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전체글 보기

조회 수 24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1학기 때에 긴긴밤 책을 온책읽기로 읽고 마지막 차시를 동료장학으로 마무리했습니다.

이미 훌륭한 선생님들의 자료가 많이 있어 참고하면서 했는데

그 중에 제일 좋았던 자료를 빌려서 썼기 때문에

여기 올리기도 민망하지만 ^^;; (허락해주신 dreamrtea 선생님 감사합니다!)

스스로 마음에 들었던 (????) 수업이라 혹시나 도움이 될까 올려 봅니다.

일단 그 전에 온책읽기로 7장까지 읽었는데 읽을 때마다 모르는 단어를 표시하고 인상 깊었던 장면을 줄 긋는 작업(?)을 쭉 해서 습관화 시켰습니다. 워크북도 병행했구요.

워크북은 검색해보면 많이 있으니 그 중에서 골라 쓰시면 될 것 같아요. (무책임......)

 

동기유발로는 ‘지구 상에 남은 암컷 흰코뿔소 두 마리’ 영상을 시청했습니다. (유튜브) 5분

작가 인터뷰를 보니 이 책을 쓰게 된 계기가 이 다큐를 보고 쓰게 되었다고 하더라구요.

그 이야기도 해주면서 활동 시작.

 

활동 1은 마지막 8장을 온책읽기 했는데 저희반은 한명이 한 문장 씩 읽고 넘어가는 거였거든요. 문장 수를 세어보니 30문장 쯤? 되는것 같아 한바퀴 돌고 나머지는 제가 읽으며 마무리 했습니다. 실물화상기를 틀어두고 저는 제 나름 인상 깊은 장면에 줄을 그으면 아이들도 자기 나름 찾아서 줄을 긋더라구요. (이건 이전 1~7장에서 계속 연습) - 10분

 

활동 2는 줄거리를 요약해보는 활동입니다. 책에 있는 18개의 그림 아래에 요약하는 칸을 만들었는데 시간 내에 모두 다 쓰긴 어려울 것 같아서 1~9번, 10~18번 그림으로 두 개의 학습지를 만들어 반반씩 나눠주었습니다. 그럼에도 시간이 많이 부족해서 내용을 더 여러 개 미리 써서 제시하면 좋을 것 같아요. -10분(계획 했으나 20분 걸림 ㅠㅠ)

 

활동 3은 인상깊은 장면을 쓰고 그 이유를 말해보는 시간인데 내가 미리 줄 그어둔 내용을 옮겨적고 그 이유를 썼습니다. 이해가 안되는 경우가 있을까봐 제가 한걸 예시로 보여주었구요. 이 활동이 참 좋았는데 각자 자기가 인상 깊은 장면이 다양하고 이유도 다양하고. 그래서 좋았어요. - 10분

 

마무리는 온책읽기를 하고 느낀 점을 이야기해보고 이 이야기에서 제일 이야기하고자 하는 메세지를 보여주고 마무리 했습니다. -5분

 

개인적으로 너무 감동적으로 읽은 책이라 수업 하면서도 너무 행복(????)했습니다.

꼭 한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

 

 

긴긴밤 수업 PPT.pptx

동료장학수업과정안.hwp

활동3포스트잇.hwp

활동2학습지.hwp ​​​​​​​

 

 

 

?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4280 요즘 교사들 고민 newfile anonymous 2025.04.22 9
4279 수당때문에 담임하고 부장하는 이 있어? 2 new anonymous 2025.04.22 21
4278 못혼 그리고 파이어족 은퇴 설계 3 update anonymous 2025.04.21 42
4277 혈압 오르는 학부모 문자 3 file anonymous 2025.04.18 73
4276 외부에서 보는 시각와 경험해보면 너무 다른 직업 : 교사 1 anonymous 2025.04.18 57
4275 똥 기저귀로 어린이집 교사 얼굴 폭행 사이다 결말 1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8 77
4274 금요일입니다 외쳐봅시다 3 톰과제리 2025.04.18 97
4273 연세대 입결 충격적이네요 1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7 78
4272 월급날인데요,,,건강보험 정산 화나네요 2 아이고두야 2025.04.17 103
4271 Again 1930 대공황 단타왕 2025.04.17 20
4270 4학년 [4-1:3단원 자세하게 살펴요](2-3차시) (반대말이 좋아요 그림책, 3학년 국어사전 복습,국어사전빨리찾기, 국어퀴즈대회)낱말 사이의 관계 알아보기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10
4269 4학년 국어활동 전교 어린이 회장 만들기 학습지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7
4268 4학년 🎁1학기 3단원 2,3차시 낱말 사이의 관계 알기🎁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7
4267 4학년 [4-1-3단원](2~3차시)낱말의 의미 관계 알기 / 낱말 찾기 활동지 (국어 118~121쪽)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8
4266 4학년 국어 2단원 의견 내기 연습 활동지입니다.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8
4265 4학년 4-1-3(2~3차시) 낱말 사이의 관계 알기, 간단한 그림책과 간단한 놀이 첨부한 수업자료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10
4264 4학년 [어휘력 체계적 향상] 포함하는 말(상위어) 퀴즈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10
4263 4학년 [아트봉봉][4-1-5단원 말과 글로 전하는 생각] (1) 자신있게 발표하기 후속활동-발표고래 스티커 만들기🐳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11
4262 4학년 [6단원 3차시 교과서262쪽] 원인과 결과가 잘 드러나게 경험을 말하는 방법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8
4261 4학년 [2단원]13차시(110-113쪽)_배운 내용 정리하기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8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14 Next
/ 214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