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전체글 보기

조회 수 29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3~4차시는 낱말의 뜻을 짐작하며 읽는 차시입니다. 1~2차시에 배운 짐작하는 방법을 활용하지요. 그런데 3~4차시 교과서 구성을 보면 굉장히 혼란스럽습니다. 그림책 <존경합니다, 선생님>을 지문으로 활용한 것까지는 좋았는데 후속 활동의 색깔이 뒤죽박죽입니다.

차시 목표는 '낱말을 짐작하며 읽기'인데, 갑자기 질문을 만들어 핫씨팅을 하면서 글의 주제를 찾다가 자신의 마음을 강조하는 글을 쓰라고 주문합니다. 그러다보니 차시 목표는 뒷전으로 밀려나서 낱말을 짐작해서 써 보는 칸도, 낱말의 뜻을 확인해서 정리하는 칸도, 그 낱말을 활용해서 문장을 만들어 보는 칸도 없습니다.

이렇게 교과서가 엉망진창일 때는 수업의 목표만 생각하면 됩니다. '낱말을 짐작하며 읽기'. 이것만 생각하고 수업을 재구성해 진행합니다.

 

자세한 수업내용은 '행복한 김선생의 학교톡톡'(https://blog.naver.com/teacher0325/222575119057)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도입: 전차시 상기

  • 활동1: 지문 읽기/낱말의 뜻 짐작하기

  • 활동2: 낱말의 뜻 확인하기

  • 활동3: 낱말의 뜻과 이를 활용한 문장 탐색하기(학습놀이 활용)

  • 정리: 심화활동-'내 인생의 보물' 글쓰기 숙제 안내

 

[3-4차시] 릴레이 짝찾기(낱말_뜻_문장).hwp

5학년 2학기 7단원 3_4차시.pdf ​​​​​​​

[3-4차시] 낱말의 뜻을 짐작하며 읽기.pptx

?

  1. [9단원]여러 가지 방법으로 읽어요 1~4차시 수업 자료입니다.

  2. <문해력 활동>오늘의 기사! - 파리시 쓰레기통, 화재 막은 20대

  3. 7단원 3~4차시 기행문의 특성 파악하기 예시글 (울산 반구대 암각화, 학생이 쓴 글로 수정)

  4. 8 아는 것과 새롭게 안 것 낱말의 짜임알기 수업 팁.

  5. [10단원] 빨랫줄에 걸린 사진 - 앞 이야기 및 인물 소개 (열두 살의 나이테)

  6. 지구마불 활용한 기행문 쓰기 연습

  7. [학기말교과서본문뿌시기] 자연과 닮은 우리 악기 수능형 문제

  8. [교과서 지문 독해] 자연을 닮은 우리 악기

  9. 9단원 7~8차시 자신만의 읽기 방법 찾아보기

  10. 9단원 5~6차시 필요한 글을 찾아 정리하기

  11. 9단원 3~4차시 글의 종류에 따른 읽기 방법 알기

  12. 9단원 1~2차시 글을 찾아 읽은 경험 나누기

  13. 9단원. 필요한 글을 찾아 정리하기

  14. 토의수업-달에서 생존하기 앱(NASA에서 발표한 정답 포함)

  15. 토의할 때 말하는 법(인쇄하여 책에 붙이고 참고하기)

  16. 국어 8단원 4-5 겪은 일을 떠올리며 글 읽기

  17. 9단원 7-8차시 필요한 글을 찾아 정리하기, 행복한김선생님 자료에 쉬운 골든벨 문제 추가

  18. 그림책을 통해 만나는 <7. 기행문을 써요.>

  19. 김포 기행문을 읽고 여정, 견문, 감상 찾기

  20. 7단원 1-2차시 기행문을 쓴 경험, 3-4차시 기행문의 특성 파악하기 (+수원 기행문)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 6 Next
/ 6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