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파주에서 5학년을 담임하는 교사입니다.
저희 학급은 금융교실 프로젝트를 1년 동안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급 경영으로만 사용하던 금융교실 프로젝트를 주변 선생님들께서 '교과 수업에도 활용해봐'라는
말씀을 해주셔서 국어, 사회, 수학, 미술 교과에 접목하여 프로젝트 형식으로 진행해보고 있습니다.
6단원 평균과 가능성 단원은 참 실생활에서 많이 쓰이는 단원이라 학생들의 흥미와 삶과 연계된 수업으로 해보고 싶어서 금융교실 프로젝트와 연계하여 구상하였습니다.
먼저 평균 부분은 금융교실 프로젝트 속 다양한 지표와 숫자들을 통해 평균의 의미를 익히고 평균을 구해보며 반에 있는 다양한 경제 지표 혹은 숫자들의 평균을 조사하여 나타내는 보고서를 만들어 마무리 하려고 합니다.
가능성 부분은 조금 위험하긴 하나 교실 속에 복권을 만들어서 활용해보려고 합니다. 아이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복권의 확률, 복권을 대하는 방법에 대해 종합적으로 다룰 예정입니다.
시간이 되는 대로 만들어서 업로드 할 예정입니다. 부족한 자료이지만 활용하시고 댓글로 후기를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피피티는 미리캔버스 활용하였습니다.
2차시: 평균을 알아볼까요? (124~125쪽)
평균의 의미를 아는 차시입니다. 다양한 경제 상황을 활용해도 좋지만 평균이라는 개념을 처음 활용하는 수업이기 때문에 간단한 숫자들을 활용하였습니다. 학급 가게의 간식과 주당 내는 임대료를 수업 소재로 활용하였습니다.
도입 및 활동 1: 학급 가게에서 인기 있는 간식 5개의 평균 가격 알아보기
배움 문제 확인: 평균의 의미를 알아볼까요?
활동 2: 우리 모둠의 평균 임대료 구해보기
약속하기
확인하기: 수학 124-125쪽 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