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업무 자료실

조회 수 13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강원도 평가계획 성취기준 70%반영 때문에 모든 과목을 따로 뒤져보기 귀찮아서 성취기준을 정리해놓았습니다.

과학, 도덕과목을 제외한 각 출판사 지도서 참고하여 단원별 성취기준을 넣어놓았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이 있을까해서 업로드합니다.

 

 

 

 

 

 

단원

관련 성취기준

국어

1. 비유하는 표현

[605-01]문학은 가치 있는 내용을 언어로 표현하여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는 활동임을 이해하고 문학 활동을 한다.

[605-03]비유적 표현의 특성과 효과를 살려 생각과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2. 이야기를 간추려요

[601-01]구어 의사소통의 특성을 바탕으로 하여 듣기말하기 활동을 한다.

[602-02]글의 구조를 고려하여 글 전체의 내용을 요약한.

[605-06]작품에서 얻은 깨달음을 바탕으로 하여 바람직한 삶의 가치를 내면화하는 태도를 지닌다.

3. 짜임새 있게 구성해요

[601-04]자료를 정리하여 말할 내용을 체계적으로 구성한.

[601-05]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내용을 효과적으로 발표한다.

[604-01] 언어는 생각을 표현하며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수단임을 이해하고 국어생활을 한다.

4. 주장과 근거를 판단해요

[601-03]절차와 규칙을 지키고 근거를 제시하며 토론한.

[601-06]드러나지 않거나 생략된 내용을 추론하며 듣는다.

[602-04]글을 읽고 내용의 타당성과 표현의 적절성을 판단한다.

[603-04]적절한 근거와 알맞은 표현을 사용하여 주장하는 글을 쓴다.

5. 속담을 활용해요

[601-06]드러나지 않거나 생략된 내용을 추론하며 듣는다.

[602-03]글을 읽고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주장이나 주제를 파악한다.

[603-01]쓰기는 절차에 따라 의미를 구성하고 표현하는 과정임을 이해하고 글을 쓴다.

[604-04] 관용 표현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활용한다.

6. 내용을 추론해요

[601-06]드러나지 않거나 생략된 내용을 추론하며 듣는다.

[602-04]글을 읽고 내용의 타당성과 표현의 적절성을 판단한다.

[604-03] 낱말이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됨을 탐구한다.

7. 우리말을 가꾸어요

[601-05]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내용을 효과적으로 발표한다.

[603-04]적절한 근거와 알맞은 표현을 사용하여 주장하는 글을 쓴다.

[604-06] 일상생활에서 국어를 바르게 사용하는 태도를 지닌다.

8. 인물의 삶을 찾아서

[602-03]글을 읽고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주장이나 주제를 파악한다.

[603-06]독자를 존중하고 배려하며 글을 쓰는 태도를 지닌다.

[605-04]일상생활의 경험을 이야기나 극의 형식으로 표현한다.

[605-05]작품에 대한 이해와 감상을 바탕으로 하여 다른 사람과 적극적으로 소통한다.

[605-06]작품에서 얻은 깨달음을 바탕으로 하여 바람직한 삶의 가치를 내면화하는 태도를 지닌다.

9. 마음을 나누는 글을 써요

[603-01]쓰기는 절차에 따라 의미를 구성하고 표현하는 과정임을 이해하고 글을 쓴다.

[603-02]목적이나 주제에 따라 알맞은 내용과 매체를 선정하여 글을 쓴다.

[604-01] 언어는 생각을 표현하며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수단임을 이해하고 국어생활을 한다.

사회

(천재, 김정인)

1. 민주주의의 발전과 시민 참여

[605-01]4·19 혁명, 5·18 민주화 운동, 6월 민주 항쟁 등을 통해 자유민주주의가 발전해 온 과정을 파악한다.

[605-02]광복 이후 시민의 정치 참여 활동이 확대되는 과정을 중심으로 오늘날 우리 사회의 발전상을 살펴본다.

