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전체글 보기

[모둠장 배 요약 공모전]

 

[수업 개관] 아이들이 자기주도적으로 요약 활동을 하고, 자연스럽게 동료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하였습니다.

[수업 상황] 4명 씩 8모둠, 2차시 하고도 10분이 더 필요했습니다.

[자료 안내] ppt를 보여주며 설명해주시면 됩니다. 사진들은 저희 반 예시이니 참고하세요.

 

[활동 순서 안내]

  1. 모둠별 요약 문제(글) 뽑기

  2. 자기 모둠 문제 요약해보기

  3. 모둠원끼리 토의하여 최고의 요약 선정 기준 정하기

  4. 다른 모둠의 공모전에 지원하기(1인 당 2개 지원)

  5. 최고의 요약 선정하기 / 탈락자 피드백하기

  6. 발표 및 스스로 평가해보기

 

[상세 안내]

  1. 모둠별 요약 문제 뽑기

    • 모둠별로 교과서를 정해준다.(도덕, 실과, 과학, 사회)

    • 요약할 지문을 선정한다. (하나의 중심 내용이 있을 것/ 길이가 적당할 것)

    • 앞에 나와 자신의 모둠 이름 옆에 선정 과목과 쪽수를 적는다.

  2. 자기 모둠 문제 요약해보기

    • 공책에 선정한 문제를 모둠원 각자 요약한다. 이때 서로 상의하지 말고 각자 요약하고, 나중에 상의하는 것이 훨씬 다양한 의견이 나온다. 상의를 먼저하면, 요약 내용이 비슷해지기 때문이다.

  3. 모둠원끼리 토의하여 최고의 요약 선정 기준 정하기

    • 모둠원의 요약본을 모두 돌려보고, 선정 기준을 정한다.

    • 선정 기준은 1. 어떤 중심 내용이 들어가 있어야 하는가 2. 어떤 형식으로 요약하면 좋은가. 3. 그외는 각 모둠별 자체적으로 정한다.

  4. 다른 모둠의 공모전에 지원하기(1인 당 2개 지원)

    • A4 용지를 1인

 

 

요약 교실 공모전.show

요약 교실 공모전(ppt).pptx ​​​​​​​

 

 

탈락 피드백2.jpg

요약 예시6.jpg

요약 예시7.jpg

요약 예씨5.jpg

탈락 피드백.jpg

요약 예시2.jpg

요약 예시4.jpg

요약 예시5.jpg

선정 이유3.jpg

선정과 경쟁률.jpg

 

선정이유3.jpg

요약 예시.jpg

모둠별 지원 문제.jpg

선정 예시5.jpg

선정 이유1.jpg

선정 이유2.jpg

 

 

?

  1. [9단원]여러 가지 방법으로 읽어요 1~4차시 수업 자료입니다.

  2. <문해력 활동>오늘의 기사! - 파리시 쓰레기통, 화재 막은 20대

  3. 7단원 3~4차시 기행문의 특성 파악하기 예시글 (울산 반구대 암각화, 학생이 쓴 글로 수정)

  4. 8 아는 것과 새롭게 안 것 낱말의 짜임알기 수업 팁.

  5. [10단원] 빨랫줄에 걸린 사진 - 앞 이야기 및 인물 소개 (열두 살의 나이테)

  6. 지구마불 활용한 기행문 쓰기 연습

  7. [학기말교과서본문뿌시기] 자연과 닮은 우리 악기 수능형 문제

  8. [교과서 지문 독해] 자연을 닮은 우리 악기

  9. 9단원 7~8차시 자신만의 읽기 방법 찾아보기

  10. 9단원 5~6차시 필요한 글을 찾아 정리하기

  11. 9단원 3~4차시 글의 종류에 따른 읽기 방법 알기

  12. 9단원 1~2차시 글을 찾아 읽은 경험 나누기

  13. 9단원. 필요한 글을 찾아 정리하기

  14. 토의수업-달에서 생존하기 앱(NASA에서 발표한 정답 포함)

  15. 토의할 때 말하는 법(인쇄하여 책에 붙이고 참고하기)

  16. 국어 8단원 4-5 겪은 일을 떠올리며 글 읽기

  17. 9단원 7-8차시 필요한 글을 찾아 정리하기, 행복한김선생님 자료에 쉬운 골든벨 문제 추가

  18. 그림책을 통해 만나는 <7. 기행문을 써요.>

  19. 김포 기행문을 읽고 여정, 견문, 감상 찾기

  20. 7단원 1-2차시 기행문을 쓴 경험, 3-4차시 기행문의 특성 파악하기 (+수원 기행문)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 6 Next
/ 6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