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전체글 보기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수업과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에듀테크와 인공지능

일시 : 2025년 4월 20일 10시 30분~12시 20분

링크 : https://educator.edunet.net/local/ubmooc/view.php?id=29417

◆캔바와 메타버스 ZEP을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일시 : 2025년 4월 27일 10시 00분~11시 50분

링크 : https://educator.edunet.net/local/ubmooc/view.php?id=29409

◆진쌤이 말하는 캔바와 투닝 그리고 에듀테크로 어떤 수업을 할 수 있을까?

일시 : 2025년 4월 28일 18시 00분~19시 50분

링크 : https://educator.edunet.net/local/ubmooc/view.php?id=29414

자세한 수업 방법은 https://blog.naver.com/4bpencilteacher/223820592376 을 참고해주세요.

오늘은 학급에서 활용할 수 있는 흥미로운 토의 활동지를 소개해 드릴게요!

토의는 학생들이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며, 친구들과 다양한 관점을 공유하는 좋은 방법이에요. 그런데 막상 토의를 시작하려고 하면 "무슨 말을 해야 하지?" 하고 망설이는 경우가 많죠.

그래서 준비한 활동이 바로 "이야기를 읽고 토의하기"입니다!

이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이야기를 읽고 주요 주제를 찾고,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고, 친구들과 논의하며 최종 의견을 정리하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어요.

📖 활동 개요: ‘플라스틱 괴물 소탕 작전!’

이번 활동에서는 환경 문제와 관련된 짧은 이야기를 읽고, 플라스틱 사용에 대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 방안을 고민하는 과정을 담고 있어요.

이야기의 주인공들은 일회용 플라스틱 쓰레기가 얼마나 많은지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이를 줄이기 위해 ‘플라스틱 괴물 소탕 작전’을 시작하기로 결심해요.

학생들은 이 이야기를 읽고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 라는 주제로 토의를 진행하게 됩니다.

📝 활동지 활용 방법

1️⃣ 이야기에서 토의 주제 찾기

이야기를 읽고 등장인물들이 문제라고 느낀 점이 무엇인지 생각해요.

👉 "플라스틱 사용을 줄여야 한다!" 라는 중요한 주제를 스스로 찾아내는 과정입니다.

2️⃣ 자신의 의견 정리하기

주제에 대해 개인의 생각이나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요.

예를 들어,

✔️ 장바구니를 사용하고 일회용 비닐봉투 사용 줄이기

✔️ 플라스틱 컵 대신 개인 텀블러 사용하기

✔️ 분리배출을 철저히 하고 재활용 습관 기르기

✔️ 학교에서 ‘플라스틱 줄이기 캠페인’ 진행하기

3️⃣ 친구들과 의견 공유하기

모둠별로 의견을 나누고, 서로의 생각을 들어보면서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고 최종 의견을 정리해요.

이 과정에서 친구들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접하고, 더 좋은 해결 방법을 찾을 수도 있어요.

🌟 이 활동을 하면 좋은 점!

✔️ 논리적인 사고력을 키울 수 있어요!

✔️ 환경 보호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어요!

✔️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어요!

✔️ 협력하며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어요!

단순히 수업에서 책을 읽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생활과 연결하여 깊이 생각하고, 해결 방법을 고민하는 과정이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거예요! 😊

?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67 4학년 [4-1:3단원 자세하게 살펴요](2-3차시) (반대말이 좋아요 그림책, 3학년 국어사전 복습,국어사전빨리찾기, 국어퀴즈대회)낱말 사이의 관계 알아보기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41
166 4학년 국어활동 전교 어린이 회장 만들기 학습지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21
165 4학년 🎁1학기 3단원 2,3차시 낱말 사이의 관계 알기🎁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17
164 4학년 [4-1-3단원](2~3차시)낱말의 의미 관계 알기 / 낱말 찾기 활동지 (국어 118~121쪽)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26
163 4학년 국어 2단원 의견 내기 연습 활동지입니다.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12
162 4학년 4-1-3(2~3차시) 낱말 사이의 관계 알기, 간단한 그림책과 간단한 놀이 첨부한 수업자료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17
161 4학년 [어휘력 체계적 향상] 포함하는 말(상위어) 퀴즈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16
160 4학년 [아트봉봉][4-1-5단원 말과 글로 전하는 생각] (1) 자신있게 발표하기 후속활동-발표고래 스티커 만들기🐳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18
159 4학년 [6단원 3차시 교과서262쪽] 원인과 결과가 잘 드러나게 경험을 말하는 방법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17
158 4학년 [2단원]13차시(110-113쪽)_배운 내용 정리하기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11
157 4학년 ✔️2단원 국어활동 28-29쪽✔️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4
156 4학년 2-9차시. 글을 읽고 글쓴이의 의견 평가하기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4
155 4학년 2-7차시. 글쓴이의 의견과 자신의 의견 비교하기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7
154 4학년 2단원 11-13차시 단원 마무리(그림책 읽고 의견 남기기, 우리반 '선' 정하기, 공익광고 살펴보기)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6
153 4학년 💛3단원. 자세하게 살펴요 전차시 수업 PPT(두클래스)💛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10
152 4학년 [비상X몽당분필] 1학기 2단원 7,8차시 자신의 생각과 비교하며 글 읽기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5
151 4학년 [비상X몽당분필] 1학기 2단원 6차시 글쓴이의 의견을 파악해야 하는 까닭을 알아볼까요? file 87017894 2025.04.16 5
150 4학년 [비상X몽당분필] 1학기 2단원 4,5차시 절차를 지키며 토의해볼까요? file 10430104 2025.04.16 11
149 4학년 [중학년책추천] 경태의 병아리 온책읽기 학습지/답안제공/4학년교과서수록도서 file 28805669 2025.04.16 9
148 4학년 🎁1학기 3단원 1차시 배울 내용 살펴보기🎁 file 27133506 2025.04.16 9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 9 Next
/ 9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