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전체글 보기

조회 수 18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학기말 작은 선물-롤링페이퍼로 짧은 글짓기

 

오늘은 2021 학년도의 마지막 등교일이었다. 학년을 마무리하는 아이들에게 어떤 하루를 선물하면 좋을까 고민하다가 롤링페이퍼 활동을 계획하기로 했다. 롤링페이퍼는 학생 각자가 친구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글로 써서 전달하는 활동이다. 평소 같으면 롤링페이퍼를 순서대로 돌려가며 메시지를 주고 받았을 것이다.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페이퍼를 직접 돌리지 못하는 어려움이 있기에 오늘은 방법을 조금 변경해 보았다.

준비물

이면지(학급 인원수만큼), 예쁜 색지나 크라프트지(학급 인원수만큼)

방법

  1. 학생들은 이면지 1장을 학급 인원수만큼 자른다. 우리 반은 25명이라서 한 학생이 25조각(본인 포함)을 만들었다.

  1. 모든 종이 조각에다 본인의 이름과 친구에게 하고 싶은 말을 적는다. 종이 1조각에는 1명의 친구에게 전할 말을 적는다. ex) '철수는 000이다.' 선생님은 철수의 이름을 불러주고, 학생들은 다같이 철수에게 전할 말을 적는다. 나머지 친구들에게 전할 말도 차례대로 적어 나간다. 호흡을 잘 맞추면 24명의 친구들에게 전하는 메시지가 비슷한 시간 내에 완성된다.

  1. 모든 종이 조각을 선생님께 제출한다. 이때 친구의 이름별로 분류하여 제출한다.

  1. 선생님은 롤링페이퍼를 완성한다. 철수의 롤링페이퍼에는 24명의 친구들이 쓴 메시지가 담겨 있다. 코로나로 인해 페이퍼를 서로 돌리지 못하는 상황이라 선생님의 수고가 조금은 필요하겠다. 이렇게 완성된 롤링페이퍼는 한 학생에게 한 장씩 선물하게 된다.

활동의 좋은 점

1. 짧은 글짓기로 내 마음을 전달할 수 있다. 친구와 더욱 친밀해지는 느낌이 든다.

2. 다양 문장을 경험할 수 있다. 내가 만든 문장은 생각을 이끌어내어 조직한 결과물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물론 선생님의 간략한 설명이 필요하겠다.) 아이들에게 '철수는 000이다.' 라는 예시를 주면, 아이들은 비유, 묘사, 서술, 분석의 문장들을 만들어낸다. 의도치 않게 문장을 만드는 과정까지 학습하게 된다.

3. 친구들로부터 얻은 긍정의 메시지로 자신감이 생긴다.

4. 친구들의 마음을 오랫동안 간직할 수 있다. 예쁜 추억이 되면 좋겠다는 바람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https://blog.naver.com/gaulee161001/222236540306 를 확인하시면 좋습니다^^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면 좋겠습니다!

 

1.jpg

 

?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4278 못혼 그리고 파이어족 은퇴 설계 2 new anonymous 2025.04.21 33
4277 혈압 오르는 학부모 문자 3 updatefile anonymous 2025.04.18 67
4276 외부에서 보는 시각와 경험해보면 너무 다른 직업 : 교사 1 anonymous 2025.04.18 54
4275 똥 기저귀로 어린이집 교사 얼굴 폭행 사이다 결말 1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8 73
4274 금요일입니다 외쳐봅시다 3 톰과제리 2025.04.18 92
4273 연세대 입결 충격적이네요 1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7 75
4272 월급날인데요,,,건강보험 정산 화나네요 2 아이고두야 2025.04.17 96
4271 Again 1930 대공황 단타왕 2025.04.17 20
4270 4학년 [4-1:3단원 자세하게 살펴요](2-3차시) (반대말이 좋아요 그림책, 3학년 국어사전 복습,국어사전빨리찾기, 국어퀴즈대회)낱말 사이의 관계 알아보기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10
4269 4학년 국어활동 전교 어린이 회장 만들기 학습지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7
4268 4학년 🎁1학기 3단원 2,3차시 낱말 사이의 관계 알기🎁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7
4267 4학년 [4-1-3단원](2~3차시)낱말의 의미 관계 알기 / 낱말 찾기 활동지 (국어 118~121쪽)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8
4266 4학년 국어 2단원 의견 내기 연습 활동지입니다.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8
4265 4학년 4-1-3(2~3차시) 낱말 사이의 관계 알기, 간단한 그림책과 간단한 놀이 첨부한 수업자료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10
4264 4학년 [어휘력 체계적 향상] 포함하는 말(상위어) 퀴즈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8
4263 4학년 [아트봉봉][4-1-5단원 말과 글로 전하는 생각] (1) 자신있게 발표하기 후속활동-발표고래 스티커 만들기🐳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11
4262 4학년 [6단원 3차시 교과서262쪽] 원인과 결과가 잘 드러나게 경험을 말하는 방법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8
4261 4학년 [2단원]13차시(110-113쪽)_배운 내용 정리하기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8
4260 4학년 ✔️2단원 국어활동 28-29쪽✔️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4
4259 4학년 2-9차시. 글을 읽고 글쓴이의 의견 평가하기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4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14 Next
/ 214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