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상으로 4. 효과적으로 발표해요에서 영상발표회를 하는 것으로 수업이 구성되어 있는데,
영상을 만드는 것은 시간이 오래걸리기도 하고 하여, 재구성해보았습니다.
그리고 저는 국어 4. 효과적으로 발표해요 와 사회 세계 여러 나라의 자연과 문화(사회)
이웃나라 생활모습이 수행평가 영역이어서, 국어와 사회를 통합하여 같이 평가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수업 진행 방식으로는
-
뉴스 속에서 다른 나라 문화를 소개하는 것으로 동기 유발을 합니다.
https://youtu.be/MWr6SMadlDQ
형식을 뉴스로 한 배경에는 6학년 학생들이 발표할 때 공식적 말하기 연습을 자연스럽게 이끌어 내기 위함입니다.
-
모둠을 구성한 후 학생들이 토의를 통해 소개할 나라를 선정합니다.
선정하고 난 후 소개하고 싶은 내용은 사회 교과서에서 구성한 내용인 의식주,
교류모습( 정치, 문화 사회)를 예시를 들었습니다.
-
매체 자료를 선정할 때, 수업 때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라고 생각했던
① 전하고자 하는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지? ② 매체 자료 선정 시 신뢰성이 있는지?
③ 자료가 최신자료인지? 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해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스토리보드에서는 뉴스의 형식을 사용하여, 학습지에 따라 장면, 대사, 사용할 매체자료를
구상하도록 준비하였습니다. 어려운 학생이 있을 수 있어 예시를 들었습니다.
부족한 자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