 자신있게 말하는 것 같았습니다ㅎㅎ 어려운 질문이 나와도 생각나는 사람이 먼저 답하면 되니까 시간 끌지 않고 집중도도 높아졌어요. 순환이 빨라 좋았어요.)

  • 장난스럽게 진행될까봐 걱정했는데, 핫시팅에 반응이 너무 좋고 아이들도 진지하게 잘 참여해서 저희 반은 6단원 전기문 3개 모두 20분씩 핫시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

.

.

✔ 그림 출처 pixabay(저작권 표시 없이 상업 이용 가능한 사진)
✔ ppt 템플릿은 직접 제작하였습니다.

 

 

국어_4-2-6-03_ppt수업_떼떼쌤.pptx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62 5학년 2학기 5단원 토론하기 전 준비 학습지, 동료평가 판정 기준표 file 08458983 2023.10.17 15
261 5학년 (아리쌤) 5-2/7.중요한 내용을 요약해요_낱말 짐작 게임 활동하기 (+게임 활동지 + 설명) file 83764336 2023.10.17 16
260 5학년 (온책읽기/독서) '오늘의 마법' file 66391741 2023.10.17 13
259 5학년 (미디어리터러시-국어, 창체) EBS 드라마 <네가빠진세계> 감상 학습지 (7~8화) file 55728761 2023.10.17 16
258 5학년 5단원 김득신 조사 학습지 file 44693474 2023.10.17 14
257 5학년 [2학기 7단원] 3~4차시: 낱말의 뜻을 짐작하며 읽기(학습놀이 활용) file 42968985 2023.10.17 13
256 5학년 [국어] 5-2/7.낱말의 뜻을 짐작하며 읽기_존경합니다, 선생님_책자 활동 (+학습지) file 53770003 2023.10.17 13
255 5학년 (아리쌤) [국어] 5-2/7.글을 요약하는 방법 알기_책자 활동 (+학습지 + 수업활동) file 66400926 2023.10.17 14
254 5학년 7. 중요한 내용을 요약해요 심화 활동(헷갈리는 낱말 바로 알기, 기사 읽고 요약하기) file 61862051 2023.10.17 10
253 5학년 문장의 호응 관계 수행평가 문제 file 61754754 2023.10.17 17
252 5학년 2학기 7단원 5차시 글을요약하는방법 file 10207830 2023.10.17 12
251 5학년 [연극 단원] [연극놀이] 친구들의 그물 사이를 요리조리! '고기잡이' 놀이 45581571 2023.10.17 12
250 5학년 (미디어리터러시-국어, 창체) EBS 드라마 <네가빠진세계> 감상 학습지 (9~10화) file 85099973 2023.10.17 13
249 5학년 '5번 레인' 온 책 읽기 활동지 (독서단원, 2단원) file 98884961 2023.10.17 61
248 5학년 7단원 다른 과목 교과서 요약하기 예시 file 06114597 2023.10.17 16
247 5학년 [2학기 7단원] 5~6차시: 글을 요약하는 방법 알기(학습놀이 활용) file 21200899 2023.10.17 14
246 5학년 [2학기 7단원] 7~8차시: 글의 구조에 따라 요약하기(그림책 활용 동기유발, 읽기놀이 활용) file 34540171 2023.10.17 17
245 5학년 (추가버전)🎧🎵동요로 요약 연습+✏사회 핵심비법노트(요약본) 만들기+🖼수업 후 학생 작품사진 추가! file 15855564 2023.10.17 13
244 5학년 [국어] 5-2/7.글의 구조에 따라 요약하기_책자 활동 (+학습지 + 수업활동) file 81981832 2023.10.17 21
243 5학년 [국어] 5-2/7.다른과목의 교과서 읽고 요약하기_책자 활동 (+학습지 + 수업활동) file 24806712 2023.10.17 13
Board Pagination Prev 1 ... 3 4 5 6 7 8 9 10 11 12 ... 21 Next
/ 21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