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Sub Teacher 국어

조회 수 38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3-4차시 ppt는 거의 스토리를 이용한 동기유발(?) 정도로만 썼고, 전기문을 자세하게 다루고 활동들을 추가해서 수업했어요. 인디 다른 선생님들 자료 보면서 좋은 활동들 아이디어를 많이 얻었습니다.ㅎㅎ

  • 전기문들이 문학에 비해 딱딱해서 그런지 아이들이 좀 어려워 하는 것 같아요. 저희 반 아이들 같은 경우엔 김만덕 읽으면서 어휘를 엄청 어려워 하더라구요.

  • 첫 시간은 글을 먼저 쭉 읽기 (혼자 내용에 집중해서 읽었습니다)
    다시 모르는 단어 체크하면서 한 번 더 읽기 --> 총 2~3번 읽었습니다.
    글 읽는데만 15분정도 걸렸고, 다 읽고 나서는 모르는 단어 질문 받아 설명해줬어요.
    (기생, 수양딸, 객줏집, 검소, 근심, 조정, 석(단위), 어진, 규범 이런 단어들 물어 보더라고요ㅎㅎ)

  • 교과서 195쪽 문제 풀고 (3)번 문제에서 가치관을 이야기 할 때 '도덕에서 다뤘던 미덕'을 떠올려보자고 하고 미덕이나 감정과 관련된 낱말이나 단어 위주로 칠판에 가득 적었어요.
    (상냥함, 배려, 나눔, 아름다움, 마음이 따뜻함, 사려깊은, 겸손 등)
    이 과정에서 아이들이 업적이나 상황을 위주로 전기문 내용을 다시 떠올려보게 되는 것 같아 좋았습니다. 생각보다 답변도 풍부하게 나오고요.

  • 교과서 먼저 끝낸 뒤에 두 번째 시간엔 핫시팅을 해봤습니다. 모둠별로 앉아 각 모둠의 김만덕을 먼저 뽑았어요. (제가 정해 줬습니다.) 포스트잇에 각자 질문 써보라고 했고,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무엇인가요?' 처럼 글의 내용과 관련 없는 질문 하지 않기 강조했습니다. 질문 쓰는 걸 어려워하는 아이들이 있어서 '어떤 일을 했을 때/ 사건이 벌어졌을 때의 감정이 어땠는지' 써 보도록 제안 했는데 좋은 질문들이 많이 나왔어요.

  • 교실 앞에 여분 의자 3개를 가져다 두고, 동시에 3명의 김만덕이 나와서 질문에 답 한 사람은 다음 김만덕으로 교체되는 형식으로 진행했어요. (3명이 동시에 나와있으니까 아이들도 덜 민망해하고, 옆에 친구가 있어서 그런지 좀 더 자신있게 말하는 것 같았습니다ㅎㅎ 어려운 질문이 나와도 생각나는 사람이 먼저 답하면 되니까 시간 끌지 않고 집중도도 높아졌어요. 순환이 빨라 좋았어요.)

  • 장난스럽게 진행될까봐 걱정했는데, 핫시팅에 반응이 너무 좋고 아이들도 진지하게 잘 참여해서 저희 반은 6단원 전기문 3개 모두 20분씩 핫시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

.

.

✔ 그림 출처 pixabay(저작권 표시 없이 상업 이용 가능한 사진)
✔ ppt 템플릿은 직접 제작하였습니다.

 

 

국어_4-2-6-03_ppt수업_떼떼쌤.pptx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76 5학년 7. 중요한 내용을 요약해요 - 낱말의 뜻 짐작하기 퀴즈 file 10708005 2023.10.17 35
275 5학년 [연극 단원] [연극놀이] 상상력과 표현력을 높여주는 '신기한 공' 놀이 83063623 2023.10.17 28
274 5학년 [온책읽기/독서교육] 첫사랑 라이브 2부 file 53482633 2023.10.17 33
273 5학년 글을 읽고 근거 자료의 타당성 평가하기(탑10 짝찾기 수업놀이) file 72367025 2023.10.17 35
272 5학년 다른 과목의 교과서를 읽고 요약할 수 있다.(교과서 심화 활동, ppt, 종이만 필요) file 69127353 2023.10.17 32
271 5학년 [연극대본] 일대일토론_ 공부하는 데 시험은 꼭 필요한가 (행복한 김선생님 활용) file 43002074 2023.10.17 28
270 5학년 (미디어리터러시-국어, 창체) EBS 드라마 <네가빠진세계> 감상 학습지 (11~12화) file 19576307 2023.10.17 32
269 5학년 [사회 연계] 5단원. 여러가지 매체 자료 - (구글 문서로)알리고 싶은 역사적 인물 소개하기 38530001 2023.10.17 26
268 5학년 발표 상호 평가표 입니다. file 53741149 2023.10.17 47
267 5학년 5학년 국어 학기말 종합의견 (평어) file 57978213 2023.10.17 74
266 5학년 [상식퀴즈] "알아두면 유익한 상식 40문제" | 초등상식 |골든벨| 44755791 2023.10.17 47
265 5학년 [국어] 5-2/7.다른과목의 교과서 읽고 요약하기_모둠활동 file 89306908 2023.10.17 34
264 5학년 2학기 8단원 3~4차시 발표 주제를 생각하며 자료를 조사하고 구성하기(1) [재구성] file 22637552 2023.10.17 35
263 5학년 6. 타당성을 생각하며 토론해요_주제를 정해 토론하기(토론관련) file 67963169 2023.10.17 40
262 5학년 7. 중요한 내용을 요약해요.(요약하기 연습용) file 53978461 2023.10.17 40
261 5학년 [그림책 토론]<나는> 읽고 동물 실험, 윤리적 소비 알아보기 file 91436198 2023.10.17 37
260 4학년 국어 3단원 3-4차시 대화 예절을 지키며 대화하는 방법 알기 file 33737286 2023.10.17 33
259 4학년 (4학년 수업놀이) 국어 4단원 3~4차시 인물, 사건, 배경을 생각하며 이야기 읽기(딩고 게임) file 84639043 2023.10.17 39
258 5학년 2학기 8단원 1~2차시 우리말이 훼손된 사례 살펴보기 [재구성] file 32515832 2023.10.17 40
257 5학년 국어 3단원 5-6차시 예절을 지키며 회의하기 file 68702166 2023.10.17 41
Board Pagination Prev 1 ... 4 5 6 7 8 9 10 11 12 13 ... 22 Next
/ 22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