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전체글 보기

<함께 하는 토론>은 5학년 2학기 국어 <6. 타당성을 생각하며 토론해요> 재구성 프로젝트입니다. 학생들의 경험을 나눌 수 있고 조사·면담 활동이 가능하며 찬성과 반대가 균형 있게 배분될 수 있는 토론 주제로 ‘키오스크 사용은 확대되어야 한다.’를 선정하였습니다. 먼저 토론이 필요한 경우(교과서 1~2차시)와 토론의 절차와 방법(교과서 5~6차시)을 알아본 뒤 연습을 위해 간단한 주제로 토론을 해봅니다. 그다음 본격적인 토론 주제를 확인한 뒤 조사·면담 계획을 세워봅니다. 결과를 같은 편과 공유한 뒤 타당하고 적절한 자료 수집 방법(교과서 3~4차시)을 알아보고 인터넷으로 조사 활동을 합니다. 이제까지의 조사 및 면담 결과를 바탕으로 토론을 준비하고 실행한 뒤(교과서 7~8차시) 되돌아보는 것으로 마무리합니다. 총 8시간 내외 소요 예정이며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1시간=40분)

학급 상황에 맞게 수정 후 사용해 주세요.

 

  1. 토론이 뭐야?(1시간)

-토의와 토론의 차이점

-토의가 필요한 경우, 토론이 필요한 경우

-토론의 절차와 방법(교과서 5~6차시와 병행)

-토론할 때 주의사항 

  1. 토론, 한 번 해볼까?(2~3시간)

-토론 주제와 역할 정하기

(발언 기회를 늘리기 위해 주제를 두 가지 제시하여 4모둠으로 나뉘어 참여할 수 있도록 함)

주제 1 : 강아지는 네 다리가 모두 들어가는 바지를 입어야 한다.

주제 2 : 기린은 목 윗부분에 목도리를 매야 한다.

-준비하기(자료 조사는 생략)

-연습하기

-토론하고 스스로 평가하기

-다른 주제로 하는 토론을 볼 때는 경청하며 활동지에 잘된 점과 보완할 점 정리하기

  1. 토론, 제대로 해볼까?(1시간)

-토론 주제 확인 후 역할 정하기

-주제 이해하기

 

 

국어_5-2-6-01_08_PPT수업_함께 하는 토론_PPT.pptx

국어_5-2-6-01_08_PPT수업_함께 하는 토론_활동지.hwp ​​​​​​​

?

  1. [9단원]여러 가지 방법으로 읽어요 1~4차시 수업 자료입니다.

  2. <문해력 활동>오늘의 기사! - 파리시 쓰레기통, 화재 막은 20대

  3. 7단원 3~4차시 기행문의 특성 파악하기 예시글 (울산 반구대 암각화, 학생이 쓴 글로 수정)

  4. 8 아는 것과 새롭게 안 것 낱말의 짜임알기 수업 팁.

  5. [10단원] 빨랫줄에 걸린 사진 - 앞 이야기 및 인물 소개 (열두 살의 나이테)

  6. 지구마불 활용한 기행문 쓰기 연습

  7. [학기말교과서본문뿌시기] 자연과 닮은 우리 악기 수능형 문제

  8. [교과서 지문 독해] 자연을 닮은 우리 악기

  9. 9단원 7~8차시 자신만의 읽기 방법 찾아보기

  10. 9단원 5~6차시 필요한 글을 찾아 정리하기

  11. 9단원 3~4차시 글의 종류에 따른 읽기 방법 알기

  12. 9단원 1~2차시 글을 찾아 읽은 경험 나누기

  13. 9단원. 필요한 글을 찾아 정리하기

  14. 토의수업-달에서 생존하기 앱(NASA에서 발표한 정답 포함)

  15. 토의할 때 말하는 법(인쇄하여 책에 붙이고 참고하기)

  16. 국어 8단원 4-5 겪은 일을 떠올리며 글 읽기

  17. 9단원 7-8차시 필요한 글을 찾아 정리하기, 행복한김선생님 자료에 쉬운 골든벨 문제 추가

  18. 그림책을 통해 만나는 <7. 기행문을 써요.>

  19. 김포 기행문을 읽고 여정, 견문, 감상 찾기

  20. 7단원 1-2차시 기행문을 쓴 경험, 3-4차시 기행문의 특성 파악하기 (+수원 기행문)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 6 Next
/ 6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