2. 일상생활과 민주주의

[605-03]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민주주의 실천 사례를 탐구하여 민주주의의 의미와 중요성을 파악하, 생활 속에서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태도를 기른.

[605-04] 민주적 의사 결정 원리(다수결, 대화와 타협, 의견 존중 등)의 의미와 필요성을 이해하고, 를 실제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자세를 지닌다.

3. 민주 정치의 원리와 국가 기관의 역할

[605-05] 민주정치의 기본원리(국민주권, 권력분립 등)을 이해하고, 그것이 적용된 다양한 사례를 탐구한다.

[605-06] 국회, 행정부, 법원의 기능을 이해하고, 그것이 국민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탐구한다.

1. 우리나라 경제 체제의 특징

[606-01] 다양한 경제활동 사례를 통해 가계와 기업의 경제역할을 파악하고, 가계와 기업의 합리적 선택 방법을 탐색한다.

[606-02] 여러 경제활동의 사례를 통하여 자유경쟁과 경제 정의의 조화를 추구하는 우리나라 경제체제의 특징을 설명한다.

2. 우리나라 경제 성장

[606-03] 농업 중심 경제에서 공업서비스업 중심 경제로 변화하는 모습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경제성장 과정을 파악한다.

[606-04] 광복 이후 경제성장 과정에서 우리 사회가 겪은 사회 변동의 특징과 다양한 문제를 살펴보고,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하여 해결해야 할 과제를 탐구한다.

3. 세계 속의 우리나라 경제

[606-05] 세계 여러 나라와의 경제 교류 활동으로 나타난 우리 경제생활의 변화 모습을 탐구한다.

[606-06] 다양한 경제 교류 사례를 통해 우리나라 경제가 다른 나라와 상호 의존 및 경쟁 관계에 있음을 파악한다.

수학

(천재, 박만구)

1. 분수의 나눗셈

[601-10]‘(자연수)÷(자연수)’에서 나눗셈의 몫을 분수로 나타낼 수 있다.

[601-11]분수의 나눗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3. 소수의 나눗셈

[601-14]‘(자연수)÷(자연수)’, ‘(소수)÷(자연수)’에서 나눗셈의 몫을 소수로 나타낼 수 있다.

[601-16]소수의 곱셈과 나눗셈의 계산 결과를 어림할 수 있다.

2. 각기둥과 각뿔

[602-06]각기둥과 각뿔을 알고, 요소와 성질을 이해한다.

[602-07]각기둥의 전개도를 그릴 수 있다.

6. 직육면체의 부피와 겉넓이

[603-09]직육면체와 정육면체의 겉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구할 수 있다.

[603-10]부피를 이해하고, 1cm³, 1m³의 단위를 알며, 그 관계를 이해한다.

[603-11]직육면체와 정육면체의 부피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구할 수 있.

4. 비와 비율

[604-02]두 양의 크기를 비교하는 상황을 통해 비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 관계를 비로 나타낼 수 있다.

[604-03]비율을 이해하고, 비율을 분수, 소수, 백분율로 나타낼 수 있다.

5. 여러 가지 그래프

[605-02]실생활 자료를 그림그래프로 나타내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605-03]주어진 자료를 띠그래프와 원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605-04]자료를 수집, 분류, 정리하여 목적에 맞는 그래프로 나타내고, 그래프를 해석할 수 있다.

실과

(금성)

1. 나와 가족

01. 나와 가족의 관계

02. 가족의 요구 살피기와 돌봄

[601-03]주변 가족의 모습을 통해 나와 가족의 관계 및 역할을 이해하고, 다양한 가족가정생활 공통점을 파악하여 가정생활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601-04]건강한 가정생활을 위해 가족 구성원의 다양한 요구에 대하여 서로 간의 배려와 돌봄이 필요함을 이해한다.

