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전체글 보기

조회 수 19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3-4차시 ppt는 거의 스토리를 이용한 동기유발(?) 정도로만 썼고, 전기문을 자세하게 다루고 활동들을 추가해서 수업했어요. 인디 다른 선생님들 자료 보면서 좋은 활동들 아이디어를 많이 얻었습니다.ㅎㅎ

  • 전기문들이 문학에 비해 딱딱해서 그런지 아이들이 좀 어려워 하는 것 같아요. 저희 반 아이들 같은 경우엔 김만덕 읽으면서 어휘를 엄청 어려워 하더라구요.

  • 첫 시간은 글을 먼저 쭉 읽기 (혼자 내용에 집중해서 읽었습니다)
    다시 모르는 단어 체크하면서 한 번 더 읽기 --> 총 2~3번 읽었습니다.
    글 읽는데만 15분정도 걸렸고, 다 읽고 나서는 모르는 단어 질문 받아 설명해줬어요.
    (기생, 수양딸, 객줏집, 검소, 근심, 조정, 석(단위), 어진, 규범 이런 단어들 물어 보더라고요ㅎㅎ)

  • 교과서 195쪽 문제 풀고 (3)번 문제에서 가치관을 이야기 할 때 '도덕에서 다뤘던 미덕'을 떠올려보자고 하고 미덕이나 감정과 관련된 낱말이나 단어 위주로 칠판에 가득 적었어요.
    (상냥함, 배려, 나눔, 아름다움, 마음이 따뜻함, 사려깊은, 겸손 등)
    이 과정에서 아이들이 업적이나 상황을 위주로 전기문 내용을 다시 떠올려보게 되는 것 같아 좋았습니다. 생각보다 답변도 풍부하게 나오고요.

  • 교과서 먼저 끝낸 뒤에 두 번째 시간엔 핫시팅을 해봤습니다. 모둠별로 앉아 각 모둠의 김만덕을 먼저 뽑았어요. (제가 정해 줬습니다.) 포스트잇에 각자 질문 써보라고 했고,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무엇인가요?' 처럼 글의 내용과 관련 없는 질문 하지 않기 강조했습니다. 질문 쓰는 걸 어려워하는 아이들이 있어서 '어떤 일을 했을 때/ 사건이 벌어졌을 때의 감정이 어땠는지' 써 보도록 제안 했는데 좋은 질문들이 많이 나왔어요.

  • 교실 앞에 여분 의자 3개를 가져다 두고, 동시에 3명의 김만덕이 나와서 질문에 답 한 사람은 다음 김만덕으로 교체되는 형식으로 진행했어요. (3명이 동시에 나와있으니까 아이들도 덜 민망해하고, 옆에 친구가 있어서 그런지 좀 더 자신있게 말하는 것 같았습니다ㅎㅎ 어려운 질문이 나와도 생각나는 사람이 먼저 답하면 되니까 시간 끌지 않고 집중도도 높아졌어요. 순환이 빨라 좋았어요.)

  • 장난스럽게 진행될까봐 걱정했는데, 핫시팅에 반응이 너무 좋고 아이들도 진지하게 잘 참여해서 저희 반은 6단원 전기문 3개 모두 20분씩 핫시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

.

.

✔ 그림 출처 pixabay(저작권 표시 없이 상업 이용 가능한 사진)
✔ ppt 템플릿은 직접 제작하였습니다.

 

 

국어_4-2-6-03_ppt수업_떼떼쌤.pptx

?

  1. [4-1:3단원 자세하게 살펴요](2-3차시) (반대말이 좋아요 그림책, 3학년 국어사전 복습,국어사전빨리찾기, 국어퀴즈대회)낱말 사이의 관계 알아보기

  2. No Image 16Apr
    by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by 아무거나먹지마세요
    in 4학년
    Views 1 

    국어활동 전교 어린이 회장 만들기 학습지

  3. 🎁1학기 3단원 2,3차시 낱말 사이의 관계 알기🎁

  4. [4-1-3단원](2~3차시)낱말의 의미 관계 알기 / 낱말 찾기 활동지 (국어 118~121쪽)

  5. No Image 16Apr
    by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by 아무거나먹지마세요
    in 4학년
    Views 1 

    국어 2단원 의견 내기 연습 활동지입니다.

  6. 4-1-3(2~3차시) 낱말 사이의 관계 알기, 간단한 그림책과 간단한 놀이 첨부한 수업자료

  7. [어휘력 체계적 향상] 포함하는 말(상위어) 퀴즈

  8. [아트봉봉][4-1-5단원 말과 글로 전하는 생각] (1) 자신있게 발표하기 후속활동-발표고래 스티커 만들기🐳

  9. [6단원 3차시 교과서262쪽] 원인과 결과가 잘 드러나게 경험을 말하는 방법

  10. No Image 16Apr
    by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by 아무거나먹지마세요
    in 4학년
    Views 1 

    [2단원]13차시(110-113쪽)_배운 내용 정리하기

  11. No Image 16Apr
    by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by 아무거나먹지마세요
    in 4학년
    Views 1 

    ✔️2단원 국어활동 28-29쪽✔️

  12. No Image 16Apr
    by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by 아무거나먹지마세요
    in 4학년
    Views 1 

    2-9차시. 글을 읽고 글쓴이의 의견 평가하기

  13. No Image 16Apr
    by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by 아무거나먹지마세요
    in 4학년
    Views 1 

    2-7차시. 글쓴이의 의견과 자신의 의견 비교하기

  14. No Image 16Apr
    by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by 아무거나먹지마세요
    in 4학년
    Views 1 

    2단원 11-13차시 단원 마무리(그림책 읽고 의견 남기기, 우리반 '선' 정하기, 공익광고 살펴보기)

  15. 💛3단원. 자세하게 살펴요 전차시 수업 PPT(두클래스)💛

  16. No Image 16Apr
    by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5/04/16 by 아무거나먹지마세요
    in 4학년
    Views 1 

    [비상X몽당분필] 1학기 2단원 7,8차시 자신의 생각과 비교하며 글 읽기

  17. [비상X몽당분필] 1학기 2단원 6차시 글쓴이의 의견을 파악해야 하는 까닭을 알아볼까요?

  18. [비상X몽당분필] 1학기 2단원 4,5차시 절차를 지키며 토의해볼까요?

  19. [중학년책추천] 경태의 병아리 온책읽기 학습지/답안제공/4학년교과서수록도서

  20. 🎁1학기 3단원 1차시 배울 내용 살펴보기🎁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 9 Next
/ 9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