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Sub Teacher 국어

◆수업과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에듀테크와 인공지능

일시 : 2025년 4월 20일 10시 30분~12시 20분

링크 : https://educator.edunet.net/local/ubmooc/view.php?id=29417

◆캔바와 메타버스 ZEP을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일시 : 2025년 4월 27일 10시 00분~11시 50분

링크 : https://educator.edunet.net/local/ubmooc/view.php?id=29409

◆진쌤이 말하는 캔바와 투닝 그리고 에듀테크로 어떤 수업을 할 수 있을까?

일시 : 2025년 4월 28일 18시 00분~19시 50분

링크 : https://educator.edunet.net/local/ubmooc/view.php?id=29414

 

학급에서 토론이나 토의를 진행할 때, 학생들이 활발하게 참여하고 자신의 의견을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막상 토의를 시작하려고 하면 "무엇을 말해야 할지 모르겠어요!"라고 머뭇거리는 아이들이 많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VS 게임’은 토의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학생들이 가볍게 참여하며 의견을 정리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입니다. 재미있는 주제를 가지고 자연스럽게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면서 논리적인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거예요. 😊

💡 ‘VS 게임’이란?

두 가지 선택지 중 하나를 골라 친구들과 의견을 나누는 활동이에요.

예를 들어,

✔️ "여름 방학 vs 겨울 방학"

✔️ "단짠 음식 vs 매콤 음식"

✔️ "책 읽기 vs 영화 보기"

✔️ "초능력을 가질 수 있다면, 순간이동 vs 투명인간?"

이처럼 학생들이 흥미를 가질 만한 주제를 선정하여 가볍게 대화를 나누는 방식이에요.

단순히 "난 이게 좋아!"라고 말하는 게 아니라,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이유를 정리해서 말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 활동 방법

🔹 1단계: 주제 선택하기

  • 주어진 VS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해요.

  • 교사가 직접 정해주거나, 학생들이 하고 싶은 주제를 고를 수도 있어요.

🔹 2단계: 짝과 의견 나누기

  • 짝을 이루어 선택한 주제에 대해 서로의 의견을 나눠요.

  • 각자 자신이 선택한 이유를 구체적으로 말하며 논리적으로 정리해요.

🔹 3단계: 모둠별 토의하기

  • 모둠을 구성해 각자의 선택을 발표하고, 친구들의 생각을 공유해요.

  • 같은 선택을 한 친구들과 공통점을 찾고, 반대 의견을 가진 친구들과 차이점을 비교해 봅니다.

🔹 4단계: 최종 정리 후 발표하기

  • 개별적으로 다시 한 번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고 발표합니다.

  • 친구들의 생각을 들으며 자신의 입장을 바꿀 수도 있고, 더욱 확고한 주장을 펼칠 수도 있어요.

 

​자세한 수업 방법은 https://blog.naver.com/4bpencilteacher/223817137007 을 참고해주세요.

지식샘터 연수도 많은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62 4학년 2-2차시. 토의 주제에 알맞은 의견 마련하기 file 32442053 2025.04.16 4
61 4학년 2-4차시. 절차에 따라 토의하기 file 89058690 2025.04.16 3
60 4학년 [2022개정]3단원 자세하게 살펴요 만들기 자료 공유합니다. 37431814 2025.04.16 2
59 4학년 4학년 국어 매체 단원 인터넷에서 자료를 찾아요 수업용 피피티 file 31221965 2025.04.16 2
58 4학년 [어휘력 체계적 향상] 어휘력 낱말퀴즈 시리즈: 나라 국(國)이 들어간 낱말 file 51197058 2025.04.16 3
57 4학년 🎁1학기 2단원 7,8차시 글쓴이의 의견과 자신의 의견 비교하기🎁 file 27574584 2025.04.16 3
56 4학년 [도움영상+질문+놀이] 2단원 7~8. 글쓴이의 의견과 내 의견 비교 file 05303840 2025.04.16 3
55 4학년 2단원 절차에 따라 토의하기 도입 영상 file 66638719 2025.04.16 3
54 4학년 1단원 '씨앗을 부탁해 ' 읽기 전 앞부분 요약 자료 file 38488733 2025.04.16 3
53 4학년 4-1-2(7~8차시) 자신의 생각과 비교하며 글 읽기 수업자료 + 그림책 첨부 file 58996265 2025.04.16 7
52 4학년 4-1-2 국어활동 전교어린이회장만들기 낱말 찾기 file 08819892 2025.04.16 3
51 4학년 [2단원] 7-8차시(94-99쪽)_글쓴이의 의견과 자신의 의견 비교하기 file 98375741 2025.04.16 3
50 4학년 💖[4-1:2단원 서로 다른 의견](9-10차시)(스마트폰 중독 자가진단/스마트폰 중독 해결에 대한 의견/ 수직선토론/의견평가)글을 읽고 글쓴이의 의견을 평가할 수 있다. file 19226728 2025.04.16 3
» 4학년 [4학년 국어-2. 서로 다른 의견] 🗣 토의를 시작할 때, 흥미롭게 분위기를 여는 ‘VS 게임’! 🎉 file 23196161 2025.04.16 3
48 4학년 [국어 어휘력 자료] 식목일 관련 낱말 20개 ( + 초성퀴즈활동지 ) file 31635333 2025.04.16 3
47 4학년 [온책읽기] 내가 라면을 먹을 때 그림책읽기, 지금 이 순간 세계 곳곳의 어린이는 무엇을 하고 있을까? 평화 인권교육에 대한 이야기 file 69450497 2025.04.16 3
46 4학년 1학기 2단원 소단원 2 자신의 생각과 비교하며 글 읽기(6차시~10차시 전체 학습지 및 PPT) file 86863091 2025.04.16 3
45 4학년 2단원 절차에 따라 토의하기 (학급회의 설문조사, 대본, 결과) file 95643765 2025.04.16 3
44 4학년 2-6차시. 글쓴이의 의견을 파악해야 하는 까닭 알기 file 28068946 2025.04.16 3
43 4학년 온책읽기 <잘못뽑은 반장> 활동자료 file 75082213 2025.04.16 9
Board Pagination Prev 1 ...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Next
/ 21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