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Sub Teacher 사회

1-3. 민족 문화를 지켜 나간 조선

  1. 조선의 건국 과정(탐구 : 조선 건국 의사결정)

  2. 새 도읍지, 한양(탐구 : 도읍지 정하기)

  3. 세종대왕 프로젝트(2차시)(탐구 : 세종대왕의 업적 분류하기)

  4. 유교의 나라, 조선(탐구 : 계유정난 의사결정)

  5. 임진왜란 프로젝트(3차시)(탐구 : 임진왜란 연표 만들기)◀

  6. 임진왜란 이후의 상황과 병자호란(2차시)(탐구 : 명청 의사결정)

교과서는 8차시지만 10차시(실제로는 그 이상 소요될 수 있음)로 재구성하였습니다.

수업 흐름, 아이디어 등을 https://blog.naver.com/ykk209 (관쌤의 역사수업연구소)에서 상당히 많이 참고했습니다.

--

슬라이드 노트 읽어주세요!

기본적으로 연표를 만든 뒤의 궁금증을 해결하는 흐름입니다.

https://blog.naver.com/ykk209/222519902709 참고한 글

--

1차시 : 임진왜란 연표 만들기

세팅이 좀 필요합니다.

★ 먼저 임진왜란 연표(pdf)는 모둠 수만큼 B4 출력→2~4장 왼쪽 여백 자르기→붙이기

(그러면 아래 사진처럼 비어있는 부분 없이 연표가 완성됩니다.)

★ 라벨지는 3622(96칸)으로 모둠 수만큼 출력

(96칸짜리도 겹치면서 붙여야 해서 라벨이 너무 크면 활동이 어렵습니다.)

★ 임진왜란 전투 목록 활동지는 개인별 출력

대충 이렇게 완성됩니다. A4로 출력하시면 라벨 붙이기 매우 힘들어요...(시행착오)

정리하자면 학생들에게 활동지, 비어있는 연표, 라벨지 나눠주시면 됩니다.

수업 흐름 : 임진왜란 중 있었던 전투 확인하기(용어 확인하기)→연표 만드는 방법 제시하기→연표 만든 뒤 조선군이 승리한 전투, 의병/명이 참여한 전투 표시하기→연표를 보고 알 수 있는 것 찾기

 

2차시 : 임진왜란 자세히 살펴보기

수업 흐름 : 임진왜란의 배경→직전의 상황→초기의 고전(한성 함락, 선조 피난)→이순신과 의병의 활약으로 흐름이 바뀜→명 참전→평양성 탈환 but 벽제관 전투 패배로 명과 일본의 협상 시작→강화 파기, 정유재란→칠천량 해전 대패 but 이순신 복직 후 명량대첩→도요토미 히데요시 사망→노량해전

지엽적인 지식보다는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ㅎ

 

3차시 : 이순신 특집

저희 반의 역사 매니아 학생을 위한 수업입니다.

좀 쉬어가는 느낌으로 영상을 여러 개 넣었으니 확인 후 취사 선택 해주세요!

--

참고자료

https://ko.wikipedia.org/wiki/%EC%9E%84%EC%A7%84%EC%99%9C%EB%9E%80

민음 한국사 16세기

위키백과 일독을 추천드립니다!

--

강원교육모두 Bold, 강원교육튼튼 사용했습니다. https://www.gwe.go.kr/mbshome/mbs/kr/subview.do?id=kr_070902000000

 

 

고고전진 복습퀴즈 1-(3).hwp

1-26(동아시아 7년 전쟁, 임진왜란).pptx

​​​​​​1-26(임진왜란 연표).hwp

1-27(이순신 특집).pptx ​​​​​​​

1-25(임진왜란 연표 만들기).pptx

​​​​​​​1-25(임진왜란 연표, B4).pdf ​​​​​​​

1-25(임진왜란 전투 라벨, 3622(96칸)).hwp ​​​​​​​

1-25(임진왜란 전투).hwp ​​​​​​​

 


  1. 5학년 2학기 2단원 사회의 새로운 변화와 오늘날의 우리 소단원별 도입 빙고

  2. [비주얼씽킹 노트 정리(영상)] 1-16~17. 조선의 건국 과정 알아보기

  3. 5-2학기 2단원 11차시 을사늑약, 12차시 안중근, 13차시 고국을 떠난 까닭 정리 및 복습활동지

  4. 역사 골든벨 (선사시대~고려시대)

  5. 요약필기학습지) 고려청자

  6. (역사 동기유발자료) 오늘의 역사-10.7편

  7. (사회 5-2) 1-(2). 독창적 문화를 발전시킨 고려- 문제 만들기 학습지

  8. 몽골풍, 고려양, 한복, 문화공정, 동북공정 목적 (추가)

  9. [차시 정리 퀴즈] "을사늑약의 과정과 항일 의병의 노력 알아보기" 정리 및 마무리 퀴즈 [사회 5학년 2학기 2단원 사회의 새로운 변화와 오늘날의 우리 11차시]

  10. [역사수업과 글쓰기6] 나의 영웅(글쓰기 활동지 공유)

  11. 조선의 왕 묘호(조와 종)

  12. 1-3-5. 임진왜란 프로젝트(3차시)

  13. 고고전진 1-(3) 조선 학습지 (조선 건국 ~ 병자호란)

  14. 몽골군 침략!

  15. [차시 정리 퀴즈] "8.15 광복의 과정 알아보기" 정리 및 마무리 퀴즈 [사회 5학년 2학기 2단원 사회의 새로운 변화와 오늘날의 우리 17차시]

  16. 5학년 2학기_역사_[놀이 활동]_다짜고짜 역사 Quiz_2탄_삼국시대, 문화유산

  17. 5학년 2학기_역사_[놀이 활동]_다짜고짜 역사 Quiz_1탄_삼국시대, 왕

  18. 태종 이방원 - 공이 더 큰지 실이 더 큰지 평가하는 글쓰기

  19. 처음~고려까지 중간평가

  20. 1-3. 21~22 임진왜란이 일어난 과정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 살펴보기(ppt 자료, 수정)

Board Pagination Prev 1 ... 2 3 4 5 6 7 8 9 10 11 Next
/ 11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