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4-1-2. 서로 다른 의견 (9~10) 글을 읽고 글쓴이의 의견 평가하기

by 32666863 posted Apr 16, 202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안녕하세요~~ 이번 차시도 배울 내용이 꽉꽉 찬 느낌이네요.

우선 이번 수업의 중요한 점을 말씀드리자면,

  • 글쓴이의 의견/ 의견을 뒤받침하는 내용을 적는 부분이 있어서 3학년때 배운 문단 나누기, 중심문장찾기 복습 내용 첨부했습니다.

  • 글쓴이의 의견을 적절하다/적절하지 않다. 이분적으로 판단하기 보다는 0~10정도 척도를 주어 어느정도 동의하는지 적어보고 이유를 적게 하려고 합니다.

  • 자신의 의견을 나누는 부분은 회전목마토의방법을 좀 더 편하게 재구성하여 학습지로 활동합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1. 동기유발 : 문화유산 영상보고 경험 나누기

  2. 학습 문제 안내

  3. 교과서 읽고 글쓴이의 의견과 뒷받침내용 찾기 (3학년 복습)

     

  4. 글쓴이의 의견 평가하는 이유/방법 알기

의견을 평가하는 이유는 가짜뉴스 피해와 관련된 영상을 참고하며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1. 나의 의견 적기 : 척도로 나타내게 하고, 긍정적, 부정적 의견을 적어보도록 합니다.

  1. 다른 관점의 글 읽기 : 위와 같은 방식으로 진행.

  2. 회전 목마 토의 (재구성)

주제는 문화 유산을 개방하면서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피피티에도 방법을 적어놨지만,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짝과 번갈아가며 자신의 의견과 이유를 말하고 짝의 의견은 나의 학습지에 정리합니다.

이 작업을 둘 다 끝냈다면 일어나서 세명의 친구를 만나고 옵니다.

​이때 짝의 의견과 이유를 세 명의 친구에게 설명합니다.

설명을 들은 세 명의 친구는 그 의견의 장점과 단점을 생각해 말합니다.

세 명의 친구가 말한 내용을 기록해서 돌아옵니다.

  1. 활동 정리

    짝과 학습지 바꿔 읽고, 내 의견 중에 고칠 부분이 있다면 기록합니다.

    인상 깊었던 의견 발표하기

 

  • 피피티 슬라이드 노트에 영상을 첨부했습니다.

  • 글씨체는 강원교육모두체, 이순신돋움체 입니다.

  • 더 자세한 내용은 https://blog.naver.com/keun_hyang/223820535008 여기 적어두었습니다. 자세한 설명을 원하시는 분은 들어와주세요!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