2. 지속 가능한 미래 농업

01. 친환경 미래 농업

02. 생활 속의 농업 체험

[605-08]지속 가능한 미래 사회를 위한 친환경 농업의 역할과 중요성을 이해한다.

[605-09]생활 속의 농업 체험을 통해 지속 가능한 생활을 이해하고 실천 방안을 제안한다.

3. 소프트웨어와 생활

01. 소프트웨어의 이해

02. 절차적 문제 해결

03. 프로그래밍 요소와 구조

[604-07]소프트웨어가 적용된 사례를 찾아보고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604-08]절차적 사고에 의한 문제 해결의 순서를 생각하고 적용한다.

[604-09]프로그래밍 도구를 사용하여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과정을 체험한다.

[604-10]자료를 입력하고 필요한 처리를 수행한 후 결과를 출력하는 단순한 프로그램을 설계한다.

[604-11]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에서 순차, 선택, 반복 등의 구조를 이해한다.

체육

(지학사)

2. 운동 체력의 증진

[601-04]건강한 생활을 위한 신체적 여가 활동 계획을 수립하여 실천한다.

[601-05]운동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체력 운동을 선택하고 자신의 수준에 맞는 운동 계획을 세워 실천한다.

[601-06]강 증진을 위해 계획에 따라 운동 및 여가 활동에 열정을 갖고 꾸준히 참여한다.

1. 배구형 게임

[603-05]네트형 게임을 종합적으로 체험함으로써 네트 너머에 있는 상대의 빈 공간에 공을 보내 받아 넘기지 못하게 하여 득점하는 네트형 경쟁의 개념과 특성을 탐색한다.

[603-06]네트형 게임의 기본 기능을 탐색하고 게임 상황에 맞게 적용한다.

[603-07]네트형 게임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는 전략을 탐색하고 적용한다.

[603-08]네트형 경쟁 활동에 참여하면서 다른 사람들의 입장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게임을 수행한다.

1. 볼링 게임

[602-05]새로운 기록을 수립하거나 상대방의 신체적 기량에 앞서기 위해 수행하는 표적/투기 도전의 개념과 특성을 탐색한다.

[602-06]표적/투기 도전과 관련된 여러 유형의 활동에 참여해 자신의 성공 수행높일 수 있는 기본자세와 동작을 이해하고 도전 상황에 적용한다.

[602-07]표적/투기 도전의 결과를 지속적으로 측정 및 점검하여 그 과정의 장단점을 분석고 보다 좋은 결과를 얻수 있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평가한다.

[602-08]표적/투기 도전의 참여 과정과 결과를 반성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상대방을 존중하고 게임에 최선을 다하는 겸손한 자세로 도전한다.

1. 운동 시설과 안전

[605-04]운동 시설 이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의 종류와 원인을 탐색한다.

[605-05]야외 활동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사례를 조사하고 예방 및 대처 방법을 익혀 위험 상황에 대처한다.

[605-06]신체 부상이 우려되는 위험한 상황이나 재난 발생 시 피해 상황을 신속하게 판단하여 안전하게 대처한다.

1. 창작 체조

[604-05]주제 표현을 구성하는 표현 요소(신체 인식, 공간 인식, 노력, 관계 )와 창작 과정(발상, 계획, 구성, 수행 등)의 특징을 탐색한다.

[604-06]정해진 주제나 소재의 특징적인 면을 살려 신체활동으로 표현하는 데 적합한 기본 동작을 다양한 상황에 적용한다.

[604-07]주제 표현 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표현 방법을 바탕으로 개인 또는 모둠별로 작품을 창의적으로 구성하여 발표하고 이를 감상한다.

[6체체04-08]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표현 방식을 이해하고 자신의 느낌과 생각에 따라 창의적인 방법으로 표현한다.

2. 배드민턴형 게임

[603-05]네트형 게임을 종합적으로 체험함으로써 네트 너머에 있는 상대의 빈 공간에 공을 보내 받아 넘기지 못하게 하여 득점하는 네트형 경쟁의 개념과 특성을 탐색한다.

