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토의수업-달에서 생존하기 앱(NASA에서 발표한 정답 포함)

by 92898448 posted Jun 30, 202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수업 배경
달에서 불시착해서 생존물품 15순위를 정하는 활동(나사에서 교육자료로 오랜기간 활용했다고 합니다.)으로, 과거 연수에서 재밌게 했던 기억이 있어 토의 주제로 채택했습니다.
원래 있던 검증된 활동이지만, 비슷한 배경지식을 가진 학생들이 모이면 의견이 획일적이 되고 토의가 다채롭게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 모둠원에게 서로 다른 전문지식카드를 주는 방식으로 개선했습니다. 15개 물품에 대한 이유 입력이 시간이 걸리고 힘들 수 있어 물품 수를 줄일까 고민했지만, 최대한 원작을 살리는 방향으로 결정했습니다.

🤔 왜 웹페이지까지 만들었을까?

  • 전문지식카드, 물품카드, 활동지로 인해 책상이 종이로 가득

  • 학생들이 정신없어하며 집중도 저하

  • 학생들의 몰입도를 높이기 위한 화면 구성

     

💡 해결 아이디어 수업 흐름: 각자 다른 전문지식으로 개별 의견 마련 → 서로 다른 전문지식을 가진 모둠원 4명이 모여 문제 해결

이렇게 하면 모둠원들이 각각 다른 관점에서 의견을 낼 수 있어 토의가 훨씬 풍성해집니다.

📱 활용 방법

  • QR코드로 웹링크 제시하여 쉬운 참여

  • 핸드폰, 태블릿, 컴퓨터 모두 지원

  • 점수 자동 산출 및 최종보고서 이미지 저장/공유 기능

  • 학생들이 작성한 자료를 받아 평가에 활용 가능

     

🎯 기대 효과 전문지식 기반의 개별 의견 형성으로 토의의 질적 향상, 다양한 관점에서의 문제 접근


💪 공유 이유 기껏 만들었는데 혼자만 사용하기 아까워서, 그리고 여러 선생님들이 사용하시면 좋은 피드백도 받을 수 있을 것 같아 공유하게 되었습니다. 잘 사용해주세요~


아래는 웹의 일부분을 캡쳐한 장면입니다. 아직 업데이트를 간간히 하는 중이라 화면 디자인, 내용의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완료하면 이미지 파일로 결과보고서를 저장, 공유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걸로 평가했습니다.


활동 링크와 qr코드입니다. 애들과 해보기전에 한번 해보셔요. 꼭 수업이 아니라 주변 사람들과 해보기도 나쁘지 않게 만들었습니다.
https://gw1.kr/달에서살아남기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