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Sub Teacher 도덕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앱을 설치하시겠습니까>를 활용한 마지막 동화책 수업입니다. 카톡 사건으로 돌이킬 수 없는 강을 건너게 된 아이들은 과연 어떤 결말을 맞이할까요? 아이들과 갈등 해결 뿐 아니라 학교 폭력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이야기 나누는 시간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자세한 수업 내용은 '행복한 김선생의 학교톡톡'(https://blog.naver.com/teacher0325/222921148802)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s. '앱을 설치하시겠습니까'가 실려 있는 <열다섯, 그럴 나이>는 청소년 단편 문학집입니다. 초등학생들이 이해하기에 어려운 부분이나 낱말은 수정하거나 빼기도 해 작품의 온전한 매력을 수업만으로 느끼기에는 힘들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 작품을 쓴 이선주 작가의 말을 마지막으로 옮겨 적어 놓습니다.

<작가의 말>

이 소설을 쓸 무렵에는 개개인의 개성(타고난 것이든 아니든)을 존중해 주지 않는 사회 분위기에 대해 많이 생각했습니다. 예전보다는 나아졌다고들 하지만, 더 나아져야 하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작업했습니다.

그러니까 이런 생각이요.

학교 폭력이 없다고 말하는 학교보다는 학교 폭력이 몇 건 발생했다고 보고하는 학교가 더 안전하다는 느낌이 드는 것처럼, 차별에 대해 말하고 전체주의에 대해 말하는 지금이 저는 과거보다 더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

굳이 이 이야기를 덧붙이는 이유는, 어두운 현실에 대해 말할 때면 세상을 너무 어둡게만 그리는 것 같은 죄책감이 들기 때문입니다.

혐오와 배척, 낙인이라는 주제를 다루었지만 연대에 대해 자주 생각했습니다.

소설을 쓰는 시기와 출간하는 시기 사이에는 간격이 있습니다.

이 소설을 쓰고 난 후 우리는 전례 없는 일들을 겪고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우리'는, 스케일이 크게도 전 세계를 말합니다. 이번만큼 전 세계가 연결되어 있다고 느낀 적이 드뭅니다. 그러나 이런 깨달음에도 불구하고 서로 바이러스를 옮길까 국가 간, 사람 간 경계가 강화되었습니다. 당연한 일이지만 슬프기도 합니다.

이런 흐름은 우리를 어디로 데려갈까요?

두렵고 무섭지만, 작은 용기를 품어 봅니다. 남이 내민 손길을 외면하지 않겠다는 용기, 남에게 손 내밀 수 있는 용기 말입니다.

 

 

앱을 설치하시겠습니까(3).pptx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78 5학년 [큰숲쌤교실그림책] 2단원 내 안의 소중한 친구 4차시 내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 - 그림책 호텔맨 울프레드 file 71701594 2024.02.29 28
177 5학년 3. 긍정적인 생활 - 긍정적 태도의 중요성 알기(공개수업 지도안, 피피티 첨부) file 84262817 2024.02.29 45
176 5학년 2단원 내안의 소중한 친구 _ 인사이드아웃 학습지 file 41381415 2024.02.29 68
175 5학년 1단원 2차시 역할극 학습지입니다. file 09954282 2024.02.29 63
174 5학년 도덕 2단원 3차시 내 마음속의 힘을 길러요 file 07273536 2024.02.29 35
173 5학년 도덕 2단원 2차시 내가 주인이 되어야 해요 file 37310100 2024.02.29 26
172 5학년 감사 - 고맙습니다 인성교육 자료 ppt, 영상, 학습지 file 64602303 2024.02.29 59
171 5학년 2단원 내 안의 다른 나 학습지 1,2차시 - 도서 연계 열한살의 가방 file 61246573 2024.02.29 26
170 5학년 도덕 3단원 4차시 그림책 <도시 비행> - 긍정적인 마음 다짐하기 file 88286451 2024.02.29 26
169 5학년 2. 내 안의 소중한 친구(감정과 욕구 파헤치기) file 18458694 2024.02.29 26
168 5학년 올바른 선택을 해요 (17쪽 질문에 대한 답 쓰는 학습지) file 06840233 2024.02.29 26
167 5학년 도덕 2단원 3차시 86984128 2024.02.29 29
166 5학년 2단원 1차시 내 안의 두 마음 귀를 기울여 봐요 file 14132920 2024.02.29 30
165 내 마음 다스리기 명상(마음 챙김) 동영상 44129624 2024.02.29 30
164 5학년 5-2-2 내가 주인이 되어야 해요 file 90368186 2024.02.29 32
163 5학년 1단원 바르고 떳떳하게 교과서 밖 예시 자료 활동지 file 78210333 2024.02.27 31
162 5학년 (그림책으로 하는 도덕수업) 내 안의 소중한 친구 2차시 85236974 2024.02.27 28
161 5학년 정직, 양심과 관련된 최근 뉴스영상(무인가게) 99252618 2024.02.27 28
160 5학년 5학년 2단원 수업 활동지 file 41336468 2024.02.27 28
159 5학년 ((고민하는 도덕수업))강추!! 1단원 바르고 곧은 마음 기른 실제 사례 수업 file 06235092 2024.02.27 38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Next
/ 1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