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과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에듀테크와 인공지능
일시 : 2025년 4월 20일 10시 30분~12시 20분
링크 : https://educator.edunet.net/local/ubmooc/view.php?id=29417
◆캔바와 메타버스 ZEP을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일시 : 2025년 4월 27일 10시 00분~11시 50분
링크 : https://educator.edunet.net/local/ubmooc/view.php?id=29409
◆진쌤이 말하는 캔바와 투닝 그리고 에듀테크로 어떤 수업을 할 수 있을까?
일시 : 2025년 4월 28일 18시 00분~19시 50분
링크 : https://educator.edunet.net/local/ubmooc/view.php?id=29414
학급에서 토론이나 토의를 진행할 때, 학생들이 활발하게 참여하고 자신의 의견을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막상 토의를 시작하려고 하면 "무엇을 말해야 할지 모르겠어요!"라고 머뭇거리는 아이들이 많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VS 게임’은 토의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학생들이 가볍게 참여하며 의견을 정리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입니다. 재미있는 주제를 가지고 자연스럽게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면서 논리적인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거예요. 😊
💡 ‘VS 게임’이란?
두 가지 선택지 중 하나를 골라 친구들과 의견을 나누는 활동이에요.
예를 들어,
✔️ "여름 방학 vs 겨울 방학"
✔️ "단짠 음식 vs 매콤 음식"
✔️ "책 읽기 vs 영화 보기"
✔️ "초능력을 가질 수 있다면, 순간이동 vs 투명인간?"
이처럼 학생들이 흥미를 가질 만한 주제를 선정하여 가볍게 대화를 나누는 방식이에요.
단순히 "난 이게 좋아!"라고 말하는 게 아니라,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이유를 정리해서 말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 활동 방법
🔹 1단계: 주제 선택하기
-
주어진 VS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해요.
-
교사가 직접 정해주거나, 학생들이 하고 싶은 주제를 고를 수도 있어요.
🔹 2단계: 짝과 의견 나누기
-
짝을 이루어 선택한 주제에 대해 서로의 의견을 나눠요.
-
각자 자신이 선택한 이유를 구체적으로 말하며 논리적으로 정리해요.
🔹 3단계: 모둠별 토의하기
-
모둠을 구성해 각자의 선택을 발표하고, 친구들의 생각을 공유해요.
-
같은 선택을 한 친구들과 공통점을 찾고, 반대 의견을 가진 친구들과 차이점을 비교해 봅니다.
🔹 4단계: 최종 정리 후 발표하기
-
개별적으로 다시 한 번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고 발표합니다.
-
친구들의 생각을 들으며 자신의 입장을 바꿀 수도 있고, 더욱 확고한 주장을 펼칠 수도 있어요.
자세한 수업 방법은 https://blog.naver.com/4bpencilteacher/223817137007 을 참고해주세요.
지식샘터 연수도 많은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