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ub Teacher

Sub Teacher 국어

1학기 때는 어찌하다, 어떠하다, 무엇이다 구분 없이

문장을 그냥 두 부분으로만 나눴었는데...

어른들도 잘 모를 것 같은데 ㅠㅠ 서술어부의 종류를 나누는 건 너무 어려운 부분인 것 같아요.

교과서 풀기 전에 1시간 활동지+게임하고 교과서는 복습 정리용으로 하려고 만들었어요.

예전 받은 좋은 자료들을 활용했습니다.

 

그리고...

지도서에 주어, 서술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말라고 해서...

제 마음대로 그냥 이름을 붙였습니다.

주어부 -> 문장의 주인공

서술어부 -> 주인공에 대한 설명

 

<활동>

활동1_문장의 짜임 이해하기

1. <문장의 주인공>과 <주인공에 대한 설명>이 무엇인지 이해하기

2-(1),(2). <문장의 주인공>을 누가 와 무엇이 로 분류하기

(누가를 사람, 동물로/ 무엇이를 사람이 아닌 것으로 분류하게 했는데 이게 맞는지 모르겠어요;;

예전 인디에서 받은 자료에 다람쥐를 '누가'로 분류해놓으셨길래 사람과 동물을 누가로 넣었습니다.)

3. <주인공에 대한 설명>을 어찌하다, 어떠하다, 무엇이다로 분류하기

 

활동2_ 문장의 짜임 연습하기

: 예전에 인디에서 받은 좋은 자료를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활동3_ 문장의 짜임 놀이하기

: 인디에서 받아 1학기 국어시간에 활용했던 건데, 이번엔 아이들이 서술어부만 쓰게 했어요.

ppt의 각 서술어부 종류의 예시는 일부러 다음에 공개될 누가/무엇이와 안 어울리게 써놨어요 ㅎㅎ

스스로 생각해보라고...

① <주인공에 대한 설명>의 종류(어찌하다, 어떠하다, 무엇이다)가 공개되면

아이들이 주어부를 상상하며 활동지의 굵은 테두리 안에 자유롭게 씁니다.

② <문장의 주인공>이 공개되면 활동지의 <문장의 주인공> 칸에

공개된 주어부를 씁니다.

③ 주어와 서술어를 연결했을 때 문장의 짜임이 자연스러운지 보고

자연스러우면 O, 그렇지 않으면 X

(저희반은 소인수라 아이들이 자기가 쓴 걸 먼저 다 읽게 하고

그다음에 답을 공개했어요. 그리고 제가 자연스러운지 판단해주었습니다.)

④ 문장의 짜임 O 의 개수 = 내 점수

 

곳곳에 저희반 이름(우주반)과 아이들 이름이 들어 있느니 각 반 아이들 이름으로

수정해서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활동지의 정답은 모두 ppt에 나와있습니다!

 

 

국어 5-(1),(2) 문장의 짜임 활동지.hwp

국어 5-(1),(2) 문장의 짜임에 맞게 말하기(인디).pptx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16 4학년 5단원 5-6차시 재구성: 선생님께 의견 제시하기! file 24812238 2023.10.17 54
215 4학년 (낱말풀이 학습지)8. 생각하며 읽어요 - 당나귀를 팔러 간 아버지와 아이 file 39910243 2023.10.17 45
214 4학년 (낱말풀이 학습지)6. 본받고 싶은 인물을 찾아봐요 - 헬렌 켈러 file 81858091 2023.10.17 50
213 4학년 [온책읽기 4학년] 오즈의 마법사 file 43746068 2023.10.17 121
212 4학년 [온책읽기] 콰앙! 수업자료(PPT, 활동지, 지도안) 올립니다. file 09167747 2023.10.17 70
211 4학년 6단원:본받고 싶은 인물을 찾아봐요 (1-2차시) (지우개퀴즈/100명의 위인노래/ 인물마인드맵/인물맞히기/인물조사하기) 본받고 싶은 인물을 소개해봅시다 file 53128346 2023.10.17 57
210 4학년 [2학기 6단원:본받고 싶은 인물을 찾아봐요] (5-6차시) ( 교실복권/ 탐관오리 마피아)전기문의 특성을 알아봅시다. file 12722542 2023.10.17 40
209 4학년 2학기 6단원:본받고 싶은 인물을 찾아봐요 (3-4차시) (명언맞히기/ 내가부자라면?/ 핫시팅/ 10글자 가치관 쓰기/ 내 가치관적어보기) 전기문의 특성을 알아봅시다. file 18213606 2023.10.17 61
208 4학년 4학년 국어- 목홧값을 누가 물어야 하나 대본 file 64773139 2023.10.17 42
207 4학년 이야기를 꾸며 책을 만들 수 있다. file 04357386 2023.10.17 51
206 4학년 책을 읽고 생각을 나누어요(독서 단원), 긴긴밤 온책읽기 file 91586711 2023.10.17 77
205 4학년 국어 4단원 7-8차시 사건의 흐름을 생각하며 이야기 읽기 file 51383998 2023.10.17 44
204 4학년 5단원 1,2차시 - 모두 다르게! 게임 활동지 file 69670028 2023.10.17 55
203 4학년 (낱말풀이 학습지)젓가락 달인 file 75110743 2023.10.17 51
202 4학년 [온책읽기] 나는 안중근이다_학습지 및 PPT (3,4학년) file 74649686 2023.10.17 59
201 4학년 (낱말풀이 학습지)6. 본받고 싶은 인물을 찾아봐요 - 정약용 file 91432749 2023.10.17 56
200 4학년 (낱말풀이 학습지)6. 본받고 싶은 인물을 찾아봐요 - 김만덕 file 46402129 2023.10.17 97
199 4학년 (낱말풀이 학습지)5. 의견이 드러나게 글을 써요 -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는 글 쓰기 file 12688361 2023.10.17 53
198 4학년 (낱말풀이 학습지)5. 의견이 드러나게 글을 써요 - 목홧값을 누가 물어야 하나 file 52007897 2023.10.17 58
197 4학년 대화예절을 표어로 만들기 표어 예시자료 88768197 2023.10.17 62
Board Pagination Prev 1 ... 7 8 9 10 11 12 13 14 15 16 ... 22 Next
/ 22
위로