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전체글 보기

1학기 때는 어찌하다, 어떠하다, 무엇이다 구분 없이

문장을 그냥 두 부분으로만 나눴었는데...

어른들도 잘 모를 것 같은데 ㅠㅠ 서술어부의 종류를 나누는 건 너무 어려운 부분인 것 같아요.

교과서 풀기 전에 1시간 활동지+게임하고 교과서는 복습 정리용으로 하려고 만들었어요.

예전 받은 좋은 자료들을 활용했습니다.

 

그리고...

지도서에 주어, 서술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말라고 해서...

제 마음대로 그냥 이름을 붙였습니다.

주어부 -> 문장의 주인공

서술어부 -> 주인공에 대한 설명

 

<활동>

활동1_문장의 짜임 이해하기

1. <문장의 주인공>과 <주인공에 대한 설명>이 무엇인지 이해하기

2-(1),(2). <문장의 주인공>을 누가 와 무엇이 로 분류하기

(누가를 사람, 동물로/ 무엇이를 사람이 아닌 것으로 분류하게 했는데 이게 맞는지 모르겠어요;;

예전 인디에서 받은 자료에 다람쥐를 '누가'로 분류해놓으셨길래 사람과 동물을 누가로 넣었습니다.)

3. <주인공에 대한 설명>을 어찌하다, 어떠하다, 무엇이다로 분류하기

 

활동2_ 문장의 짜임 연습하기

: 예전에 인디에서 받은 좋은 자료를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활동3_ 문장의 짜임 놀이하기

: 인디에서 받아 1학기 국어시간에 활용했던 건데, 이번엔 아이들이 서술어부만 쓰게 했어요.

ppt의 각 서술어부 종류의 예시는 일부러 다음에 공개될 누가/무엇이와 안 어울리게 써놨어요 ㅎㅎ

스스로 생각해보라고...

① <주인공에 대한 설명>의 종류(어찌하다, 어떠하다, 무엇이다)가 공개되면

아이들이 주어부를 상상하며 활동지의 굵은 테두리 안에 자유롭게 씁니다.

② <문장의 주인공>이 공개되면 활동지의 <문장의 주인공> 칸에

공개된 주어부를 씁니다.

③ 주어와 서술어를 연결했을 때 문장의 짜임이 자연스러운지 보고

자연스러우면 O, 그렇지 않으면 X

(저희반은 소인수라 아이들이 자기가 쓴 걸 먼저 다 읽게 하고

그다음에 답을 공개했어요. 그리고 제가 자연스러운지 판단해주었습니다.)

④ 문장의 짜임 O 의 개수 = 내 점수

 

곳곳에 저희반 이름(우주반)과 아이들 이름이 들어 있느니 각 반 아이들 이름으로

수정해서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활동지의 정답은 모두 ppt에 나와있습니다!

 

 

국어 5-(1),(2) 문장의 짜임 활동지.hwp

국어 5-(1),(2) 문장의 짜임에 맞게 말하기(인디).pptx

?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4278 못혼 그리고 파이어족 은퇴 설계 2 new anonymous 2025.04.21 27
4277 혈압 오르는 학부모 문자 3 updatefile anonymous 2025.04.18 66
4276 외부에서 보는 시각와 경험해보면 너무 다른 직업 : 교사 1 anonymous 2025.04.18 54
4275 똥 기저귀로 어린이집 교사 얼굴 폭행 사이다 결말 1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8 66
4274 금요일입니다 외쳐봅시다 3 톰과제리 2025.04.18 88
4273 연세대 입결 충격적이네요 1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7 65
4272 월급날인데요,,,건강보험 정산 화나네요 2 아이고두야 2025.04.17 88
4271 Again 1930 대공황 단타왕 2025.04.17 20
4270 4학년 [4-1:3단원 자세하게 살펴요](2-3차시) (반대말이 좋아요 그림책, 3학년 국어사전 복습,국어사전빨리찾기, 국어퀴즈대회)낱말 사이의 관계 알아보기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9
4269 4학년 국어활동 전교 어린이 회장 만들기 학습지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6
4268 4학년 🎁1학기 3단원 2,3차시 낱말 사이의 관계 알기🎁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6
4267 4학년 [4-1-3단원](2~3차시)낱말의 의미 관계 알기 / 낱말 찾기 활동지 (국어 118~121쪽)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7
4266 4학년 국어 2단원 의견 내기 연습 활동지입니다.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7
4265 4학년 4-1-3(2~3차시) 낱말 사이의 관계 알기, 간단한 그림책과 간단한 놀이 첨부한 수업자료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9
4264 4학년 [어휘력 체계적 향상] 포함하는 말(상위어) 퀴즈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7
4263 4학년 [아트봉봉][4-1-5단원 말과 글로 전하는 생각] (1) 자신있게 발표하기 후속활동-발표고래 스티커 만들기🐳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10
4262 4학년 [6단원 3차시 교과서262쪽] 원인과 결과가 잘 드러나게 경험을 말하는 방법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7
4261 4학년 [2단원]13차시(110-113쪽)_배운 내용 정리하기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7
4260 4학년 ✔️2단원 국어활동 28-29쪽✔️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4
4259 4학년 2-9차시. 글을 읽고 글쓴이의 의견 평가하기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4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14 Next
/ 214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