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1-3-5. 임진왜란 프로젝트(3차시)

by anonymous posted Oct 19, 202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1-3. 민족 문화를 지켜 나간 조선

  1. 조선의 건국 과정(탐구 : 조선 건국 의사결정)

  2. 새 도읍지, 한양(탐구 : 도읍지 정하기)

  3. 세종대왕 프로젝트(2차시)(탐구 : 세종대왕의 업적 분류하기)

  4. 유교의 나라, 조선(탐구 : 계유정난 의사결정)

  5. 임진왜란 프로젝트(3차시)(탐구 : 임진왜란 연표 만들기)◀

  6. 임진왜란 이후의 상황과 병자호란(2차시)(탐구 : 명청 의사결정)

교과서는 8차시지만 10차시(실제로는 그 이상 소요될 수 있음)로 재구성하였습니다.

수업 흐름, 아이디어 등을 https://blog.naver.com/ykk209 (관쌤의 역사수업연구소)에서 상당히 많이 참고했습니다.

--

슬라이드 노트 읽어주세요!

기본적으로 연표를 만든 뒤의 궁금증을 해결하는 흐름입니다.

https://blog.naver.com/ykk209/222519902709 참고한 글

--

1차시 : 임진왜란 연표 만들기

세팅이 좀 필요합니다.

★ 먼저 임진왜란 연표(pdf)는 모둠 수만큼 B4 출력→2~4장 왼쪽 여백 자르기→붙이기

(그러면 아래 사진처럼 비어있는 부분 없이 연표가 완성됩니다.)

★ 라벨지는 3622(96칸)으로 모둠 수만큼 출력

(96칸짜리도 겹치면서 붙여야 해서 라벨이 너무 크면 활동이 어렵습니다.)

★ 임진왜란 전투 목록 활동지는 개인별 출력

대충 이렇게 완성됩니다. A4로 출력하시면 라벨 붙이기 매우 힘들어요...(시행착오)

정리하자면 학생들에게 활동지, 비어있는 연표, 라벨지 나눠주시면 됩니다.

수업 흐름 : 임진왜란 중 있었던 전투 확인하기(용어 확인하기)→연표 만드는 방법 제시하기→연표 만든 뒤 조선군이 승리한 전투, 의병/명이 참여한 전투 표시하기→연표를 보고 알 수 있는 것 찾기

 

2차시 : 임진왜란 자세히 살펴보기

수업 흐름 : 임진왜란의 배경→직전의 상황→초기의 고전(한성 함락, 선조 피난)→이순신과 의병의 활약으로 흐름이 바뀜→명 참전→평양성 탈환 but 벽제관 전투 패배로 명과 일본의 협상 시작→강화 파기, 정유재란→칠천량 해전 대패 but 이순신 복직 후 명량대첩→도요토미 히데요시 사망→노량해전

지엽적인 지식보다는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ㅎ

 

3차시 : 이순신 특집

저희 반의 역사 매니아 학생을 위한 수업입니다.

좀 쉬어가는 느낌으로 영상을 여러 개 넣었으니 확인 후 취사 선택 해주세요!

--

참고자료

https://ko.wikipedia.org/wiki/%EC%9E%84%EC%A7%84%EC%99%9C%EB%9E%80

민음 한국사 16세기

위키백과 일독을 추천드립니다!

--

강원교육모두 Bold, 강원교육튼튼 사용했습니다. https://www.gwe.go.kr/mbshome/mbs/kr/subview.do?id=kr_070902000000

 

 

고고전진 복습퀴즈 1-(3).hwp

1-26(동아시아 7년 전쟁, 임진왜란).pptx

​​​​​​1-26(임진왜란 연표).hwp

1-27(이순신 특집).pptx ​​​​​​​

1-25(임진왜란 연표 만들기).pptx

​​​​​​​1-25(임진왜란 연표, B4).pdf ​​​​​​​

1-25(임진왜란 전투 라벨, 3622(96칸)).hwp ​​​​​​​

1-25(임진왜란 전투).hwp ​​​​​​​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