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전체글 보기

<함께 하는 토론>은 5학년 2학기 국어 <6. 타당성을 생각하며 토론해요> 재구성 프로젝트입니다. 학생들의 경험을 나눌 수 있고 조사·면담 활동이 가능하며 찬성과 반대가 균형 있게 배분될 수 있는 토론 주제로 ‘키오스크 사용은 확대되어야 한다.’를 선정하였습니다. 먼저 토론이 필요한 경우(교과서 1~2차시)와 토론의 절차와 방법(교과서 5~6차시)을 알아본 뒤 연습을 위해 간단한 주제로 토론을 해봅니다. 그다음 본격적인 토론 주제를 확인한 뒤 조사·면담 계획을 세워봅니다. 결과를 같은 편과 공유한 뒤 타당하고 적절한 자료 수집 방법(교과서 3~4차시)을 알아보고 인터넷으로 조사 활동을 합니다. 이제까지의 조사 및 면담 결과를 바탕으로 토론을 준비하고 실행한 뒤(교과서 7~8차시) 되돌아보는 것으로 마무리합니다. 총 8시간 내외 소요 예정이며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1시간=40분)

학급 상황에 맞게 수정 후 사용해 주세요.

 

  1. 토론이 뭐야?(1시간)

-토의와 토론의 차이점

-토의가 필요한 경우, 토론이 필요한 경우

-토론의 절차와 방법(교과서 5~6차시와 병행)

-토론할 때 주의사항 

  1. 토론, 한 번 해볼까?(2~3시간)

-토론 주제와 역할 정하기

(발언 기회를 늘리기 위해 주제를 두 가지 제시하여 4모둠으로 나뉘어 참여할 수 있도록 함)

주제 1 : 강아지는 네 다리가 모두 들어가는 바지를 입어야 한다.

주제 2 : 기린은 목 윗부분에 목도리를 매야 한다.

-준비하기(자료 조사는 생략)

-연습하기

-토론하고 스스로 평가하기

-다른 주제로 하는 토론을 볼 때는 경청하며 활동지에 잘된 점과 보완할 점 정리하기

  1. 토론, 제대로 해볼까?(1시간)

-토론 주제 확인 후 역할 정하기

-주제 이해하기

 

 

국어_5-2-6-01_08_PPT수업_함께 하는 토론_PPT.pptx

국어_5-2-6-01_08_PPT수업_함께 하는 토론_활동지.hwp ​​​​​​​

?

  1. 국어 3단원 5-6차시 예절을 지키며 회의하기

  2. 2학기 8단원 1~2차시 우리말이 훼손된 사례 살펴보기 [재구성]

  3. [그림책 토론]<나는> 읽고 동물 실험, 윤리적 소비 알아보기

  4. 7. 중요한 내용을 요약해요.(요약하기 연습용)

  5. 6. 타당성을 생각하며 토론해요_주제를 정해 토론하기(토론관련)

  6. 2학기 8단원 3~4차시 발표 주제를 생각하며 자료를 조사하고 구성하기(1) [재구성]

  7. [국어] 5-2/7.다른과목의 교과서 읽고 요약하기_모둠활동

  8. [상식퀴즈] "알아두면 유익한 상식 40문제" | 초등상식 |골든벨|

  9. 5학년 국어 학기말 종합의견 (평어)

  10. 발표 상호 평가표 입니다.

  11. [사회 연계] 5단원. 여러가지 매체 자료 - (구글 문서로)알리고 싶은 역사적 인물 소개하기

  12. (미디어리터러시-국어, 창체) EBS 드라마 <네가빠진세계> 감상 학습지 (11~12화)

  13. [연극대본] 일대일토론_ 공부하는 데 시험은 꼭 필요한가 (행복한 김선생님 활용)

  14. 다른 과목의 교과서를 읽고 요약할 수 있다.(교과서 심화 활동, ppt, 종이만 필요)

  15. 글을 읽고 근거 자료의 타당성 평가하기(탑10 짝찾기 수업놀이)

  16. [온책읽기/독서교육] 첫사랑 라이브 2부

  17. [연극 단원] [연극놀이] 상상력과 표현력을 높여주는 '신기한 공' 놀이

  18. 7. 중요한 내용을 요약해요 - 낱말의 뜻 짐작하기 퀴즈

  19. [국어] 5-2/7.다른과목의 교과서 읽고 요약하기_책자 활동 (+학습지 + 수업활동)

  20. [국어] 5-2/7.글의 구조에 따라 요약하기_책자 활동 (+학습지 + 수업활동)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 5 Next
/ 5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