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Sub Teacher 국어

◆수업과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에듀테크와 인공지능

일시 : 2025년 4월 20일 10시 30분~12시 20분

링크 : https://educator.edunet.net/local/ubmooc/view.php?id=29417

◆캔바와 메타버스 ZEP을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일시 : 2025년 4월 27일 10시 00분~11시 50분

링크 : https://educator.edunet.net/local/ubmooc/view.php?id=29409

◆진쌤이 말하는 캔바와 투닝 그리고 에듀테크로 어떤 수업을 할 수 있을까?

일시 : 2025년 4월 28일 18시 00분~19시 50분

링크 : https://educator.edunet.net/local/ubmooc/view.php?id=29414

자세한 수업 방법은 https://blog.naver.com/4bpencilteacher/223820592376 을 참고해주세요.

오늘은 학급에서 활용할 수 있는 흥미로운 토의 활동지를 소개해 드릴게요!

토의는 학생들이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며, 친구들과 다양한 관점을 공유하는 좋은 방법이에요. 그런데 막상 토의를 시작하려고 하면 "무슨 말을 해야 하지?" 하고 망설이는 경우가 많죠.

그래서 준비한 활동이 바로 "이야기를 읽고 토의하기"입니다!

이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이야기를 읽고 주요 주제를 찾고,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고, 친구들과 논의하며 최종 의견을 정리하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어요.

📖 활동 개요: ‘플라스틱 괴물 소탕 작전!’

이번 활동에서는 환경 문제와 관련된 짧은 이야기를 읽고, 플라스틱 사용에 대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 방안을 고민하는 과정을 담고 있어요.

이야기의 주인공들은 일회용 플라스틱 쓰레기가 얼마나 많은지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이를 줄이기 위해 ‘플라스틱 괴물 소탕 작전’을 시작하기로 결심해요.

학생들은 이 이야기를 읽고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 라는 주제로 토의를 진행하게 됩니다.

📝 활동지 활용 방법

1️⃣ 이야기에서 토의 주제 찾기

이야기를 읽고 등장인물들이 문제라고 느낀 점이 무엇인지 생각해요.

👉 "플라스틱 사용을 줄여야 한다!" 라는 중요한 주제를 스스로 찾아내는 과정입니다.

2️⃣ 자신의 의견 정리하기

주제에 대해 개인의 생각이나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요.

예를 들어,

✔️ 장바구니를 사용하고 일회용 비닐봉투 사용 줄이기

✔️ 플라스틱 컵 대신 개인 텀블러 사용하기

✔️ 분리배출을 철저히 하고 재활용 습관 기르기

✔️ 학교에서 ‘플라스틱 줄이기 캠페인’ 진행하기

3️⃣ 친구들과 의견 공유하기

모둠별로 의견을 나누고, 서로의 생각을 들어보면서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고 최종 의견을 정리해요.

이 과정에서 친구들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접하고, 더 좋은 해결 방법을 찾을 수도 있어요.

🌟 이 활동을 하면 좋은 점!

✔️ 논리적인 사고력을 키울 수 있어요!

✔️ 환경 보호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어요!

✔️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어요!

✔️ 협력하며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어요!

단순히 수업에서 책을 읽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생활과 연결하여 깊이 생각하고, 해결 방법을 고민하는 과정이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거예요! 😊


  1. 💖[4-1:3단원 자세하게 살펴요](1차시) 배울 내용 살펴보기(띵커벨 퀴즈)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43330286 Views10
    Read More
  2. 4-1-3.(1차시) 자세하게 살펴요. 배울 내용 살펴보기. 간단한 게임 첨부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76083321 Views3
    Read More
  3. [놀이 2종] 2단원 13차시. 단원 마무리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62695756 Views3
    Read More
  4. 4-1-2(13차시) 마무리하기 + 국어활동 2단원 정리, 답맞추기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02814425 Views10
    Read More
  5. 3단원 (1) 낱말의 의미 관계 알기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88708505 Views3
    Read More
  6. 국어 기초학력 학습부진 지도 - 읽기 유창성 지도 프로그램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94507254 Views3
    Read More
  7. [놀이 3종+미술 연계] 2단원 11~12차시. 배운 내용 실천하기(3차시 가능)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29701595 Views3
    Read More
  8. [비바샘x몽당분필] 4학년 국어 1단원 어휘 퀴즈 ppt 모음(복습, 받아쓰기 가능)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73299378 Views3
    Read More
  9. [비바샘 x 몽당분필] 4학년 국어 독서 단원 어휘퀴즈 ppt 모음 (복습 가능)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93941127 Views3
    Read More
  10. [4-1-2단원] 13차시(국어활동 30~39쪽) '전교 어린이회장 만들기 작전' 확인 문제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04683991 Views3
    Read More
  11. 🎁1학기 2단원 11,12차시 단원 마무리하기 활동🎁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67127503 Views3
    Read More
  12. [4-1:2단원 서로 다른 의견](11-12차시) (우리반 추억만들기/ 패들렛 활용수업)기억에 남을 우리 반 추억 만들기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03766749 Views3
    Read More
  13. [2단원]11-12차시(108-109쪽)_배운 내용 실천하기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67305027 Views3
    Read More
  14. [4학년 국어-📚 이야기를 읽고 깊이 생각해 보는 토의 활동! 🗣️]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13938870 Views3
    Read More
  15. 글쓴이의 의견 평가하기 '우리 반에서 음식을 시켜먹는다면 어떤 음식을 시킬까?' 학습지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99891940 Views6
    Read More
  16. 4-1-3. 자세하게 살펴요 (하나의 흐름으로 끝내기)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35102697 Views3
    Read More
  17. 4-1-2. 서로 다른 의견 (9~10) 글을 읽고 글쓴이의 의견 평가하기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32666863 Views3
    Read More
  18. [4-1-2단원] 9~10차시(100~107쪽) 글을 읽고 글쓴이의 의견 평가하기 / 따라 쓰기 활동지 활용 토의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67272918 Views3
    Read More
  19. [놀이+교과서] 2단원 9~10차시. 글쓴이의 의견과 자신의 의견 평가하기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53511277 Views3
    Read More
  20. [2단원] 9-10차시(100-107쪽)_글을 읽고 글쓴이의 의견 평가하기

    Date2025.04.16 Category4학년 By72746448 Views3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1 Next
/ 21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