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전체글 보기

1학기 때는 어찌하다, 어떠하다, 무엇이다 구분 없이

문장을 그냥 두 부분으로만 나눴었는데...

어른들도 잘 모를 것 같은데 ㅠㅠ 서술어부의 종류를 나누는 건 너무 어려운 부분인 것 같아요.

교과서 풀기 전에 1시간 활동지+게임하고 교과서는 복습 정리용으로 하려고 만들었어요.

예전 받은 좋은 자료들을 활용했습니다.

 

그리고...

지도서에 주어, 서술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말라고 해서...

제 마음대로 그냥 이름을 붙였습니다.

주어부 -> 문장의 주인공

서술어부 -> 주인공에 대한 설명

 

<활동>

활동1_문장의 짜임 이해하기

1. <문장의 주인공>과 <주인공에 대한 설명>이 무엇인지 이해하기

2-(1),(2). <문장의 주인공>을 누가 와 무엇이 로 분류하기

(누가를 사람, 동물로/ 무엇이를 사람이 아닌 것으로 분류하게 했는데 이게 맞는지 모르겠어요;;

예전 인디에서 받은 자료에 다람쥐를 '누가'로 분류해놓으셨길래 사람과 동물을 누가로 넣었습니다.)

3. <주인공에 대한 설명>을 어찌하다, 어떠하다, 무엇이다로 분류하기

 

활동2_ 문장의 짜임 연습하기

: 예전에 인디에서 받은 좋은 자료를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활동3_ 문장의 짜임 놀이하기

: 인디에서 받아 1학기 국어시간에 활용했던 건데, 이번엔 아이들이 서술어부만 쓰게 했어요.

ppt의 각 서술어부 종류의 예시는 일부러 다음에 공개될 누가/무엇이와 안 어울리게 써놨어요 ㅎㅎ

스스로 생각해보라고...

① <주인공에 대한 설명>의 종류(어찌하다, 어떠하다, 무엇이다)가 공개되면

아이들이 주어부를 상상하며 활동지의 굵은 테두리 안에 자유롭게 씁니다.

② <문장의 주인공>이 공개되면 활동지의 <문장의 주인공> 칸에

공개된 주어부를 씁니다.

③ 주어와 서술어를 연결했을 때 문장의 짜임이 자연스러운지 보고

자연스러우면 O, 그렇지 않으면 X

(저희반은 소인수라 아이들이 자기가 쓴 걸 먼저 다 읽게 하고

그다음에 답을 공개했어요. 그리고 제가 자연스러운지 판단해주었습니다.)

④ 문장의 짜임 O 의 개수 = 내 점수

 

곳곳에 저희반 이름(우주반)과 아이들 이름이 들어 있느니 각 반 아이들 이름으로

수정해서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활동지의 정답은 모두 ppt에 나와있습니다!

 

 

국어 5-(1),(2) 문장의 짜임 활동지.hwp

국어 5-(1),(2) 문장의 짜임에 맞게 말하기(인디).pptx

?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4735 자리배치 프로그램 좋은 것을 알게 되어서 수정해서 배포하였습니다.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9.02 20
4734 벌써 6 update 도현쌤 2025.09.01 42
4733 일본의 이지메 file anonymous 2025.09.01 12
4732 부동산 상담..... 2 anonymous 2025.09.01 32
4731 불금입니다 다들 조퇴하시길 ㅋㅋㅋ 2 흐린눈 2025.08.29 123
4730 대부분의 아동학대는 가정에서 일어난다 2 file anonymous 2025.08.27 137
4729 지역농협 10년차 월급 1 file anonymous 2025.08.27 108
4728 석사와 박사의 차이 1 file 일당15만원짜리욕받이 2025.08.27 113
4727 4학년 YBM(최) 4학년 5단원 문법 관련 워크시트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8.27 18
4726 4학년 천재(함) 7단원 It's Wednesday 2차시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8.27 22
4725 4학년 7. It's Wednesday 1차시 자리바꾸기 게임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8.27 18
4724 4학년 천재(함) 4학년 2학기 수행평가 계획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8.27 20
4723 저희반 금쪽이 수목금 가정체험갑니다 2 anonymous 2025.08.27 135
4722 무덤 40개 발굴하고 가위에 눌렸던 고고학자 file 역사매니아 2025.08.26 10
4721 오늘만 사는 학부모 3 file anonymous 2025.08.25 200
4720 어우,,,,,,,,,,조퇴해야지 3 anonymous 2025.08.25 190
4719 음악 4 도현쌤 2025.08.24 168
4718 우리도 민원 문턱을 높여야 한다. 1 file anonymous 2025.08.22 144
4717 반장선거했는데요 3 anonymous 2025.08.22 234
4716 믿을수없는 현실 2 anonymous 2025.08.21 142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37 Next
/ 237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