[603-06]네트형 게임의 기본 기능을 탐색하고 게임 상황에 맞게 적용한다.

[603-07]네트형 게임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는 전략을 탐색하고 적용한다.

[603-08]네트형 경쟁 활동에 참여하면서 다른 사람들의 입장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게임을 수행한다.

음악

(YBM)

1. 꿈과 희망을 키워 가요

[601-01]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601-02]악곡에 어울리는 신체표현을 한다.

[601-03]제재곡의 노랫말을 바꾸거나 노랫말에 맞는 말붙임새로 만든다.

[601-04]제재곡의 일부가락을 바꾸어 표현한다.

[601-06]바른 자세와 호흡으로 노래 부르거나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악기를 연주한다.

[602-01]56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을 구별하여 표현한다.

2. 상상의 나라로 떠나요

[601-01]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601-03]제재곡의 노랫말을 바꾸거나 노랫말에 맞는 말붙임새로 만든다.

[601-05]이야기의 장면이나 상황을 음악으로 표현한다.

[601-06]바른 자세와 호흡으로 노래 부르거나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악기를 연주한다.

3. 나의 미래를 만들어가요

[601-01]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601-02]악곡에 어울리는 신체표현을 한다.

[601-03]제재곡의 노랫말을 바꾸거나 노랫말에 맞는 말붙임새로 만든다.

[601-06]바른 자세와 호흡으로 노래 부르거나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악기를 연주한다.

[602-01]56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을 구별하여 표현한다.

[603-02]음악이 심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발표한다.

미술

(천재, 안금희)

01. 도란도란, 세상과의 대화

[601-02] 대상이나 현상에서 시각적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

02. 아름다움의 비밀, 조형 원리 활용

[602-04]조형 원리(비례, 율동, 강조, 반복, 통일, 균형, 대비, 대칭, 점증점이, 조화, , 동세 등)의 특징을 탐색하고, 표현 의도에 적합하게 활용할 수 있다.

03. 세상을 그림에 담아 보아요

[602-01]표현 주제를 잘 나타낼 수 있는 다양한 소재를 탐색할 수 있다.

[602-05]다양한 표현 방법의 특징과 과정을 탐색하여 활용할 수 있다.

04. 찰나의 예술, 사진

05. 다양한 생각, 빛나는 아이디어

[602-03]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아이디어와 관련된 표현 내용을 구체화할 수 있다.

06. 이미지로 마음을 전해요

[601-04] 이미지를 활용하여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전달할 수 있다.

07. 전통 미술에 담긴 옛날 이야기

[603-02]미술 작품이 시대적 배경과 관련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영어

(대교)

1. What Grade Are You In?

[601-01] 두세 개의 연속된 지시나 설명을 듣고 이해할 수 있다.

[601-02]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602-07]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해 간단히 묻거나 답할 수 있다.

[603-01] 쉽고 간단한 문장을 강세, 리듬, 억양에 맞게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603-03]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

[604-03] 구두로 익힌 문장을 쓸 수 있다.

[604-04] 실물이나 그림을 보고 한두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604-05] 예시문을 참고하여 간단한 초대, 감사, 축하 등의 글을 쓸 수 있다.

2. Do You Know Anything About Hanbok?

[601-02]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602-03] 주변 사람과 사물에 관해 쉽고 간단한 문장으로 묘사할 수 있다.

[603-03]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

[604-05] 예시문을 참고하여 간단한 초대, 감사, 축하 등의 글을 쓸 수 있다.

3. When Is Earth Day?

[601-02]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602-07]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해 간단히 묻거나 답할 수 있다.

[603-03]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

[603-04]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줄거리나 목적 등 중심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604-03] 구두로 익힌 문장을 쓸 수 있다.

[604-04] 실물이나 그림을 보고 한두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4. How Much Are These Pants?

