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Sub Teacher 국어

조회 수 19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3-4차시 ppt는 거의 스토리를 이용한 동기유발(?) 정도로만 썼고, 전기문을 자세하게 다루고 활동들을 추가해서 수업했어요. 인디 다른 선생님들 자료 보면서 좋은 활동들 아이디어를 많이 얻었습니다.ㅎㅎ

  • 전기문들이 문학에 비해 딱딱해서 그런지 아이들이 좀 어려워 하는 것 같아요. 저희 반 아이들 같은 경우엔 김만덕 읽으면서 어휘를 엄청 어려워 하더라구요.

  • 첫 시간은 글을 먼저 쭉 읽기 (혼자 내용에 집중해서 읽었습니다)
    다시 모르는 단어 체크하면서 한 번 더 읽기 --> 총 2~3번 읽었습니다.
    글 읽는데만 15분정도 걸렸고, 다 읽고 나서는 모르는 단어 질문 받아 설명해줬어요.
    (기생, 수양딸, 객줏집, 검소, 근심, 조정, 석(단위), 어진, 규범 이런 단어들 물어 보더라고요ㅎㅎ)

  • 교과서 195쪽 문제 풀고 (3)번 문제에서 가치관을 이야기 할 때 '도덕에서 다뤘던 미덕'을 떠올려보자고 하고 미덕이나 감정과 관련된 낱말이나 단어 위주로 칠판에 가득 적었어요.
    (상냥함, 배려, 나눔, 아름다움, 마음이 따뜻함, 사려깊은, 겸손 등)
    이 과정에서 아이들이 업적이나 상황을 위주로 전기문 내용을 다시 떠올려보게 되는 것 같아 좋았습니다. 생각보다 답변도 풍부하게 나오고요.

  • 교과서 먼저 끝낸 뒤에 두 번째 시간엔 핫시팅을 해봤습니다. 모둠별로 앉아 각 모둠의 김만덕을 먼저 뽑았어요. (제가 정해 줬습니다.) 포스트잇에 각자 질문 써보라고 했고,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무엇인가요?' 처럼 글의 내용과 관련 없는 질문 하지 않기 강조했습니다. 질문 쓰는 걸 어려워하는 아이들이 있어서 '어떤 일을 했을 때/ 사건이 벌어졌을 때의 감정이 어땠는지' 써 보도록 제안 했는데 좋은 질문들이 많이 나왔어요.

  • 교실 앞에 여분 의자 3개를 가져다 두고, 동시에 3명의 김만덕이 나와서 질문에 답 한 사람은 다음 김만덕으로 교체되는 형식으로 진행했어요. (3명이 동시에 나와있으니까 아이들도 덜 민망해하고, 옆에 친구가 있어서 그런지 좀 더 자신있게 말하는 것 같았습니다ㅎㅎ 어려운 질문이 나와도 생각나는 사람이 먼저 답하면 되니까 시간 끌지 않고 집중도도 높아졌어요. 순환이 빨라 좋았어요.)

  • 장난스럽게 진행될까봐 걱정했는데, 핫시팅에 반응이 너무 좋고 아이들도 진지하게 잘 참여해서 저희 반은 6단원 전기문 3개 모두 20분씩 핫시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

.

.

✔ 그림 출처 pixabay(저작권 표시 없이 상업 이용 가능한 사진)
✔ ppt 템플릿은 직접 제작하였습니다.

 

 

국어_4-2-6-03_ppt수업_떼떼쌤.pptx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87 4학년 국어 6단원 3-4차시 전기문의 특성 알아보기 file 12423411 2023.10.17 23
86 4학년 6단원 5-6차시 전기문의 특성을 생각하며 읽을 수 있다. 44924321 2023.10.17 16
85 4학년 (미디어리터러시-국어, 창체) EBS 드라마 <네가빠진세계> 감상 학습지 (7~8화) file 79123613 2023.10.17 17
84 4학년 독서감상문을 써요 - <어머니의 이슬털이> 읽고 느낌과 생각 쓰기 file 96366822 2023.10.17 15
» 4학년 6단원 3-4차시 전기문의 특성 알기 (+핫시팅 수업 후기) file 75942454 2023.10.17 19
82 4학년 (4학년 수업놀이) 국어 6단원 5-6차시 전기문의 특성을 생각하며 읽어봅시다_문제사냥놀이 file 20087723 2023.10.17 15
81 4학년 (4학년 수업놀이) 국어 6단원 3~4차시 전기문의 특성을 알아볼까요 / 야구골든벨 file 64296701 2023.10.17 16
80 4학년 국어 6단원 1-2차시 본받고 싶은 인물 소개하기 file 55135581 2023.10.17 21
79 4학년 6단원 1-2차시 본받고 싶은 인물 소개하기(+위인 화폐 디자인) file 41798114 2023.10.17 26
78 4학년 [2학기 7단원:독서 감상문을 써요] (7-8차시) ( 독서감상문쓰기/ 작은도서관) 독서감상문을 써봅시다. file 86484891 2023.10.17 18
77 4학년 [2학기 7단원:독서 감상문을 써요] (5-6차시) ( 학교가기 싫었던 경험을 말해줘~/ 제재글파악/ 자신의 책 소개하기) 감동받은 부분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쓸 수 있다 file 50509793 2023.10.17 17
76 4학년 되다/ 돼다 구별 학습지 file 42827402 2023.10.17 18
75 4학년 [2학기 7단원:독서 감상문을 써요] (3-4차시) ( (세시풍속 맞히기/하상욱 시 제목맞히기/메모리게임)독서감상문을 쓰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file 52215829 2023.10.17 17
74 4학년 5단원 7~8차시 학급신문 만들기 file 19832448 2023.10.17 17
73 4학년 (미디어리터러시-국어, 창체) EBS 드라마 <네가빠진세계> 감상 학습지 (5~6화) file 73507554 2023.10.17 19
72 4학년 [2학기 7단원:독서 감상문을 써요] (1-2차시) ( (독서 명언 맞히기/명언 만들기/세고개/패들렛책올리기/3줄퀴즈/한문장말하기)읽은 책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말할 수 있다. file 03751951 2023.10.17 17
71 4학년 8단원 생각하며 읽어요. 5-6차시 글을 읽고 글쓴이의 의견 평가하기 file 93177888 2023.10.17 20
70 4학년 국어 5단원 7-8차시 의견을 제시하는 글을 쓰고 친구들과 의견 나누기 file 19808519 2023.10.17 17
69 4학년 6단원:본받고 싶은 인물을 찾아봐요_(김만덕 X 교육연극 X 독서) 44063581 2023.10.17 17
68 4학년 5단원 문장의 짜임 놀이 학습지 file 77599617 2023.10.17 29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Next
/ 9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