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6-2 5단원 5~6차시는 글쓴이의 생각을 파악하고 자신의 생각과 비교하는 활동
7~8차시는 토론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다른 사람의 생각을 비교하는 활동
9~10차시는 감상을 바탕으로 글쓴이와 대화하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과서 상으로는 각 차시마다 열하일기, 착한 사마리아인의 법, 자율 주제로 구성이 되어 있지만
문학 작품, 토론 등 다양한 유형의 글이 얽혀 있어 내용의 통일성이 부족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리하여, 한 개의 작품으로 5단원 중 후반부를 관통하는 수업 내용으로 다음과 같이 재구성하여 보았습니다.
<수업 개요>
1) 필요 준비물 : 이야기 책 만들기 (1인당 1부), 펀치, 커터칼(가위), 링(1인당 1개), 학습지 (1인당 1부)
2) 수업 전개
[준비 : 이야기 책 만들기] - 소요시간 : 1차시
가. 이야기 책 만들기 활동지를 테두리와 굵은선에 따라 모두 잘라줍니다.
나. 자른 종이를 <시작> - <알파벳> - <숫자> - <가나다> 순으로 정리합니다.
다. 종이의 왼쪽 위 부분을 펀치로 뚫고 링으로 묶어줍니다.
[5~6차시 / 9~10차시 : 원래 작품과 자신이 재구성한 작품, 다른 사람의 작품을 감상하며 생각 비교하기]
<원작 : 아낌없이 주는 나무> - 소요시간 : 3차시
(활동 1. 작품 재구성 해보기)
가. 이야기 속의 인물 (나무, 소년)이 되어 인물이 처한 상황에서 자신이라면 어떻게 행동할 지 이야기 책을 읽으며 생각하고 다음 행동을 선택합니다.
나. 자신이 선택한 내용에 따라 페이지를 이동하여 다음 이야기를 살펴보며 이
국어 5단원 5-6차시(교사용).hwp 국어 5단원 5-6차시.hwp 이야기 책 만들기.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