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 선생님께서 비바샘 미술관을 활용하는 아이디어를 올려주셔서
관련된 활동지를 만들었습니다.
(사이트 너무 좋은 것 같아요!! 알려주신 선생님 정말 감사드려요!^^)
-
1차시) 내가 좋아하는 미술 작품 조사하기
-활동지에 비바샘 미술관에 접속해서 작품을 조사하는 방법을 안내해 놓았어요!
-선생님 컴퓨터로 화면을 띄워 조사 방법을 시연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1시간 동안 6개 장르 모두 살펴보라고 했는데 이 중 3~4개 정도만 하라고 해도 될 것 같아요.
-작가나 제작 연도 등이 미상인 것들도 있는데 그럴 땐 그냥 '미상'으로 쓰도록 안내합니다.
-
2차시) 내가 좋아하는 미술 작품, 미술가 소개하기
-지난 시간에 고른 6가지 작품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작품을 하나 선택합니다.
(작자 미상이나 시대 미상인 것들은 소개할 거리가 별로 없으니
웬만하면 정보가 다 있는 것으로 선택하도록 하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2차시 수업 전에 아이들에게 미리 작품을 하나씩 선택하게 한 뒤
제가 작가나 작품에 대한 정보글을 찾아 출력해서 추가 자료를 주려고 합니다.
아직 4학년 학생들의 정보 검색능력을 신뢰할 수 없기에...ㅠㅠ
동명이인도 많고 작품 제목도 같은 게 많아서...
-작품을 소개할 때는 아이들이 고른 작품을 컬러로 크게 인쇄해서 벽에 붙여놓거나
소개하는 순서대로 TV화면에 크게 띄워 놓을 예정이에요!
저는 2차시인 내가 좋아하는 미술 작품 + 미술가 소개하기를 수행평가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그런데 오늘 1차시 수업을 해보니 아이들이 직접 컴퓨터로 다양한 장르의 미술 작품을 살펴보며
'아 이런 게 조소구나~, 공예구나~' 하는 걸 알게 되고, 마음에 드는 작품을 골라보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는 것 같아요!
2차시에 교사가 직접 추가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 부담스러우면 1차시만 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당 ㅎㅎ
저희반은 5명이라 추가 자료 제시가 가능하지만 큰 학교는 힘드실 것같기도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