[601-03] 그림이나 도표에 대한 쉽고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602-01] 그림, 실물, 동작에 관해 한두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602-05] 간단한 그림이나 도표의 세부 정보에 대해 묻거나 답할 수 있다.

[603-02] 그림이나 도표에 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603-03]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

[604-05] 예시문을 참고하여 간단한 초대, 감사, 축하 등의 글을 쓸 수 있다.

5. What's Wrong?

[601-02]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601-03] 그림이나 도표에 대한 쉽고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601-05] 쉽고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거리를 파악할 수 있다.

[602-03] 주변 사람과 사물에 관해 쉽고 간단한 문장으로 묘사할 수 있다.

[602-05] 간단한 그림이나 도표의 세부 정보에 대해 묻거나 답할 수 있다.

[602-07]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해 간단히 묻거나 답할 수 있다.

[603-01] 쉽고 간단한 문장을 강세, 리듬, 억양에 맞게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603-02] 그림이나 도표에 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603-03]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

[604-02] 알파벳 대소문자와 문장부호를 문장에서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604-03] 구두로 익힌 문장을 쓸 수 있다.

[604-04] 실물이나 그림을 보고 한두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6. I'm Going to Go on a Trip

[601-03] 그림이나 도표에 대한 쉽고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602-06] 자신의 경험이나 계획에 대해 간단히 묻거나 답할 수 있다.

[603-03]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

[604-03] 구두로 익힌 문장을 쓸 수 있다.

[604-05] 예시문을 참고하여 간단한 초대, 감사, 축하 등의 글을 쓸 수 있다.

 

 

성취기준 70% 반영 기준

 

과목

국어

사회

수학

영어

실과

체육

음악

미술

총 개수

22

12

14

17

9

15

8

7

반영 개수

15.4

8.4

9.8

11.9

6.3

10.5

5.6

5

?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최근 3년간 초등교사 정기전보(청간전보) 커트라인(2021-2023) - 경기도 2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3.11.20 161
32 퇴임식 송사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4.01.19 9
31 퇴임식 시나리오.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4.01.19 10
30 퇴임식 현수막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4.01.19 11
29 퇴임식 송별사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4.01.19 12
28 일반 어울림 수업지도안 모음(공개수업용 강추 - 동료 장학, 학부모 공개) - 참고서류 및 우수 수업 사례 포함 file anonymous 2024.01.26 52
27 2024학년도 교육과정 작성 안내(늘봄배치, 미배치 두가지 버젼)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4.02.03 35
26 통합 바,슬,즐 나이스 진도표 공유합니다!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4.02.23 13
» 6학년1학기 성취 기준표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4.02.23 13
24 다들 혼란에 빠진 입학적응 34시간+ 학교48시간 운영+ 국어(한글놀이) 시수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4.02.23 11
23 2022개정교육과정 2024학년도 2학년 수학교과서 나이스 진도표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4.02.27 8
22 일반 4학년 영어 천재(함순해) e교과서 역사매니아 2024.03.04 10
21 일반 2024학년도 초등 학적 업무 도움자료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4.03.07 12
20 연구부장 정보공시 업무 유튜브 연수 자료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4.03.26 15
19 원격연수 강추 프로그램 - 클릭 노가다 더 이상하지 마세요 2 ㅈㄱ초교무ㅆㄹㄱ 2024.05.20 53
18 휴가규정 연병가 국가공무원 복무·징계 관련 예규 23년 10월 버전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4.06.11 8
17 쉽고 간단한 학부모 상담법 레퍼토리 (상담주간, 총회) 안개비 2024.06.11 16
16 학교자율시간 이것이 궁금해요 요약 버젼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4.06.24 14
15 챗 gpt로 성적처리하기 file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4.07.03 19
14 학기말 나이스 성적처리 아무거나먹지마세요 2024.07.05 17
13 초등 여름 방학 숙제 file ㅈㄱ초교무ㅆㄹㄱ 2024.07.19 9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